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디즈니 캐릭터를 중심으로 완구, 게임기업 등의 공동 상품화 추진
- 전 세계 캐릭터 산업을 이끌어가고 있는 디즈니社가 업계 최초로 이종 사업자와 손을 잡고 공동상품 개발에 나섬. 이번 공동상품 개발은 디즈니 캐릭터를 사용한 상품을 각 분야의 사업자가 공동으로 개발하고 판매까지 함께하는 것을 의미함
- 기존에는 디즈니가 모든 것을 총괄해왔거나 라이선스를 판매하고, 분리해 상품을 개발해왔으나 이번에는 이 모든 과정을 하나로 통합해 시너지 효과를 높이기로 했음
- 이처럼 공동상품 개발을 시작한 이유는 첫째, 공통 디자인의 제품을 폭 넓게 유통시켜 지명도를 높이기 위함임. 둘째, 동시에 각 기업의 유통 네트워크를 활용해 판매량을 높이기 위함임. 셋째, 각 전문기업의 전문성을 살려 효율을 극대화하기 위함임
- 구체적으로 이번 공동상품화에 참여하는 기업은 디즈니社를 중심으로 캡슐 완구를 전개하고 있는 유진(Yujin), 봉제 인형의 하트랜드의 타카라토미 산하의 2개 회사와 게임회사 세가(Sega)임
※ 디즈니社를 중심으로 공동상품화를 시도한 기업들
- 이들 기업은 디즈니 캐릭터를 사용한 상품을 공동으로 개발, 3월부터 순차적으로 판매를 시작함. 이들 3개 기업은 캐릭터 상품의 개발, 제품 판매까지 함께 진행
- 미국 디즈니 관련 제품은 유진이 캡슐완구와 핸드폰 줄, 하트랜드가 봉제인형, 세가는 크레인게임의 경품 분야 등에서 라이선스를 보유하고 있음. 따라서 이들이 공동으로 상품을 개발할 경우 다양한 제품이 폭 넓게 유통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음
□ 일본판 데포르메(de'' former)로 다시 태어난 디즈니의 ''코로롱보롱''
- 이번 공동상품화의 또 다른 특징은 바로 일본 특유의 모방과 재창조가 강조되었다는 점임. 미국의 디즈니 캐릭터를 공동상품화하면서 이를 전형적인 일본 스타일로 데포르메(변형)시키며 새로운 캐릭터를 탄생시킨 것임
- 일본 콘텐츠 사업자들이 디즈니 캐릭터를 가지고 개발한 ''코로롱보롱''은 과자 ''보로''를 이미지화한 둥근 디자인이 특징임
※ 일본 스타일로 다시 데포르메된 미키마우스와 미니마우스
- 본격적으로 상품이 판매되는 것은 세가의 경품용 미키마우스와 미니마우스의 봉제인형 ''류크''가 3월에 출시되면서 부터임. 또한 4월 초에는 하트랜드가 봉제인형 9종을, 4월 말에 체인이 부착되어 있는 마스코트 9종을 출시할 예정임. 유진도 4월 말에 캡슐 완구 6종을 발매할 계획임
- 개발 및 제작 외에도 이종 사업자의 결합은 유통망에서도 변화를 추구함. 세가는 자사가 운영하는 어뮤즈먼트(amusement) 시설 외에서도 판매할 계획이며, 하트랜드 제품은 슈퍼와 완구전문점 등에서 판매하며, 유진은 국내에서 약27만 대의 캡슐완구자동판매기에서 판매할 계획임
- 이처럼 다양한 사업자가 하나의 콘텐츠를 공동으로 개발하고 판매함에 따라 보다 폭 넓은 국가 및 판매활로를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됨. 예컨대, 유진의 경우에는 캡슐완구를 설치한 외식점에서도 하트랜드의 봉제인형을 판매해 상승효과를 기대하고 있음. 이 같은 기대로 인해 이들 기업은 목표 매출액으로 유진이 2억 엔, 하트랜드가 4억5000만 엔으로 추정하고 있음
- 이번 디즈니社를 중심으로 한 공동상품 개발이 새로운 캐릭터 산업의 OSMU를 제시해 줄지는 조금 더 지켜봐야 하겠지만 인지도를 높이고, 판매활로를 넓히며, 전문성을 극대화하는 데에는 획기적인 시도로 해석됨
Suggestion point ▶ 디즈니社는 일본의 완구, 게임 등의 다양한 사업자들과의 공동상품화 전략을 통해 다각적인 수익모델을 구축하려 함 ▶ 미국적인 캐릭터를 일본 현지화해 판매하는 이번 전략은 기존의 분리된 개발, 유통 방식에서 벗어나 이종 사업자들이 하나의 콘텐츠를 개발하고 유통하면서 효율을 극대화하는 전략임 ▶ 이번 전략의 성공여부에 따라 새로운 캐릭터 산업의 OSMU모델의 대안여부가 결정될 전망임 ▶ 국내 캐릭터 사업자들도 이번 전략을 관심 있게 지켜볼 필요가 있음. 성공을 거둘 경우 국내에서도 공동상품화 전략을 시도해볼 가치가 있음
[참고문헌 및 자료] CBC Canada(2008. 3. 6). Disney partners with Japanese animation experts. [on-line] Available : http://www.cbc.ca/arts/tv/story/2008/03/06/disney-anime-japan.html Times Online, UK(2008. 2. 22). Mickey Mouse turns grey as Japan runs out of children for its theme parks. [on-line] Available : http://www.timesonline.co.uk/tol/news/world/asia/article3412594.ece StarNewsOnline.com, NC(2008. 2. 10). Will Disney Keep Us Amused?. [on-line] Available : http://www.starnewsonline.com/article/20080210/ZNYT01/802100459/1002/business CT News. 조애진 기자(2008. 3. 5). 일본판 디즈니캐릭터의 남다른 판매 전략 눈길. [on-line] Available : http://kr.blog.yahoo.com/koccactnews/6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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