□ 여성과 소셜미디어
- 여성네티즌은 인터넷에서 정보 또는 어드바이스를 얻기 위해 SNS보다 블로그를 더욱 많이 활용한다는 ''블로그허(Blogher)''의 조사결과가 발표됐음. 블로그를 통해 정보습득을 얻는다고 응답한 여성은 64%, 어드바이스와 추천을 얻기 위해 블로그를 이용한다고 응답한 여성은 43%, 의견공유를 위해 블로그를 이용한다고 응답한 여성은 55%였음. 반면 친구, 가족과의 관계를 유지하기 위한 연락망으로서 SNS를 이용하는 여성은 75%에 이르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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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셜미디어가 여성에 미치는 영향력 (http://www.blogher.com/files/2009_Compass_BlogHer_Social_Media_Study_042709_FINAL.pdf)
- 이는 블로그허, 아이빌리지(iVillage)와 컴패스 파트너(Compass Partner)에서 2009년 3월 공동으로 실시했던 연구의 결과 보고서 ''the 2009 Women in Social Media Study'' 가운데 일부임
- 이번 조사를 위해 18세에서 77세에 해당하는 2,821명 미국여성의 온라인 이용에 관한 서베이를 실시했음. 미국여성의 온라인 시장에서 현재 동향과 역학관계에 관한 견해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함. 특히 블로거들의 영향력에 중점을 두고, 소셜미디어 전반에 걸쳐 여성의 참여정도를 측정했음
- 블로그, 온라인 게시판/토론장, 트위터와 같은 이용자 스테터스업데이트(Status Updates), 페이스북과 마이스페이스와 같은 SNS 등 4가지 종류로 소셜미디어 활동을 나누어 여기에 참여하는 여성의 행위를 분류했음
- 서베이에 참여한 여성응답자 가운데 절반 이상인 53%가 소셜미디어 활동을 매일 하거나 매주 2~3회 또는 주1회 하는 것으로 나타났음. 한편 소셜미디어 활동 가운데 모든 블로그 활동 비율이 54%, SNS의 이용비율은 75%, 게시판/토론방에 글을 올리는 비율이 40%, 온라인에서 이용자 상태를 업데이트 하는 사이트의 이용비율이 16%로 조사됐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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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여성의 소셜미디어 활동 (http://www.blogher.com/files/2009_Compass_BlogHer_Social_Media_Study_042709_FINAL.pdf)
□ 블로그와 소셜미디어의 참여동기 차이
- 이번 조사에서는 블로그와 SNS를 이용하는 여성들의 동기 차이가 무엇보다 뚜렷하게 나타났음. SNS를 이용하는 여성들은 재미(Have fun), 즐거움(Entertain), 친구, 가족 등 지인들과의 연락수단으로서의 이용 동기가 핵심적이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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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성의 소셜미디어 활동 참여 동기 (http://www.blogher.com/files/2009_Compass_BlogHer_Social_Media_Study_042709_FINAL.pdf)
- 블로그 콘텐츠는 정보를 획득하거나 구체적인 주제에 관한 정보를 지속적으로 유지하며, 어드바이스를 구하거나 추천을 받기 위해 이용하는 것이 주된 이용 동기가 됐음. 이러한 활동에 참여하는 여성들이 관심을 가지는 주제는 블로그와 SNS 별로 유사하게 나타났는데, 가장 주된 관심사는 개인생활, 가족 등이었으며 다음으로는 엔터테인먼트 정보임
- 조사에서는 특히 소셜미디어가 경제와 상품구매 및 서비스이용에서 여성의 결정에 미치는 영향력을 측정했는데, 여성들이 블로그를 통해 읽은 상품 평은 그 상품의 구매를 결정하는데 중대한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됨. 블로그허의 조사에 따르면 이번 설문 응답자의 85%가 블로그허 네트워크를 통해 상품구매를 결정한 경험이 있다고 밝혔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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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블로그가 여성의 상품구매 또는 서비스 이용에 미치는 영향 (http://www.blogher.com/files/2009_Compass_BlogHer_Social_Media_Study_042709_FINAL.pdf)
□ 소셜미디어에서 여성참여 증가
- 보고서는 여성이 TV를 시청하거나(30%), 라디오를 듣거나(31%), 잡지 (31%) 또는 신문(39%)을 읽는 비율이 감소한 반면, 온라인 활동에 참여하는 비율은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함
- 미국 여성들 사이에서 소셜 미디어 이용의 규모는 점차 커지고 있음. 전통미디어가 아닌 온라인 공간에서 소셜미디어 블로그는 정보를 수집하기 원하고 아이디어를 공유하며 신뢰 높은 어드바이스를 구하는 이들의 정보원이 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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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셜 미디어로 옮겨가는 여성 (http://www.blogher.com/files/2009_Compass_BlogHer_Social_Media_Study_042709_FINAL.pdf)
Suggestion point ▶ 블로그허의 보고서는 블로그 및 SNS 등 소셜미디어가 여성에게 미치는 영향력을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있음. 이번 조사결과는 그동안 상대적으로 참여율이 저조하다고 인식됐던 여성들 역시 앞으로 파워블로거로서 활동을 보여줄 것이라는 기대를 갖게 해줌 ▶ 설문조사가 행해졌던 미국에서 뿐만 아니라 국내에서도 이러한 경향은 유사하게 나타날 것으로 전망됨. 특히 블로그 포스트 또는 SNS를 통한 의견교류 및 공유는 섬세하고 꼼꼼한 여성들의 오피니언 형성에 커다란 영향을 줄 것으로 기대됨
[참고자료] Blogher(2009. 4. 28). 2009 Women and Social Media Study. http://www.blogher.com/files/2009_Compass_BlogHer_Social_Media_Study_042709_FINAL.pdf Blogher(2009. 4. 28). BlogHer Finds Women Online Twice As Likely To Use Blogs Over Social Networking Sites As Trusted Source of Information. http://www.blogher.com/blogher-finds-women-online-twice-likely-use-blogs-over-social-networking-sites-trusted-source-infor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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