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본 만화시장의 축소(?)
- 일본 출판산업에서 만화산업의 비중은 2006년 기준 전체 잡지 발행부수의 37%와 전체 판매부수의 22% 를 만화잡지가 차지할 정도로 높은 비중을 갖고 있음. 슈에이사(Shueisha)의 ''주간 소년 점프''는 한때 매주 600만부 이상의 발행부수를 기록할 정도로 일본 만화산업의 규모는 안정적으로 평가되어 왔음
- 그러나 1997년 이후 10년 동안 일본의 만화잡지산업의 매출액은 1년에 100억엔 정도씩 지속적으로 축소 되고 있는 상황임. 신간 만화 1편 당 매출액이 감소하는 추세이며, 성공한 작품과 일반 작품의 매출액 차이 도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 일본 만화산업계에서는 오프라인 만화출판이 사양산업이 되어가고 있다는 분석까지도 제기되고 있음. 만화의 주요 소비계층인 어린이 인구가 감소하고 있고, 복잡하고 난해한 내용의 만화들이 증가하는 반면 어린이를 대상으로 하는 만화 자체가 줄어들고 있음
- 어린이를 위한 작품들이 줄어드는 대신 20대 이상을 위한 만화가 증가하고 있는 상황. 따라서 일본 만화 독자의 평균 연령은 30대 중반인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일본 만화산업은 현재의 어린이를 새로운 소비자 로 흡수하지 못하고 있음
- 미디어 환경의 변화도 일본 만화산업의 축소에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음. 일본의 어린이들은 윗 세대인 단카이(團塊) 세대에 비해 책을 읽는 시간이 크게 줄어들고 있음. 1948년 이후 1950년대 초반 사이 에 태어난 단카이 세대는 책과 함께 성장하였지만 현재의 일본 어린이들은 게임기와 보내는 시간이 증가 하고 있음
- 일본 만화산업계에서는 따라서 만화 자체보다는 캐릭터 상품이나 게임상품으로의 멀티 유즈를 통해 창출되는 수익이 상대적으로 더욱 커져가고 있음. 만화 그 자체는 수익창출에 한계를 지니는 문화상품 으로 평가되고 있는 것임
□ 게임 콘솔에서 디지털 코믹스 서비스해 불황 극복 노력
- 일본 만화산업은 이 같은 불황을 극복하기 위한 전략 중 하나로 게임 콘솔에서 지털 코믹스를 서비스 하는 전략을 시도하고 있음. 2008년 7월 일본의 4대 코믹 북(comic book, manga)출판사들은 닌텐도 위의 콘솔을 통해 자신들이 출판하고 있는 잡지의 디지털 버전을 서비스하기 위해 준비 중이라고 밝혔음
- 고단사(Kodansha), 가도카와(Kadokawa), 슈에이사(Shueisha), 그리고 소가쿠칸(Shogakukan) 등 일본 의 거대 만화잡지 출판사들은 게임 콘솔에 디지털 코믹스를 서비스한다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소프트 웨어 업체들과 조인트 벤처를 설립하였음. 리브리카(Librica)라는 이름의 이 벤처회사는 닌텐도의 위 웨어 소프트웨어 채널을 통해 이용자들에게 디지털 코믹스를 제공할 계획임.
※ 리브리카(Librica)를 구성한 출판사들의 주요 작품
- 서비스 개시 시기와 가격이 아직 결정되지 않은 이 서비스는 처음에는 닌텐도 위만을 통해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지만, 향후에는 서비스 제공의 범위를 DS휴대용 단말기로 까지 확장할 계획임
- 리브리카 참여 업체들은 크게 히트한 대부분의 일본 코믹스 작품들을 소유하고 있음. 고단사는 블랙 잭, 캔디 캔디, 철완아톰 등의 출판사이며, 슈에이사는 베르사이유의 장미, 슬램덩크, 드래곤 볼 등 국내에도 잘 알려진 작품들을 출판하였음
- 소가쿠칸은 바나나 피시, 도라에몽, 은하철도 999 등의 출판사이며, 가도카와 역시 1980년대부터 만화 및 애니메이션 잡지들을 출판해 온 출판사임. 리브리카를 구성하고 있는 이들 업체들은 신작은 물론 크게 히트했던 전작들까지 닌텐도 위를 통해 모두 서비스할 계획임
- 리브리카는 다른 출판사들에게도 문호를 개방할 예정임. 이에 참여를 원하는 만화출판사들은 향후 게임 콘솔을 이용한 디지털 코믹스 서비스 시장 진입에 큰 어려움이 없을 것으로 전망됨
Suggestion point ▶ 세계적인 규모의 일본 만화산업은 1990년대 후반 이후 장기적인 불황에 직면하고 있음. 이에 일본 만화 산업체들은 불황을 극복하기 위한 전략 중 하나로 닌텐도 위와 같은 게임 콘솔을 통한 디지털 코믹스 서비스 를 추진 중 임 ▶ 종이 책의 이용시간이 줄어들고 있는 상황에서 이 같은 시도는 국내 만화산업뿐만 아니라 출판업계에 의미 있는 시사점을 제공하는데, 변화하는 미디어비즈니스 환경에 적극 대응하며 혁신적 서비스 모델을 구상해야 할 필요성을 강력히 시시함
[참고자료] games.techwhack.com(2008. 7. 27). Librica: Nintendo Wii to get digital comics in Japan. [on-line] Available : http://games.techwhack.com/1895-wii-manga nebs66.livejournal.com(2007. 7. 25). Manga Coming to Japanese Wii. [on-line] Available : http://nebs66.livejournal.com/721254.html nytimes.com(2008. 7. 24). Digital Comics Coming to the Wii in Japan. [on-line] Available : http://www.nytimes.com/idg/IDG_852573C4006938800025749000134495.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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