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케이블TV의 오픈 플랫폼 ''Tru2way''
- 아날로그 방송 종료 및 디지털 방송시대의 개막은 방송산업 구조의 지각변동을 야기하며 새로운 형태의 방송 패러다임을 태동시키고 있음. 전통 방송사업자들은 이종사업자의 방송시장 진출로 인해 경쟁이 불가피하게 됨에 따라 뉴미디어를 통한 새로운 수익모델을 모색하기 시작함
- BBC, NBC, CBS 등 해외 주요 방송사들은 전통적인 방송이 아닌 양방향 미디어 경쟁을 준비하고자 웹이나 다른 뉴미디어로 방향을 전환하고 있음. 뿐만 아니라 컴캐스트, 타임워너, 콕스 등의 케이블사업자들도 역시 디지털로 전환과 동시에 양방향 미디어로의 진화를 서두르고 있음
- 양방향 미디어는 콘텐츠 제작과 유통이 자유롭고 플랫폼간의 콘텐츠 호환성이 원활해야 제 기능을 발휘할 수 있기 때문에 현재의 웹 2.0에서 시도되고 있는 ''오픈 플랫폼''이 가장 이상적이라는 평가임. 애플의 아이폰과 앱스토어, NTT의 모바일 콘텐츠, 구글폰 등은 오픈 플랫폼을 기반으로 급성장한 사례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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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웹 2.0시대의 양방향 미디어 구현도 (http://www.platforminteractive.com.au/media/images/Right_Media_Web.jpg)
- 미국 케이블사업자들은 IPTV에 대응해 양방향 미디어 시장을 선도하기 위해 일찌감치 오픈 플랫폼을 구축했음. 여기에는 북미 케이블 사업자들 및 가전업체들, 케이블 산업 무역기구와 미국 케이블방송 표준화 단체인 케이블 랩스(Cablelabs)가 공동 컨소시엄을 구성해 참여하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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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트루투웨이는 디지털케이블 양방향 기술을 표현한 것이며, 케이블 가입자에게 맞춤형 콘텐츠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음. 즉, 가입자들은 셋톱박스(STB) 없이 VOD, EPG 등 다양한 양방향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음. 예컨대 트루투웨이를 통해 선거, 쇼핑, 금융, 게임 등의 다양한 양방향 서비스를 리모콘 하나로 손쉽게 이용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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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OCAP/ Tru2way의 모식도 (http://www.alticast.com/OSFA/images/OSFA_ocap_01.gif)
- 트루투웨이의 가장 큰 특징으로는 어플리케이션의 호환을 들 수 있음. 케이블사업자들, 콘텐츠 개발자들 그리고 네트워크 프로그래머, 가전회사 등의 다양한 기기들은 상호 간의 양방향 통신이 가능하게 하기 위해 공통의 소프트웨어 플랫폼을 개발한 것임
- 예컨대, 티보(Tivo)와 같은 어플리케이션의 경우에도 제조사와 상관없이 트루투웨이 기능이 적용된 단말기가 있다면, 전 케이블 시스템에서 구동될 수 있음. 나아가 트루투웨이를 중심으로 디지털케이블 시장이 성장한다면 디지털TV시장에도 큰 활력이 될 것으로 전망
□ 2009년은 ''Tru2way'' 성장 원년의 해
- 2008년 1월 미국케이블사업자를 중심으로 확산되던 트루투웨이는 2009년 본격적인 성장을 이룰 것으로 전망. 실제로 미국 케이블방송사업자 콕스 커뮤니케이션은 2009년 하반기 런칭 예정인 트루투웨이 플랫폼 구축을 위해 디지털 유료방송 솔루션 제공업체인 NDS와 2009년 4월 워싱턴에서 개최된 ''NCTA 케이블 쇼 2009''에서 협약을 맺음
- 이번 계약을 통해 NDS는 콕스 커뮤니케이션에 구축될 트루투웨이 시스템의 구축 및 관리를 책임지고 헤드엔드부터 셋톱박스까지의 완전한 엔드 투엔트 솔루션을 위한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임
- NDS는 2009년 7월에 콕스 가입자에서 선보이게 되는 트루투웨이 셋톱박스부터 작업을 시작하게 되며, 추후 트루투웨이 사용자 인터페이스(UI) 및 양방향 애플리케이션 또한 추가로 제공할 계획임
- NDS와의 협력으로 트루투웨이 플랫폼은 보다 안정적이고 효율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되었음. 실제로 콕스는 최근 가입한 이용자를 대상으로 다양한 양방향 옵션으로 포함한 UI개발계획을 발표한바 있음. NDS에 의해 구축될 전자프로그램 가이드(EPG)와 양방향 애플리케이션들은 VOD 및 DVR는 물론 사용자에게 친숙하고 집중화 된 콕스의 UI 와 함께 정합될 계획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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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9년 본격적인 성장이 예상되는 트루투웨이의 실제 시연장면
- 향후 뉴미디어 시장은 일방향적인 제작과 유통 방식에서 양방향적인 오픈 플랫폼이 대세를 이루면서 이용자들은 자유롭게 콘텐츠를 소비하고 생산하게 될 것임. 따라서 이러한 환경에서 얼마나 편리하고 유연하게 대처하느냐가 미디어 산업의 핵심 경쟁력이 될 것으로 평가됨
Suggestion point ▶ 미국케이블사업자를 중심으로 시작된 신개념 오픈 플랫폼 ''트루투웨이''는 양방향 미디어를 대표하는 서비스로 기대를 모으고 있음 ▶ 국내케이블사업자들도 IPTV와 경쟁이 불가피한 상황인 만큼 트루투웨이와 같은 웹기반의 신개념 오픈 플랫폼 서비스 개발이 필요한 상황임 ▶ 미래 방송산업의 경쟁력은 변화하는 미디어 환경에 얼마나 빠르고 유연하게 대처하느냐에 달려있으므로 업체의 발 빠른 대응이 요구됨
[참고자료] Cable360.net(2009. 5. 11). Manager, Tru2Way and Interactive Support. http://jobs.cable360.net/c/job.cfm?site_id=1709&jb=5485660 InteractiveTV Today(2009. 5. 6). OEDN.net Hosting Free OCAP/tru2way Interactive TV Stopwatch Application. http://www.itvt.com/story/4333/oednnet-hosting-free-ocaptru2way-interactive-tv-stopwatch-application Light Reading(2009. 5. 13). CableLabs Plugs ''n'' Plays With Enhanced TV. http://www.lightreading.com/document.asp?doc_id=176704&site=cdn TMC Net(2009. 5. 4). Why Tru2way Will Explode In The U.S. In 2009. http://cable.tmcnet.com/topics/cable/articles/55478-why-tru2way-will-explode-the-us-2009.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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