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욕타임즈의 뉴스 + 링크드인의 SNS = 맞춤정보
- 뉴욕타임스는 지난 7월 21일 소셜네트워크업체 링크드인(Linkedin)과의 파트너십을 공식발표했음. 뉴욕 타임스의 웹사이트 뉴욕타임스닷컴의 비즈니스와 테크놀로지 섹션에서 링크드인 가입자를 대상으로 개인 별 맞춤화된 기사와 광고를 제공하는 서비스임
- 링크드인 가입자의 직업 및 전문분야 등 공개 정보를 기반으로 개개인의 관심분야와 전문분야에 해당 되는 뉴스와 광고를 제공함. 뉴욕타임스닷컴의 이용자 역시 해당 뉴스 페이지에 걸려있는 링크드인 툴을 이용해 링크드인 네트워크 안에서 기사를 공유하거나 댓글을 주고받을 수 있음
※ 뉴욕타임스닷컴에서 제공되는 링크드인 서비스
- 링크드인의 경우 25만 명의 가입자를 보유하고 있으며, 뉴욕타임스의 경우 17만 명 독자와 방문객들이 매달 뉴욕타임스닷컴을 방문하고 있음. 뉴욕타임스닷컴의 광고주는 이번 서비스를 통해 더욱 많은 이용자 에게 광고를 전달할 수 있는 효과를 누리게 됨
- 이번 파트너십을 통해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 뉴욕타임스와 링크드인 양사는 가입자의 희망에 따라 이 서비스를 선택하거나 거부할 수 있는 옵트아웃(Opt-Out) 시스템을 사용해 가입자의 의사를 존중 하고 있음
□ 인맥 네트워크를 활용해 구직기회까지 제공
- 언론사 웹사이트인 뉴욕타임스와 소셜네트워크인 링크드인의 이번 서비스 제휴는 매우 획기적이며 흥미로운 결합임. 링크드인은 가입자가 자신의 프로필을 기반으로 다양한 인맥을 구축할 수 있도록 돕는 서비스를 주로 제공하고 있음. 이러한 서비스의 특성 때문에 링크드인에서 가입자가 기입해야하는 프로필 은 現직업, 직장, 전공 등으로 다양함
- 링크드인은 취업과 채용을 원하는 사람들을 타깃으로 네트워크를 구축했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이력서 에 기본적으로 기입해야하는 정보를 가입자가 제공하는 것임. 이처럼 링크드인은 온라인에서 비즈니스 네트워크를 통해 구직 기회를 제공하고 있음
- 링크드인에 가입된 전문인력은 2천3백만 명 이상이며, 내년에는 7천만 명을 넘어설 것으로 전망됨. 링크 드인 가입자들은 170여개 분야에 종사하고 있고, 이들의 국적은 150여개에 달함. 연평균 소득 역시 10만 9천 달러로 가입자들의 비용지불 능력이 높음
- 포춘지가 선정한 500대 기업 임원들이 가입해 있으며, 가입자들은 경영 문제해결, 전문적인 인맥관리 등 다양한 목적으로 링크드인을 방문하고 있음
※ 링크드인에서 제공하는 구직서비스와 가입자 정보기입란
- 링크드인이 이처럼 가입자의 다양한 정보를 확보하고 있기 때문에 뉴욕타임스는 직업 혹은 전공에 맞 추어 뉴스 및 광고를 제공할 수 있게 되며, 링크드인 역시 추가로 높은 광고수익을 얻을 수 있는 등 언론을 활용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된 것임
- 특히 링크드인의 가입자들은 사이트 이용목적이 명확하고 경제적으로 여유가 있음. 또한, 링크드인의 온라인광고 클릭비율이 다른 사이트에 비해 월등히 높다는 점에서 이번 제휴가 양사에게 실질적 이득이 될 것으로 기대됨
- 이번 뉴욕타임즈와 링크드인의 전략적 제휴관계는 언론사와 소셜네트워크 서비스가 서로 상생할 수 있는 서비스 모델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증명한 것임. 양사가 제공하는 개인별 맞춤 기사 및 광고는 웹2.0 시대가 요구하는 개인화의 특성에 잘 부합되는 형식임
Suggestion point ▶ 뉴욕타임스와 링크드인의 제휴모델(직업 혹은 전공에 맞춘 뉴스제공 및 광고 비즈니스)은 2.0시대 비즈 니스 모델로서 신선한 자극이 되고 있음. 여기서 주목할 부분은 단순 인맥기반 SNS업체인 페이스북이나 마이스페이스가 아닌 비즈니스 네트워크를 표방하는 (구인구직 분야 전문SNS) 링크드인이라는 점임 ▶ 국내에 이러한 모델을 적용할 경우, 특정 전문분야 SNS와의 협력을 통해 맞춤차별화 전략을 모색해야 할 것임
[참고자료] Linkedin. About Linkedin, LinkedIn''s simple philosophy: Relationships Matter. [on-line] Available : http://www.linkedin.com/static?key=company_info Linkedinblog(2008. 7. 21). The New York Times gets LinkedIn. [on-line] Available : http://blog.linkedin.com/blog/2008/07/the-new-york-ti.html Marketwatch(2008. 7. 22). The New York Times and LinkedIn Form Strategic Relationship. [on-line] Available : http://www.marketwatch.com/news/story/new-york-times-linkedin-form/story.aspx?guid=% 7B7B277388-4F37-4040-863C-8DA5866243E5%7D OJB.com(2008. 7. 22). New York Times + LinkedIn = another step towards personalised news. [on-line] Available : http://onlinejournalismblog.com/2008/07/22/nyt-linkedin-another-step-towards-personalised- news/ ReadWriteWeb(2008. 7. 21). New York Times, LinkedIn Enter Content Partnership. [on-line] Available : http://www.readwriteweb.com/archives/new_york_times_linkedin_enter.php TechCrunch(2008. 7. 21). NYTimes To Customize Headlines For LinkedIn Users. [on-line] Available : http://www.techcrunch.com/2008/07/21/nytimes-to-customize-headlines-for-linkedin-user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