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음성통화에 국한된 ''VoIP''에서 보는 통화로 진화한 ''SoIP''
- 인터넷전화의 통화품질이 개선되고 가격체계가 다양해지면서 초고속인터넷, 이동통신, 데이터 서비스 등과 결합한 형태의 서비스가 활성화되고 있음. 인터넷전화의 빠른 성장은 기존의 유선전화 시장의 축소와 비례해 나타나고 있음
- 결합상품의 인기로 인터넷전화의 이용자가 늘어나는 가운데 2009년에는 음성통화 중심의 인터넷전화에서 스크린 기능이 추가된 멀티미디어 형태의 인터넷전화가 큰 인기를 얻을 것으로 전망됨
- 기존의 인터넷전화가 음성통화 중심이었던 ''VoIP(Voice over IP)''인데 반해 동영상이나 데이터 서비스가 가능한 ''SoIP(Service over IP)''는 멀티미디어 컨버전스 서비스임. SoIP의 가장 큰 장점은 PC처럼 위젯 서비스를 통해 시계, 달력, 날씨는 물론 뉴스, 게임 등 새로운 응용서비스를 추가할 수 있다는 점임
- SoIP는 PC나 TV와 달리 항상 켜져 있는 상태인 전화 특성을 활용해 콘텐츠를 더 쉽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게 한 신개념 서비스임. 따라서 음성통화에 국한된 기존의 인터넷전화보다 영상통화, 교통정보, 생활정보 등 다양한 서비스도 제공이 가능함
※ 영상기능이 추가된 신개념 인터넷전화 ''SoIP''
- 현재 미국에서는 Verizon Wireless와 AT&T가 가정용 SoIP폰을 공급하고 있으며, 향후 더 많은 업체들이 참여할 예정임. 실제로 AT&T는 2008년 9월 ''AT&T Home Manager''를 선보인바 있음
- AT&T SoIP폰의 가격은 초고속인터넷 서비스에 2년 약정으로 가입시 299달러에 구입할 수 있음. 버라이즌도 2009년 2월초 SoIP폰인 ''Hub''판매를 시작했음. Hub의 가격 역시 자사의 SoIP 서비스에 2년 약정으로 가입할 경우 50달러의 보조금을 받아 199달러에 구입 가능함
□ ''SoIP''의 궁극적인 목표는 ''PC-TV-Mobile''
- SoIP는 인터넷전화에 바탕을 두고 있지만 서비스 내용에서는 멀티미디어로 손색이 없음. 또한 24시간 연결(always-on)되어 있기 때문에 PC와 TV보다 더욱 편리하고 다양한 서비스 제공이 가능함. 예컨대 뉴스와 날씨 등의 생활정보 서비스의 경우 접속과 전원을 켜야 하는 PC와 TV에 반해 SoIP는 수시로 정보를 얻을 수 있어 효율적임
- 이는 SoIP가 디지털 홈 구현의 핵심 디바이스로 부상하고 있는 이유이기도 함. SoIP를 통해 PC와 디지털TV 그리고 모바일까지 하나로 관통하며, 편의성을 극대화해줄 것으로 기대됨
- IT시장조사업체 인스탯(In-Stat)의 조사결과에 따르면, SoIP 시장규모는 2009년 70만~140만대 수준에서 2013년에는 약 1,430만대 수준에 이를 것으로 예측됨. 이러한 예측은 전화, 케이블, 브로드밴드 사업자들이 서비스 가입조건에 따른 보조금을 지급함으로써 단말가격이 무료 또는 100달러 미만으로 책정된다는 것을 가정한 것임
- 또한 주요 이통사들이 가정용 VoIP 서비스와 연계하여 전국적으로 SoIP폰을 마케팅하고, 케이블사업자 및 기타 VoIP 사업자들이 2009년 후반~2010년에 걸쳐 전국적인 마케팅과 보조금 지급 프로모션을 통해 시장에 진입하게 될 것이라는 가정도 설정하고 있음
- 하지만 만약 통신업체들이 보조금 규모를 줄여 단말가격이 200달러 수준이 된다면, 2013년 SoIP폰 판매량은 750만대 수준에 그칠 것으로 보임. 또한 소극적인 마케팅과 각 세대별 특성을 반영하지 못한 서비스 제공이 이어질 경우 성장속도가 매우 더뎌질 것으로 예상됨
- 실제로 2009년 5월 15일 월 스트리트 저널에 따르면, Hub의 매장 판매 실적이 너무 저조한 탓에 퇴출위기를 맞고 있다고 함. 소매점을 중심으로 마케팅을 펼쳤으나 기대에 크게 못 미치는 성과에 온라인 마케팅으로 방향을 전환할 수밖에 없게 되었음
- 따라서 SoIP의 특성을 살린 서비스 개발에 주력해야 할 것이며, 기존 PC, TV, 모바일과의 차별화를 강조해야 할 것임. 젊은 층에게는 새로운 브로드밴드 애플리케이션을 제공하고, 장년층에게는 손쉬운 인터페이스 제공을 하는 등의 세대별 차별화된 전략도 필요할 것임
Suggestion point ▶ 미국 주요 이통사들은 2008년 하반기부터 ''VoIP''에서 멀티미디어로 진화한 ''SoIP''를 출시하며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고 있음 ▶ 국내에서도 KT가 2009년 2월 ''스타일''이라는 SoIP폰을 출시하고 다양한 마케팅 전략을 구사하고 있음 ▶ 상시접속이 가능한 SoIP는 ''PC-TV-Mobile''을 관통하는 신개념 서비스로 부상할 것으로 전망되지만, 시장안착을 위해서는 차별화된 서비스와 적극적인 마케팅 지원이 필요할 것으로 진단됨
[참고자료] Dallas Morning News(2009. 4. 30). Verizon''s Hub phone a missed opportunity. http://www.dallasnews.com/sharedcontent/dws/bus/ptech/stories/DN-p2hubreview_01bus.ART.State.Edition1.3ab13bb.html SmartBrief(2009. 4. 27). Report: Home media phones could grow tenfold by 2013. http://www.smartbrief.com/news/ctia/storyDetails.jsp?issueid=9EB63989-7A7F-4E3D-95BE-E0DE84C468A8©id=E6B45803-E8D0-45FB-9560-8370DE1A00A5 Telephony Online(2009. 5. 11). What The Verizon Hub Should Be. http://telephonyonline.com/commentary/contributed/verizon-hub-services-0511/?cid=hcom Twice(2009. 4. 27). In-Stat: Home Media Phones May Become The "Fourth Screen" http://www.twice.com/index.asp?layout=talkbackCommentsFull&talk_back_header_id=6597409&articleid=CA66541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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