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커져가는 ''오프라윈프리'' 브랜드 파워
- 2007년 연간소득 2,500억원 이상으로 미국 내 가장 부유한 유명인으로도 선정된 오프라윈프리는 자신의 이름을 건 토크쇼의 진행자로 명성을 얻기 시작했음. 방송인으로 출발한 오프라윈프리는 미디어업계에서 뿐만 아니라 정치, 비즈니스 등 각종 분야에서 오피니언 리더로 자신의 위상을 확립해옴
- 글로벌 오피니언 리더로서 오프라윈프리의 영향력은 이번 미국대선 판도에서도 드러났음. 오프라윈프리가 민주당 대선후보 경선에서 오바마에 대한 공식적인 지지를 표명하면서 힐러리의 독주에 제동을 걸고 오바마의 지지율을 끌어올림
- 미디어를 통해 생산되는 ''오프라윈프리''라는 브랜드 파워의 영향력이 가장 큰 곳은 비즈니스업계임. 오프라윈프리쇼의 코너 북클럽에서 소개되는 책이 베스트셀러에 오르고, 시키고에 오프라 전문매장이 생긴 것은 오프라윈프리의 브랜드 파워를 입증하는 것임
- 2008년 3월 TV 오프라윈프리 쇼에서 61번째로 선정한 책을 소개하면서 스카이프 영상통화를 선보였음. 또한 오프라닷컴에서도 이 기능을 활용해 독서토론의 실시간 질의응답을 이벤트로 진행하고 있음. 책의 저자와 오프라의 토론에 참여하기 위해 135개국에서 75만 명이 스카이프를 신청했음. 이번 행사를 통해 오프라윈프리쇼의 위력을 재확인하면서 스카이프는 인지도 상승의 효과를 동시에 누리게 됨
※ 오바마 유세를 지원하는 오프라윈프리(左), 스카이프 영상통화를 활용한 오프라닷컴의 이벤트(右)
□ 오프라윈프리쇼에서 프로덕션, 매거진, 웹사이트, 위성라디오로 끊임없는 도전
- 오프라윈프리는 TV프로그램 제작, 출판, 라디오, 인터넷 사업에 이르기까지 모든 사업을 관리하는 하포엔터테인먼트의 대표임. 오프라윈프리쇼의 배급권과 오프라매거진의 소유권을 모두 확보하고 있음
- 오프라윈프리쇼는 주당 840만명의 시청자를 가지고 있으며, 웹사이트인 오프라닷컴은 월평균 접속자수가 230만 명 이상임. 오프라윈프리의 영역확장은 출판업계로 이어져 지난 2000년 창간된 잡지 ''오프라매거진 (O, The Oprah Magazine)''의 구독자 수는 매달 200만 명 이상이며, 뉴스레터의 가입자 수도 40만 명에 이르고 있음
- TV, 잡지에 이어 오프라윈프리는 미국 위성라디오 방송 ''XM 새틀라이트 라디오(XM Satellite Radio)''에 개인 라디오채널인 오프라와 친구들(Oprah & Friends)을 개국했음. 이를 통해 미디어 업계에서 오프라윈프리의 영역을 확장함과 동시에 자신의 입지를 확고히 굳혔음
※ 라디오채널, 오프라와 친구들(左)과 2008년 3월호 오프라매거진(右)
□ CATV 진출로, 제2의 루퍼드 머독을 꿈꾸는 오프라윈프리
- 오프라윈프리의 타이틀은 더 이상 토크쇼의 여왕에만 머무르지 않게 됨. 특히 지난 2008년 1월, 오프라윈프리는 디스커버리 커뮤니케이션과의 공동발표를 통해 ''더 오프라윈프리 네트워크 (The Oprah Winfrey Network : OWN)'' 출범을 선언함. 13개 채널을 소유한 디스커버리채널이 저조한 실적으로 고전을 면치 못하던 상황에서 새로운 채널의 등장이라는 점에서도 주목받고 있음
- 오는 2009년 오프라윈프리는 OWN의 최고경영자로 취임할 예정임. 이번 계약의 성사로 오프라윈프리는 기존에 보유하고 있던 프로덕션, 잡지, 위성라디오, 웹사이트에 추가적으로 케이블·위성방송의 운영권과 소유권까지 보유하면서 거대 미디어그룹을 형성함. 방송 경영의 꿈을 현실로 이루면서 오프라윈프리가 미디어업계의 거물이 됐음을 의미함
- OWN은 디스커버리 헬스채널과는 다른 컨셉의 채널로, 건강·다이어트·육아 등 여성을 위한 콘텐츠를 제공할 계획임. 또한 2011년까지 CBS와의 독점계약이 되어있는 오프라윈프리쇼가 향후 CBS와 재계약 할 것인지 그 거취가 주목받고 있음
※ 2008년 1월 15일 OWN의 런칭 발표, 디스커버리 커뮤니케이션 데이빗 자슬레이와 오프라윈프리
Suggestion point ▶ 오프라윈프리는 TV쇼에서 시작, 프로덕션, 매거진, 웹사이트, 위성라디오에 이어 케이블, 위성방송까지 거의 모든 영역에서 미디어 비즈니스를 수행하고 있어 미디어 제왕 머독과 견줄만한 위상을 확보함 ▶ 이처럼 유명인의 퍼스낼리티가 하나의 브랜드로서 미디어 체인을 형성하는 기반이 된다는 점은, 미디어 비즈니스 차원에서 중요한 전략 포인트임. 이는 미디어비즈니스를 기획하는 개인 혹은 기업에게 중요한 벤치마킹 사례라고 하겠음
[참고자료] ABC(2008. 1. 16). Washington gets top billing in star poll. [on-line] Available : http://www.abc.net.au/news/stories/2008/01/16/2139661.htm Msnbc(2008. 1. 15). Oprah getting her own TV network. [on-line] Available : http://www.msnbc.msn.com/id/22668124/ The Newyork Times(2008. 1. 16). Oprah Winfrey and Discovery To Create New Cable Network. [on-line] Available : http://query.nytimes.com/gst/fullpage.html?res=9402EFDB1238F935A25752C0A96E9C8B63&scp=5&sq=oprah&st=nyt OPRAH.com. Oprah Winfrey and Discovery Communications to form new joint venture: OWN: The Oprah Winfrey Network. [on-line] Available : http://www.oprah.com/about/events/about_events_announcement.jhtml Skype. [on-line] Available : http://www.skype.com/campaigns/ane/ Skype Journal(2008. 3. 3). Skype Sponsors Oprah''s ''A New Earth'' Web Event. [on-line] Available : http://skypejournal.com/blog/2008/03/skype_sponsors_oprahs_a_new_ea.html USA TODAY(2008. 1. 15). Oprah Winfrey getting her own TV network. [on-line] Available : http://www.usatoday.com/life/television/news/2008-01-15-OWN_N.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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