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하우투비디오 전문사이트의 등장
- 온라인 공간에서 돌아다니던 일명 하우투비디오(How-to-video)라는 다양한 주제의 매뉴얼, 교육, 어드 바이스 관련 동영상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하는 새로운 사이트가 최근 몇 년 사이 등장했음. 지난 4월 23일 자 뉴욕타임즈는 새로운 온라인 콘텐츠로 자리매김하기 시작한 하우투비디오와 이를 취급하는 전문사이 트의 현황에 대해 보도함
- 뉴욕타임즈 보도에 따르면 이러한 현상은 25년 전 미국 홈비디오 시장에서 인기를 끌었던 제인폰다의 미용체조 비디오가 인터넷으로 옮겨가 다양하고 무제한적인 하우투비디오를 모든 이용자들이 공유하게 된 격임. 대부분 비디오클립들은 몇 분 이내의 분량이며 대부분은 이용자들이 요청했던 교육적인 설명 또는 지침서의 형태임
※ 파이브미닛라이프비디오피아의 하우투비디오 클립과 원더하우투에서 ''Tennis''로 검색된 목록
- 하우투비디오 전문사이트들은 DIY(Do-It-Yourself)팁 또는 혼자 하는 법, 요리와 뷰티 어드바이스, 스포 츠와 음악교본서 등 잡다한 주제들을 다루고 있음. 풍자와 유머가 곁들어진 심각하고 난해한 주제들을 제공하며 이용자들은 하우투비디오를 통해 갓난아이를 강보로 감싸는 법, 고양이에게 화장실 사용을 가르치거나 식물 수경재배법 등도 배울 수 있음
- 하우투비디오의 인기로, 지난 2년 동안 투자자들이 원더하우투(WonderHowTo.com), 비디오저그(VideoJug), 하우캐스트(Howcast), 엑스퍼트빌리지(ExpertVillage), 파이브 미닛 라이프 비디오피아(5min Life Videopia) 등과 같은 하우투비디오 전문사이트들이 유튜브처럼 되기를 기대하면서 수백만 달러를 투자해왔음
- 물론 하우투비디오 전문사이트들은 유튜브와 동영상을 공유하고 있음. 하우투비디오 전문사이트들은 TV방송국의 전직임원들과 구글, 야후, 마이스페이스와 같은 거대 인터넷 업체에서 많은 경험을 쌓은 베테랑들을 끌어들이고 있음
- 한편 마샤스튜어트 리빙 옴니미디어(Martha Stewart Living Omnimedia), 스크립스 네트웍스(Scripps Networks)처럼 전통 미디어기업들도 자신들의 온라인상 하우투콘텐츠 제작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음
- 하우투비디오 전문사이트들에서 활동하는 핵심적인 독립 비디오 제작자, 전문가들과 자칭 전문가들은 기대이익에 대한 희망으로 자신들의 명성을 얻기 위해 경쟁하고 있음. 하지만, 대부분은 단순한 재미 혹은 인터넷 상에서 일시적이더라도 유명세를 타기 위해 하우투비디오 클립을 제작하는 것으로 평가됨
□ 노하우를 공유하는 하우투 전문사이트, 하우캐스트와 엑스퍼트빌리지
- 하우캐스트(Howcast)는 이용자 기반 전문적인 비디오스튜디오의 수준을 가진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음. 하우캐스트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비디오클립은 소비자에게 정보전달적이고 매력적인 콘텐츠의 제작을 목표로 하고 있음
- 이러한 하우캐스트는 구글, 유튜브에서 근무했던 제이슨 리에브만, 다니엘 블랙맨, 산제이 라만 등이 함께 만든 것임. 3명의 창업자들은 유튜브보다 좀 더 세련되고, 월드오브웹 동영상 수준의 제작물을 가져 오기 위해 노력했음
- 하우캐스트는 일반 비디오 클립 제작자들에게도 다양한 경험, 소비자에 대한 노출, 그리고 수입기회를 함께 제공함. 높은 수준의 동영상 콘텐츠를 가지고 하우캐스트는 이용자, 동영상제작자, 콘텐츠 배급자, 그리고 광고주들에게 새로운 기회를 제공하는 것임
- 하우캐스트는 또한 튜더인베스트먼트(Tudor Investment Corp.) 주도아래 연속 8백만 달러를 자금조달 받았으며, 유튜브 채널을 이미 확보하고 있었음. 하우캐스트팀은 뉴스와 영화 비디오클립 서비스를 제공 하는 브이캐스트폰(Vcast phone)을 위해 마이스페이스, 버라이존과 배급계약을 체결했음
- 현재 하우캐스트는 엑스퍼트빌리지, 파이브미닛 그리고 인스트럭터블 등의 하우투비디오 전문사이트 들과 경쟁관계에 직면해 있음
- 엑스퍼트빌리지(Expert Village)는 2007년 LA 디맨드미디어(Demand Media)에 의해 인수됐음. 디맨드 미디어의 CEO 리처드 로젠블래트(Richard Rosenblatt)는 마이스페이스가 루퍼트 머독의 뉴스코프에 인수 되기 전 마이스페이스의 모회사 회장이었음. 엑스퍼트 빌리지는 마이스페이스판 신채널에 매주 10~20개 의 하우투(How-to) 비디오를 추가해 나가고 있음
※ 하우캐스트와 엑스퍼트빌리지 사이트의 메인페이지
- 이처럼 엑스퍼트빌리지, 하우캐스트 같은 사이트들은 하우투 비디오의 제작 쪽으로 접근하고 있음. 엑스퍼트빌리지는 수백 명의 독립 비디오 프로듀서들이 9만개의 하우투비디오를 제작했고, 1만2천개를 새로 만들어 내고 있음
Suggestion point ▶ 하우투비디오 전문사이트는 웹2.0시대를 대표하는 오픈소스에 잘 부합하고 있음. 하우투비디오는 이용자들이 재미를 느낄 수 있는 기발함과 창조적 아이디어, 그리고 정보성을 내포하고 있는 콘텐츠이기 때문에 온라인콘텐츠의 스테디셀러로 꾸준히 인기 있을 것으로 전망됨. 이는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가 되는 것임 ▶ 하우투비디오 서비스는 이용자 기반으로 이루어져 활성화되기에 가입자의 다양한 심층적 욕구를 충족 시키는 콘텐츠를 개발해야 할 것임
[참고자료] ExpertVillage. About Us. [on-line] Available : http://www.expertvillage.com/about.htm Howcast.com. About Howcast. [on-line] Available : http://www.howcast.com/company/about newteevee.com(2008. 2. 6). Howcast Launches More How-to Videos with @AA@8M. [on-line] Available : http://newteevee.com/2008/02/06/howcast-launches-more-how-to-videos-with-8m/ VentureBeat(2008. 1. 3). How-to video site 5min lands funding, continues uphill climb in US. [on-line] Available : http://venturebeat.com/2008/01/03/how-to-video-site-5min-lands-funding-begins-uphill-climb- in-u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