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소셜네트워크, 콘텐츠배급 플랫폼으로 성장 기대
- 영국 엔터테인먼트 미디어리서치社의 최근 보고서 ''2008 디지털 엔터테인먼트 서베이''에서는 소셜네트 워크서비스(SNS)의 잠재성을 매우 높이 평가하고 있음. 세계적으로 확산되는 SNS가 새로운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수익원이 될 전망임
- 조사결과, SNS의 이용은 연령과 매우 밀접한 상관관계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남. 영국의 45~54세 연령층 의 경우, 8명 중 1명이 SNS를 정기적으로 이용하는 반면, 10대 청소년 사이에서는 남성의 경우 절반이상, 여성의 경우 3분의 2이상이 SNS를 정기적으로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남
※ 영국 내 소셜네트워크 서비스 이용 현황
- 대부분의 소셜네트워크는 이미 콘텐츠를 재생할 능력을 보유하고 있지만, 나아가 콘텐츠의 배급까지도 담당할 것으로 보여 SNS의 무한한 성장 가능성을 예측케 함. 실제로 SNS 이용자 4명 중 1명(27%)은 향후 동영상, 음악에 접근하는 주요 방법이 소셜네트워크가 될 것이라는 전망에 동의함
- 많은 이용자들이 콘텐츠에 대한 접근방법으로 소셜네트워크를 이용하는데 관심을 보임. 이러한 성향은 25세 이하의 젊은 이용자들 사이에서 더욱 높게 나타남. 소셜네트워크는 이용자 간에 콘텐츠를 공유함 으로써 양방향적이고 참여적인 환경을 구축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음. 서베이 응답자 4명 중 1명은 다른 이용자들과의 채팅 혹은 콘텐츠의 양방향서비스를 통해 이익을 얻는다고 답변함
※ 영국 미디어 소비자의 콘텐츠 배급 창구로서 소셜 네트워크의 잠재성 평가
□ 영국소비자, VOD콘텐츠는 OK, 유료화는 글쎄 ...
- 엔터테인먼트 미디어리서치의 이번 조사결과, 응답자들은 VOD콘텐츠에 매우 높은 관심을 가지며, 84% 의 응답자가 콘텐츠 중 최신 개봉영화를 보는데 관심이 있다고 답변함. 이 중 48%는 최신개봉영화의 VOD 에 매우 높은 관심을 보였음. 이처럼 영국 미디어소비자들에게 최신영화 VOD콘텐츠는 플랫폼 선택을 결정하는 핵심요소임
- 대다수 영국의 미디어소비자들은 무료로 제공되는 VOD서비스를 매우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남. VOD 서비스를 유료로 이용하기 보다는 광고 수익기반 무료로 콘텐츠를 이용하는 접근방식을 선호함
- 만일 VOD콘텐츠가 무료 서비스가 아닐 경우, 월별 정액권으로 VOD서비스를 무제한 이용하기보다는 모든 프로그램에 합리적인 가격을 책정한 후 VOD서비스의 개별 이용료를 지불하는 방식을 선호하는 것 으로 나타남
※ VOD콘텐츠 서비스 접근방식의 선호유형(左)과 두 가지 유료서비스 모델의 선호도(右)
- 영국 미디어소비자들은 최신 인기 개봉영화, 성인용 프로그램, 라이브 콘서트, 스포츠 중계방송 등 VOD 콘텐츠는 유료서비스를 이용할 의향이 높은 반면, 코미디 쇼, 드라마, 고전영화, 뉴스, 다큐멘터리 프로그램, 녹화방송 등 VOD콘텐츠에는 서비스 이용료를 지불할 의향이 상대적으로 낮은 것으로 나타남
※ 유형별 VOD콘텐츠에 대한 서비스이용료 지불의향 비교와 연령별 지불의향 비교
Suggestion point ▶ 엔터테인먼트 미디어리서치의 보고서에 따르면, 영국의 소비자들은 SNS를 통해 다양한 콘텐츠 소비를 할 의향이 높으며, VOD콘텐츠 이용의사도 매우 높음 ▶ SNS의 경우 온-오프라인의 네트워크의 확장 및 연결 측면에서 활용도가 높아질 것으로 전망되며, 여기 에 콘텐츠 배급까지 가능하게 될 것으로 보여 SNS의 성장속도는 더욱 빨라질 것으로 전망됨 ▶ VOD콘텐츠의 경우 최신 개봉영화를 주목적으로 한다는 의견이 전체 84%를 차지해 최신영화 확보가 관건임을 방증함. ▶ 영국과 마찬가지로 우리 역시 온라인 서비스 유료화에 대한 거부감이 높은 만큼, 광고를 통해 수익을 창출하거나 서비스 고급화 전략을 꾀하는 등 우회전략을 개발해야 할 것으로 분석됨
[참고자료] Creative match(2008. 3. 3). 2008 digital Entertainment survey released today. [on-line] Available : http://www.creativematch.co.uk/viewNews/?95597 Entertainment Media Research(2008. 3. 4). The 2008 Digital Entertainment Survey. [on-line] Available : http://www.entertainmentmediaresearch.com/reports/DigitalEntertainmentSurvey2008_FullReport.pdf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