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심스3의 새로움, 상호작용성과 이용자 주도성의 극대화
- EA(Electronic Arts)가 비디오 게임 ''심스3(Sims3)''의 개발을 완료하고 2009년 6월 초 판매를 시작한다고 밝힘
- 이전 버전에서는 사용자가 게임에 등장하는 캐릭터의 외모만을 선택할 수 있었지만 심스3에서는 새로운 캐릭터들이 추가되었을 뿐만 아니라 캐릭터들이 잠자리에서 일어날 때부터 다시 잠자리에 들 때까지의 모든 것을 이용자가 선택할 수 있게 함
- 심스 시리즈는 2000년 처음 시장에 출시되었고 2004년에 한 번의 업데이트가 이루어진바 있는 PC기반 비디오 게임(PC-based video games)의 세계적 베스트셀러임
- 심스3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는 이용자가 사랑, 음식취향, 성격 등 등장 캐릭터의 다양한 개성들을 선택할 수 있다는 점임. 따라서 EA는 심스3의 이용자들이 자신의 일상에서 이루지 못했거나 불만족스러워 하는 요소들을 등장 캐릭터의 개성을 선택하는 과정에서 성취함으로 인해 대리만족을 느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음
- EA는 심스3 이용자들이 인간의 개성을 창조하는 능력을 갖게 되었다는 느낌을 가질 수 있기에 다른 어떤 비디오 게임보다도 강한 흥분감을 경험하게 될 것으로 판단. 이로써 게임의 성공 가능성과 경쟁력이 크다고 자체 평가하고 있음
※ 2009년 6월 초 출시 예정인 ''심스3''
- 기존 버전에서 이 게임의 캐릭터들은 단독가구(single household) 범위의 삶을 사는 것으로 디자인되었으나, 심스3에서는 한 마을에서의 삶을 사는 것으로 확장되었음
- 따라서 심스3에서는 마을에 거주하는 캐릭터들을 제공할 뿐 아니라 이용자들이 이 캐릭터들의 개성을 변화시키고 또 다시 원래대로 되돌려 놓을 수 있도록 함
□ 뉴미디어를 통한 마케팅 전략
- EA는 심스3의 개선된 장점들을 마케팅하기 위해 쇼 케이스를 기획하고 있음. EA는 쇼케이스를 통해 이용자들이 심스3의 변화된 모습들을 이해하고 이 게임을 어떻게 이용하는지를 파악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는 마케팅 목표를 설정함
- 심스3의 온라인 마케팅 홍보도 시도되고 있음. EA는 소비자가 웹에서 이 게임을 경험해 볼 수 있도록 할 예정임. 이용자들은 Sims3.com과 페이스북의 심스3 팬 페이지에서 게임을 경험해 볼 수 있음.
- 또한 심프렌드(SimFriend)로 불리는 PR 캠페인을 통해 이용자가 웹에서 120개의 심스 캐릭터와 이 메일에 기반한 펜팔을 할 수 있도록 할 계획임
- 구체적으로 이용자들은 이메일을 통해 캐릭터의 저녁식사 취향이나 남자친구를 위해 할 수 있는 요리 등을 질문할 수 있고, 캐릭터들이 이 같은 질문에 답하면, 이용자들은 또 다른 질문을 메일로 보내는 형태로의 연속적이고 반복적으로 상호작용 할 수 있도록 할 예정임
- EA는 6월부터 MTV.com, YouTube, MTV.com, VH1.com 그리고 트위터(Twitter)와 같은 사이트에 심스3의 캐릭터를 등장시키는 방법으로 마케팅을 진행할 계획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음
- 이들 사이트의 윈도우 일부에 심스3의 캐릭터들을 노출시키고 사이트 이용자들이 클릭을 하거나 페이지를 넘기는 등의 행동을 할 경우 이에 반응하여 손을 흔들거나 점프를 하는 등의 다양한 행동들로 피드백을 구현하도록 할 계획임
- 심스 캐릭터들은 또한 이용자들이 보고 있는 사이트의 텍스트와 그래프 등 다양한 콘텐츠 주변에서 여러 가지 움직임을 통해 이용자들에게 그 존재를 인지시킬 계획임
- 온라인을 활용한 심스3 마케팅은 아이터치 및 아이폰을 통해서도 시도될 예정임. 6월부터 아이폰을 통해 이 게임의 프로모션이 진행될 계획임. 따라서 아이폰 이용자들은 아이폰을 통해 이 게임의 일부분을 경험해 볼 수 있게 될 것임
- EA는 소셜 미디어들에 대해 어떠한 마케팅 전략으로 접근할 것인지에 대해 고민하고 있기도 함. 소셜 미디어에서 얼마만큼의 이용자 뷰(view)가 어느 정도의 광고홍보 효과를 창출하는지에 대해서는 아직까지 과학적으로 분석되지 못하고 있기 때문임
- 또한 EA는 웹 사이트 트래픽(traffic)과 게임에 관한 소비자들의 온라인 토론량이 게임의 판매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서도 주목하고 있으며 뉴미디어 공간에서 자신들의 새로운 제품을 어떻게 브랜드 포지셔닝해야 하는지에 대한 해답도 모색하고 있음
- 전문가들은 인쇄매체와 텔레비전의 심스3 마케팅은 캐릭터의 외형적 모습과 새롭게 구성된 마을의 구조와 전경을 자세하고 구체적으로 노출시키는 것이 필요하지만 온라인에서는 캐릭터의 개성을 이용자가 직접 창조할 수 있다는 점과 이 캐릭터와 이용자가 매일 다양한 상호작용을 할 수 있다는 점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하는 전략이 요구된다고 분석하고 있음
Suggestion point ▶ EA는 이용자가 게임 캐릭터의 개성 및 특성을 직접 창조하고 일상생활을 구성하며 이들 캐릭터와 다양한 상호작용을 할 수 있는 진보된 형식의 비디오 게임 ''심스3''를 출시함 ▶ EA는 심스3의 마케팅에 있어 온라인과 아이폰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으며, 소셜 미디어 및 아이폰 등 뉴미디어를 대상으로 한 효과적 마케팅 방법도 모색 중에 있음 ▶ 국내 게임 개발사들 역시 온라인 및 소셜미디어 등을 활용한 새로운 마케팅 전략에 대한 고민이 필요함
[참고자료] nytimes.com(2009. 5. 13). Making the Sims Into Neighbors You Can Relate To. http://www.nytimes.com/2009/05/14/business/media/14adco.html heregister.co.uk(2009. 5. 18). Sims 3 leaked two weeks before release. http://www.theregister.co.uk/2009/05/18/sims_3_leaked_onli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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