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MS, 준패스(Zune Pass)로 아이튠즈에 전면 도전
- 애플의 아이튠즈와 아이팟, 아이폰의 성공으로 인해 이들에게 음원콘텐츠 시장을 뺏긴 MS社 등의 MP3 디바이스 업계가 공격을 펼치기 시작함. 즉 MS는 애플의 아이튠즈가 장악한 음원콘텐츠 유통시장을 되찾기 위해 준패스(Zune Pass)라는 새로운 프로그램을 시장에 내놓았음
- MS는 애플의 아이팟 터치와 대결하기 위해 최신 멀티미디어 플레이어인 준 HD를 기획하고 있는데, 이 새로운 모델은 2009년 말 출시 예정임
- MS는 준 미디어 플레이어 이용자가 음악, 팟캐스트, 뮤직비디오, TV 쇼, 게임 등을 유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준 마켓플레이스(Zune Marketplace)를 운영하고 있는데, 현재는 영향력이 미미하지만 아이튠즈에 일격을 가하겠다는 의지를 밝히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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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준 패스와 준 마켓플레이스
- 특히 MS는 아이튠즈의 이용자를 타겟으로 한 것과 같은 광고를 유튜브에서 공개했는데, 광고의 내용 역시 아이튠즈가 아닌 준패스를 이용하라는 매우 직접적이며 공격적인 메시지를 던지고 있음
- MS의 광고는 애플 아이팟에 집중하고 있음. 예컨대, 아이팟에 음악파일을 다운받는데 드는 고비용과 MS의 음악대여 프로그램인 준 패스와 비교하는 것임. 또 다른 전략은 2009년 6월 출시될 차세대 준 제품에 관한 내용일부를 트위터에 노출하는 것임
- MS가 내세운 공격적인 광고의 내용은 재무설계사를 광고모델로 기용해 준 패스를 통한 비용감소를 강조함. 아이튠즈를 이용해 120기가 아이팟에 음악을 다운받는데 드는 비용은 3만 달러이상이 필요하지만, 준 패스에서 음악을 대여하면 14.99달러만 필요하다는 것임. 아이튠즈는 매 곡 다운로드를 받을 때마다 금액을 지불해야 하지만, 준 패스는 월정액 서비스로 더욱 저렴한 비용으로 즐거움을 누릴 수 있다고 강조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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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MS의 준 패스(Zune Pass) 광고
- 그러나 준 패스를 이용하면 음악대여 서비스로 그치는 반면 아이팟은 채우는데 3만 달러라는 비용이 지출되더라도 음악을 구매하게 되기 때문에 이 부분에 대해 이용자를 어떻게 설득하느냐가 남은 과제임
□ 냅스터의 새로운 요금제로 가격경쟁 시도
- 음악 공유 사이트 냅스터(Napster)는 2009년 5월 18일부터 이용자에게 제공할 새로운 가입자 기반 요금제를 내세우면서 음악콘텐츠 시장을 점유하기 위해 박차를 가하기 시작했음. 냅스터의 새로운 요금제는 매월 5달러를 지불하면, 냅스터의 라이브러리에서 700만 곡 가량을 무제한으로 스트리밍 음악 서비스를 받을 수 있음
- 또한 이용자는 매월 5곡 DRM프리 MP3 파일을 다운받을 수 있으며, 냅스터는 60개 라디오 방송국과 1,400개 이상의 사전 프로그래밍된 플레이리스트를 제공함
- 기존의 냅스터의 요금제는 월 13달러 무제한 스트리밍 서비스와 MP3 파일 다운로드에 해당하는 추가요금을 지불해야 했음. 반면 앞으로는 요금제 가입 없이도 이용자가 원하는 음악만 다운로드 받고 이에 해당하는 비용을 지불하는 서비스 방식인 알라카르테(a la carte)로 DRM프리 MP3 파일을 구매할 수 있음
- 냅스터는 2001년 공유 서비스를 중단한 후 2003년 록시오(Roxio)에 의해 합법적 가입기반 음악 서비스를 시작했음. 이후 냅스터는 2008년 5월 DRM프리 음악 스토어를 열고 아이튠스와 아마존의 MP3 스토어와 경쟁했지만, 성공을 거두지 못했음. 그리고 마침내 지난 2008년 가을 베스트바이(Best Buy)에 1억 2,100만 달러에 인수됨으로써 새로운 도약의 기회를 맞고 있음
Suggestion point ▶ MS가 아이튠즈를 공격대상으로 삼으며 음악콘텐츠 유통시장에 전면적으로 나서기 시작함. 과연 압도적인 인기와 시장우위를 확보하고 있는 아이튠즈를 MS가 얼마나 따라잡을 수 있을지 그 결과는 지켜봐야 할 것임 ▶ MS는 광고와 마케팅에서 이용자들에게 가격 이외에도 MS의 준을 선택해야 할 확실한 이유가 담긴 메시지를 던질 필요가 있음. 왜냐하면 가격차이만 있는 것이 아니라 서비스 상품 자체에 차이가 있기 때문임. 아이튠즈에서는 고비용이어도 음악을 다운로드받아 소장할 수 있지만 준 패스로는 결국 음악콘텐츠를 소장할 수 없기 때문임. 즉, MS는 과장된 광고로 일종의 속임수에 불과하다는 느낌을 이용자에게 줄 수 있음 ▶ 이러한 전략을 한국 상황에 적용할 경우, 국내 소비자에 대한 충분한 조사 및 분석이 전제되어야 할 것임
[참고자료] Engadget(2009. 5. 11). Microsoft''s latest ad: iTunes and the iPod are crazy expensive. http://www.engadget.com/2009/05/11/microsofts-latest-ad-itunes-is-crazy-expensive Gizmodo(2009. 5. 18). Napster''s New Pitch: Five DRM-Free Songs, Unlimited Streaming, @AA@5 A Month. http://gizmodo.com/5259080/napsters-new-pitch-five-drm+free-songs-unlimited-streaming-5-a-month Reuters(2009. 5. 18). Napster cuts price to @AA@5/month, adds 5 downloads. http://www.reuters.com/article/rbssTechMediaTelecomNews/idUSN1838474520090518 Zone Pass. FREE 14-DAY ZUNE PASS. http://doyoubest.tistory.com/14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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