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즐거움과 감성만족을 목표로 디즈니닷컴 개편 중
- 2008년 6월 디즈니는 메인 홈페이지인 디즈니닷컴(Disney.com)에 대한 개편을 추진 중이라고 밝힘. 이번 개편은 디즈니닷컴이 이용자들에게 충분히 만족스러운 즐거움을 제공하지 못하고 있다는 판단에 의한 것임
- 프로젝트 플레이그라운드(Project Playground)라고 이름 붙여진 이번 개편의 목표는 엔터테인먼트적 요소를 보다 강화하여 디즈니닷컴 이용자들이 비슷한 유형의 다른 사이트들을 방문 했을 때보다 상대적 으로 큰 즐거움과 감성만족을 경험하도록 하는 것임
- 디즈니는 이번 개편에서 자사가 제작한 영화의 풀 버전을 무료로 제공하고, 보다 많은 게임들을 서비스 하며, 디즈니닷컴과 이용자의 휴대전화 사이에 연동되는 서비스들도 추가할 계획임. 이와 더불어 디즈니 는 이용자의 감성만족을 위해 캐릭터 및 아바타 관련 메뉴들도 개발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짐
- 디즈니는 이번 홈페이지 개편이 마무리되면 더 이상 영화나 TV, 그리고 이벤트(Live event)와 같은 카테 고리들에 속하는 인터넷 사이트들을 찾기 위해 여러 사이트들을 전전하는 어린이들이 사라지게 될 것이라 고 자신하고 있기도 함
- 지금까지 디즈니닷컴은 어린이 엔터테인먼트 부문에서 최고 사이트의 위치를 점유하고 있음. 하지만 니켈로디언(Nickelodeon), 카툰 네트워크(Cartoon Network), 웹킨즈(Webkinz) 등 비슷한 유형의 사이트들 과의 보다 심화된 경쟁상황에 직면한 상황임. 따라서 이번 개편은 이 같은 경쟁상황에서 경쟁우위를 확보 하려는 시도로 해석됨
- 디즈니의 이와 같은 노력은 비록 거대 미디어그룹이라 할지라도 인터넷 시장에서는 쉽게 경쟁력을 확보 하거나 유지하기 어렵다는 점과 인터넷 비즈니스 시장에서의 지배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급격하게 변화 하는 미디어 및 기술 환경과 경쟁환경 그리고 소비자 욕구변화에 끊임없이 민감하게 반응해야 함을 재확인 하게 함
□ 인터넷과 휴대폰의 연동서비스 시장 개척도 추진
- 디즈니는 2007년 1월에도 메인 홈페이지를 개편했었음. 2007년 개편에서는 디즈니 채널의 시트콤 ''한나 몬타나(Hannah Montana)''와 같이 자사가 제작한 콘텐츠 중 인기 있는 콘텐츠들을 제공하며, 보다 원활 하고 편리한 내비게이션 구조를 확보하는데 주안점을 두고 이루어졌었음
- 하지만 2008년 5월 조사된 컴스코어(comScore)의 인터넷 이용행태 조사에서 디즈니닷 컴은 ''어린이와 가족 지향(children and family-oriented)''의 경쟁 사이트들에 비해 가장 많은 방문자 수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난 반면, 방문자가 사이트에서 머무는 시간은 상대적으로 적은 것으로 밝혀짐
- 2008년 5월 디즈니닷컴을 방문한 인터넷 이용자 수는 2천8백4십만 명으로 어린이와 가족지향 사이트들 중 방문자 수 1위를 기록함. 그러나 이용자들이 디즈니닷컴에 머무는 시간은 평균 44.9분인 반면, 니켈로디언 등 경쟁 사이트들에 머무는 시간은 평균 79.8분인 것으로 조사됨
- 따라서 디즈니는 자사의 웹 사이트가 좀 더 재미있는 공간으로 만들어져야한다는 것을 깨닫게 됨. 이에 따라 이번 개편에서는 디즈니닷컴 방문자들이 오래 머물며 재미와 감성만족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 개발에 치중하고 있는 것임
- 여자 어린이들을 위해서는 ''PiXie Hollow''라 불리는 가상세계를 만들어 휴대폰과 연동되도록 구조화 하고, 여기서 애완용 나비와 팅커 벨(Thinker Bell)과 같은 요정 등 다양한 형태의 아바타를 만들어서 스스로 먹이를 주며 돌보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
- 이를 통해 디즈니는 현재 벨소리와 게임 서비스 부문에만 한정된 자사의 휴대폰 시장 범위를 보다 확장 할 기회도 엿보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고 있음
※ 디즈니닷컴의 새로운 서비스 중 하나인 ''PiXie Hollow''
- 또한 이용 편리성의 증진을 위해 웹 비디오 검색 페이지를 유튜브와 유사하게 디자인 하고 있음. 유튜브는 이용자들이 웹 비디오를 검색하고 이용하는 가장 익숙한 방식의 디자인이기 때문임
- 이 밖에 디즈니는 무료 영화 스트리밍 서비스를 강화하고, 제공되는 영화의 유형도 이용자의 기호를 중심으로 재구성 하고 있음. 또한 영화뿐 아니라 자사의 TV채널에서 방송된 TV용 콘텐츠도 제공할 계획임
- 디즈니는 이번 개편이 자신의 타깃 이용자인 어린이들에게 강력하게 소구하여 디즈니닷 컴의 경쟁력 향상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음
Suggestion point ▶ 디즈니는 자사의 메인 홈페이지인 디즈니닷컴의 개편 시도를 통해 치열해지는 경쟁상황에서의 경쟁 우위를 유지하려고 시도하고 있음 ▶ 디즈니닷컴의 개편 목표는 재미와 감성만족을 제공하는 것임. 이를 위해 디즈니는 무료 웹 비디오 스트 리밍 서비스를 강화하는 동시에 휴대폰과 연동되는 캐릭터 서비스를 계획하고 있는 상황임 ▶ 디즈니의 홈페이지 개편 노력은 인터넷 비즈니스에서 급변하는 환경에 끊임없이 민감하게 반응하지 못하면 시장지위를 지속적으로 유지할 수 없음을 재확인할 수 있게 함. 따라서 국내 인터넷 비즈니스 관련 기업들 역시 이 같은 디즈니의 사례를 중요한 교훈으로 활용해야 할 것임
[참고자료] comlaw.wordpress.com(2008. 6. 25). Disney.com: code name Project Playground. [on-line] Available : http://comlaw.wordpress.com/2008/06/25/disneycom-code-name-project-playground/ disney.go.com. [on-line] Available : http://disney.go.com/fairies/pixiehollow/comingSoon.html massively.com(2008. 2. 28). The future of Disney Online: An interview with SVP Steve Parkis. [on-line] Available : http://www.massively.com/2008/02/28/the-future-of-disney-online-an-interview-with-svp- steve-parkis/ nytimes.com. Brooks Barnes(200. 6. 25). In Overhaul, Disney.com Seeks a Path to More Fun. [on-line] Available : http://www.nytimes.com/2008/06/25/business/media/25disney.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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