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웹2.0의 장점을 극대화한 최경량 블로그의 미학
- 마이크로 블로그는 그 효시라고 할 수 있는 트위터(Twitter)가 2006년 블로그와 소셜네트워크서비스 두가지 특성과 기능을 합쳐놓은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등장함. 웹2.0의 열풍 속에서 트위터는 매력적인 미디어로서 포스트 유튜브라고 불릴 만큼 마니아층을 형성할 정도로 높은 인기를 얻으며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는 추세임
- 대표적인 마이크로 블로그사이트인 트위터 이외에도 구글에서 나온 엔지니어들이 만들고 제2의 트위터 로 주목받는 프렌드피드(Friendfeed), 플러크(Plurk), 디그(Digg)의 케빈로즈(Kevin Rose)가 만든 파운스 (Pownce), 중국의 판포우(Fanfou), 일본의 모고모고 등에서도 마이크로블로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
※ 마이크로 블로그 서비스를 제공하는 프렌즈피드와 플러크
- 마이크로 블로그는 미니블로그 혹은 나노블로그라고도 불리면서 기존의 블로그 형태와 차별화하고 있 음. 기존의 블로그는 이용자가 1회 올리는 글의 분량에 제한이 없지만, 마이크로 블로그는 포스팅의 글자 수를 100~200자 이내로 제한함. 즉, 이용자들이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간단히 한 줄 정도로 작성할 분량 으로 일반적으로 40자 가량 됨
- 기존의 블로그에서는 운영자가 다소 무거운 주제를 논리정연하게 글로 작성해야 한다는 부담이 있었음. 반면, 마이크로 블로그는 댓글 식으로 이용자의 생각과 느낌을 표현할 수 있으며 다른 이용자들과 생각이 나 느낌을 실시간으로 주고받을 수 있음
- 이러한 측면에서 마이크로 블로그는 이용자가 부담 없이 짧은 글로 자신의 상황을 표현한 웹2.0 시대 특성 중 개방과 공유에서 인터넷 이용자의 욕구를 잘 반영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음
- 특히 마이크로 블로그는 중국의 쓰촨(四川) 대지진 사태에서 그 특징인 신속성과 전달성에서 두각을 나타냈음. 지진현장에서 네티즌들이 현장 소식과 의견을 마이크로 블로그 사이트에 신속하게 올리면서 새로운 통신수단으로 각광받음
- 미국의 한 블로거는 홈네트워크 시스템과 여기에 연결된 컴퓨터, 인터넷으로 마이크로 블로그 서비스인 트워터에 접속한 후, 자신의 휴대폰에서 트위터로 메시지를 보내는 방식으로 거실의 전구를 간단히 작동 시키는 작업을 시연해 화제를 모았음
□ 마이크로 블로그 서비스의 선두주자, 트위터
- 미국의 대표적인 마이크로 블로그 서비스로는 실리콘밸리 기업인 트위터를 꼽을 수 있음. 2006년 서비스를 시작했을 당시에는 많은 인기를 얻지 못했지만, 2007년 초부터 인기를 끌면서 미국 내 유명 정치인들에게 까지 그 영향을 미치며 그 파워를 과시하고 있음
- 트위터는 서비스 초기부터 입력 가능한 글자 수를 140자로 제한하고 메신저와 같이 이용자 간 실시간으 로 커뮤니케이션 할 수 있게 했음. 서비스 초반부터 외부개발자에게 애플리케이션을 공개해 구글토크, MS 社의 MSN메신저, AOL의 AIM 등 메신저프로그램 혹은 페이스북에서도 트위터에 글을 게시할 수 있도록 함
※ 트위터의 서비스 화면과 ''힐러리 클린턴''의 트위터 마이크로블로그
- 2007년 트위터는 모바일 VoIP 서비스업체인 프라잉(Fring)과 서비스를 통합해 트위터-프라잉(Twitter- Fring) 버전 즉, 프라잉 망을 통해 상대방에게 메시지를 전달하는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음. 이처럼 애플리 케이션을 공개한 트위터의 전략은 매우 성공적이었으며, 트위터는 스카이프와 연동해 서비스를 제공하면 서 미국 청소년층에게 각광받고 있음
- 트위터는 시스템 과부하로 인한 서버의 다운, 미국 경기침체의 장기화 등 대내외적인 악재가 겹쳤지만 여전히 놀라운 성장을 보이고 있음. 미국 IT전문 시장조사기관인 히트와이즈(Hitwise)의 발표에 따르면, 2008년 6월 기준 트위터의 접속량이 전년 동기 대비 500% 이상 증가했음. 같은 기간 미국 내 웹 접속량은 0.0024% 정도 증가했음
- 트위터의 시장점유율을 타 경쟁사와 비교했을 때 압도적으로 높게 나타남. 트위터의 웹트래픽은 프렌즈 피드보다 24배, 플러크보다 12배 높은 것으로 나타났음. 이번 분석에서는 트위터의 웹페이지 접속량만 분석 했기 때문에 모바일폰이나 제3의 웹사이트에서 트위터 이용량까지 포함한다면 다른 마이크로블로그 사이 트와 더욱 큰 차이를 보일 것임
- 2008년 6월말 3차 펀딩에서 스파크캐피털과 제프 베조스의 베조스 익스페디션스가 포함됐던 것으로 확인되면서 제프 베조스가 트위터에 투자하는 것이 알려졌음. 트위터는 이번 펀딩을 통해 시스템인프라를 강화하고 엔지니어, 아키텍트 영입에도 적극 나설 계획임. 또한 트위터는 마이크로블로그 플랫폼에서 커뮤니케이션 유틸리티로 변화를 모색하고 있음
Suggestion point ▶ 정보과잉 상황에서 마치 잡담을 하듯이 가볍게 한 줄로 남기는 메모와 댓글로 이용자 사이에 감성을 공유하고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마이크로 블로그는 웹2.0의 기본정신에 매우 충실한 서비스임 ▶ 국내에서는 미투데이(me2DAY), 플레이톡(Playtalk)이 마이크로 블로그 서비스의 대표적인 사례임. 그러 나 국내 마이크로블로그 서비스는 아직 서비스 초기이며 주목할 만한 반응도 얻지 못하고 있는 수준임 ▶ 국내 비즈니스 모델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창조적이고 새로운 컨셉을 접목해 수익모델을 이끌어내야 할것임
[참고자료] FriendFeed. About FriendFeed. [on-line] Available : http://friendfeed.com/about/ Gigaom(2008. 7. 15). Inside The Twitter-Summize Deal. [on-line] Available : http://gigaom.com/2008/07/15/twitter-summize-deal-confirmed/ Hitwise(2008. 7. 8). Twitter growth continues despite outages. [on-line] Available : http://weblogs.hitwise.com/heather-dougherty/ Plurk. [on-line] Available : http://www.plurk.com/ TechCrunch(2008. 7. 15). Confirmed: Twitter Acquires Summize Search Engine. [on-line] Available : http://www.techcrunch.com/2008/07/15/confirmed-twitter-acquires-summize-search-engine/ Twitter. About Us. [on-line] Available : http://twitter.com/help/aboutus Webware(2008. 3. 17). FriendFeed is not the new Twitter. Is it? [on-line] Available : http://news.cnet.com/8301-17939_109-9896535-2.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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