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어린이를 위한 엔터테인먼트 채널의 선구자, 니켈로디언
- 어린이 콘텐츠의 잠재적 시장 가능성을 일찌감치 파악한 니켈로디언은 1979년 3월 어린이 전문채널을 개국하며 어린이 콘텐츠 시장에 블루오션을 개척함
- 니켈로디언은 1982년 캐나다TV를 통해 어린이를 위한 코믹쇼 ''YCDTOT(You Can''t Do That On Television)''을 방영했고 이로 인해 이름을 알리기 시작하며 어린이들에게 인기를 얻었음. 1986년 더블데어(Double Dare)라는 어린이 게임프로그램으로 성공을 이루었음
- 1987년부터 키즈초이스어워즈(the Kids Choice Awards)가 개최되기 시작했고, 10년 이상 초기 60만 명이었던 가입자가 꾸준히 증가해 1989년에는 미국대륙에서 4천4백 만 명이 가입한 상태임. 1999년 니켈로디언 잡지가 최초로 발행되어, 잡지창간 이래로 15만명의 가입자에서 현재 1억 5백 만 명으로 증가했음
- 특히 1994년, 니켈로디언에서는 만2∼5세의 취학 전 어린이를 위해 같은 종류의 프로그램을 같은 시간대에 묶는 블록프로그래밍인 닉주니어(Nick JR)가 고안됐음. 닉주니어의 모토는 ''재미있게 놀면서 배우는 것''인데, 이 부분에서 매우 성공적이었던 블루스클루스(Blue''s Clues)와 도라더익스플로러(Dora the Explorer)와 같은 수상작들에서도 볼 수 있는 철학임
※니켈로디언의 프로그램들 (출처: Everything NICK)
- 이처럼 니켈로디언은 어린이만을 위한 콘텐츠를 제작함과 동시에 교육적인 면을 적절히 배합해 에듀테인먼트(edutainment)의 새로운 모델을 제시함. 이들 콘텐츠는 객관적인 평가에서도 우수하게 증명돼 어린이 콘텐츠 부문에서 수상도 하였으며, 상업적으로도 크게 성공한 사례로 남게 됨
□ 전 세계로 뻗어나가는 니켈로디언의 어린이 콘텐츠
- 어린이 콘텐츠 부문에서 독보적인 영역을 구축한 니켈로디언은 <스폰지 밥>이나 <도라더익스플로러> 등과 같은 새로운 캐릭터를 꾸준히 개발하며 지속적인 발전을 일궈내고 있음
- 스폰지밥 스퀘어팬츠(SpongeBob SquarePants)는 에미상(Emmy)에 노미네이트 된 바 있으며, 2007년에는 니켈로디언에서 가장 시청률이 높았던 프로그램이었음. 또한 2007년 타임지가 정한 가장 훌륭한 TV프로그램 중 하나로 선정된 바 있음. 이 같은 인기에 힘입어 현재 스폰지 밥은 전 세계에서 방영되고 있음
- 도라더익스플로러 또한 니켈로디언 케이블 TV방송에서 방영된 미국 애니매이션 TV시리즈물임. 이 프로그램은 2006년 9월까지 미국 CBS에서도 방영되었음. 도라더익스플로러는 매우 성공적이었으며, 2004년에는 단독으로 1억 원 가량 판매수입을 올렸음
※ 도라더익스플로러(Dora the explorer)와 스폰지밥 스퀘어팬츠SpongeBob SquarePants)
- 한편 이 두 콘텐츠는 국내 시장에도 닉 채널과 함께 들어와 ''도라도라 영어나라'', ''보글보글 스폰지밥'' 이라는 이름으로 방영 중임. 닉 채널은 국내에서도 어린이 종합엔터테인먼트 채널을 표방하며 재미를 곁들인 교육 콘텐츠 제공으로 많은 인기를 얻고 있음
- 이처럼 니켈로디언은 애니메이션으로 시작해 크게 성공을 거두고 있는데, 이후 MTV, VH1, 파라마운트 (Paramount) 영화사 등을 소유한 미디어 그룹 비아콤(VIACOM)과 합병하며 더욱 다양한 분야로의 확장을 시도하고 있음
□ 사업다각화를 향한 발 빠른 행보를 보이는 니켈로디언
- 30여년에 걸친 노하우와 인지도 등을 바탕으로 차별화된 어린이 콘텐츠를 제작하는 니켈로디언은 2008년 현재 전 세계 169개국, 4억 가구에 방송중인 세계적인 어린이 전문채널로 성장함
- 여기에 복합 미디어 기업 비아콤과의 합병으로 캐릭터, 영화, 라이선싱 등의 다양한 사업분야로 확장할 수 있는 교두보를 확보했음
- 실제로 최근 니켈로디언은 ''MTV네트워크사''에서 1억 달러를 투자받아 캐주얼 게임 및 플랫폼 개발에 돌입했음. 이처럼 북미지역에서 캐주얼 게임 콘텐츠에 대한 수요가 빠른 속도로 증가하면서 게임산업에 진출하게 됨
- 니켈로디언은 또한 머지않아 여러 케이블 업체들과 공동으로 유료 교육게임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에 있어 그 확장이 빠르게 진행될 것으로 전망됨
Suggestion point ▶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 콘텐츠의 중요성을 파악한 니켈로디언은 오랜 시간 교육과 재미를 모두 충족시켜줄 수 있는 콘텐츠를 제작하며 블루오션을 개척해왔음 ▶ 그 결과 전 세계 169개국, 40억 가구에 콘텐츠를 제공하는 독보적인 콘텐츠사업자로 부상하게 되었고, 여기에 복합 미디어 기업 비아콤과 손을 잡으며 애니메이션을 넘어 캐릭터, 영화, 라이선싱 등의 멀티유즈를 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게 됨 ▶ 니켈로디언의 사업 확장은 최근 게임까지 이어지며 그 속도를 더욱 높여가고 있으며, 앞으로도 계속 지속될 것으로 전망됨 ▶ 하지만 이에 반해 국내 에듀테인먼트 시장은 해외 콘텐츠를 수입하기에 급급하며, 창작할 수 있는 환경은 점차 열악해지고 있는 실정임. 따라서 장기적인 시장발전을 고려할 때 국내 사업자의 육성을 도모해야 할 것임
[참고문헌 및 자료] Everything NICK, Nick History, [on-line] Available : http://www.nick.com/all_nick/everything_nick/history_home.jhtml YTV, Spongebob Squarepants, [on-line] Available : http://www.ytv.com/programming/shows/spongebob_squarepants/index.asp VIACOM, Giving kids a place to be kids, [on-line] Available : http://www.viacom.com/ourbrands/medianetworks/mtvnetworks/Pages/nickelodeon.aspx Nick Korea, 세계 No.1 어린이 채널 ''닉''이 온다!, [on-line] Available : http://www.nick.co.kr/bbs/notice_view.php?b_cd=notice&p_step=3799&page=3&st=&sc=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