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도시바 ''MBCo'', 연이은 적자에 결국 백기
- 도시바는 모바일방송의 미래 성장가능성을 일찌감치 예측해 1998년 5월 위성모바일방송 서비스 자회사 인 MBCo를 설립함. 자본금은 368억 6,795만엔이며, 2006년 SK텔레콤, 샤프, 도요타자동차, 마츠시타전기, NTT데이터 등 91개사가 증자에 참여함
- MBCo는 2004년 ''모바HO!''라는 위성모바일방송 서비스를 본격적으로 개시. ''모바HO!''는 7개 비디오 채널 과 40개 오디오 채널을 제공하며, 서비스 가입비는 2500엔, 월정 기본요금은 400∼2080엔 수준임
- MBCo는 서비스 개시 당시만 해도 엄청난 가입자와 빠른 성장을 기대했음. 2년 뒤인 2006년까지 최저 150만명, 최대 200만명의 가입자를 확보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함. 그러나 2008년 현재 ''모바HO!''의 가입자는 10만명 수준에 불과해 기존의 목표치에 크게 못 미치는 수준임
※ 서비스 개시 3년 만에 매출부진으로 시장에서 사라지는 도시바의 ''MBCo''
- MBCo는 신규 가입자의 부진과 연이은 매출 적자에 결국 방송서비스를 시작한 지 3년여 만에 엄청난 부채를 남기고 시장에서 불명예 퇴진하기로 함. 2008년 3월 결산 연매출은 27억엔, 영업적자는 82억엔에 이르는 것으로 집계됨
□ 위성DMB ''MBCo''의 실패요인
- 모바일 방송시장의 무한한 성장가능성에도 불구하고 서비스 개시 3년 만에 시장에서 물러나는 가장 큰 요인은 다음과 같음
① 지상파DMB ''원세그''의 등장 - MBCo가 추진한 위성DMB가 시장에서 자리잡지 못하는 상황에서 `원세그''라는 지상파DMB가 등장. 원세그는 정부와 기업의 전폭적인 지지에 힘입어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으며, 브라질에까지 수출하고 있음 - 원세그는 우리의 지상파DMB와 같이 무료로 제공되고 있어 위성DMB와의 경쟁에서 크게 앞서나가고 있음. 원세그의 등장은 모바HO!의 보완재가 아닌 대체재가 되어 가입자 정체와 매출 적자를 증폭시켜 결국 시장퇴출의 가장 큰 원인으로 작용함
② 이통사와의 제휴실패 ⇒ 단말기 접근성 부족 - 모바HO!는 휴대형 TV나 PC 등의 단말기로만 시청이 가능함. 가장 편리하고 많은 사람들이 접근할 수 있는 휴대폰을 (이통사와의 제휴실패로) 사용할 수 없게 됨으로써 접근성이 크게 떨어졌고, 그 결과 가입 자 부진으로 이어질 수밖에 없었음. 이에 반해 원세그는 거의 대부분의 휴대폰에 장착되어 보급률을 높이 고 있음
③ 미래 전망 불투명 - 위성DMB 운영을 감행한다고 해도 향후 수익률이 좋아지리라는 보장이 없기 때문에 적자가 더 늘기 전 사업을 포기하기로 결정한 것으로 분석됨. 2009년 3월 사업이 종료되면 도시바는 MBCo 청산 비용 등으로 250억엔의 추가 손실이 예상되고 있음 - 다만 도시바는 SK텔레콤과 공동 소유하고 있는 S밴드 방송위성(MBSAT)의 운용은 SK텔레콤의 자회사 인 TU미디어가 여전히 방송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지속할 것이라고 밝힘
Suggestion point ▶ 1998년 모바일방송 시장에 진입하기 위해 위성모바일 전문회사 MBCo를 설립한 도시바는 2005년 본격 적인 서비스를 개시했으나 계속되는 부진으로 3년 만에 시장에서 철수하기로 결정함
▶ 국내 DMB 시장이 1,300백만 가입자를 넘기며 성장 중이나, 위성DMB 서비스는 가입자 정체와 지상파 DMB의 맹공에 위기가 장기화되고 있는 상황임. 따라서 MBCo의 사례를 반면교사로 삼아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해야 할 것임
[참고자료] BetaNews(2008. 7. 30). Toshiba to shut down mobile broadcast TV service. [on-line] Available : http://www.betanews.com/article/Toshiba_to_shut_down_mobile_broadcast_TV_service/1217454845 NetworkWorld.com, MA(2008. 7. 28). Toshiba to end direct-to-handset satellite broadcasts. [on-line] Available : http://www.networkworld.com/news/2008/072908-toshiba-to-end-direct-to-handset- satellite.html Tech-On English, Japan(2008. 8. 1). MBCo Terminates Satellite Digital Multimedia Broadcasting Services. [on-line] Available : http://techon.nikkeibp.co.jp/english/NEWS_EN/20080801/1558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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