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시아만 오면 고전하는 구글(google)
- 구글은 일본시장에 진출했다 80%에 육박하는 야후재팬의 벽을 실감하고 2위에 만족해야 했으며, 2007년 한국시장에도 야심차게 도전장을 던졌지만 네이버의 높은 벽만 실감해야 했음
- 중국시장도 마찬가지로 정면승부를 했지만 중국 최대 인터넷 검색 엔진 바이두(百度·http://www.baidu.com)가 MP3 무료 다운로드 서비스로 가볍게 구글을 누르며 시장을 지켰음
- 세계시장에서는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구글도 아시아권에만 오면 종이호랑이가 되고 있음. 이 같은 배경에는 서구와는 다른 아시아권만이 갖고 있는 독특한 문화와 정서가 있음
※ 세계 검색엔진 순위 조사 결과, 2007.12 (출처 : www.comScore.com)
- 위의 표에서와 같이 구글은 전 세계적으로 62.4%를 차지해 시장지배자의 위치에 있지만 아시아권에서는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음. 반면, 바이두의 경우 야후의 뒤를 이으며 5.2%라는 점유율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음
□ 구글(google)도 못 뚫은 일본의 벽, 바이두가 뚫을까?
- 바이두는 또한 인터넷 인스턴트 메신저 서비스 ''바이두 하이(Baidu Hi)''를 시작할 계획임을 밝혀 인스턴트 메신저 시장의 80%를 점유하고 있는 QQ메신저(http://im.qq.com)를 활용해 메신저 시장까지 잠식하려고 함
- 이 밖에도 바이두는 중국 최대 온라인 비즈니스 소프트웨어 업체 옴니처(Omniture)와 파트너십을 통해 기업 관련 데이터를 강화하고 인터넷 소비자간 온라인 경매 플랫폼도 구축할 계획에 있음
- 이처럼 바이두는 자국 내 시장의 세를 빠르게 넓혀감과 동시에 해외진출도 빠르게 진행하고 있어 눈길을 모으고 있음
- 2008년 1월 철의 장막으로 일컬어지는 일본 검색시장에 정식으로 출사표를 던지고 현재 1위로 독주 중인 ''야후 재팬''을 맹추격하고 있음. 바이두는 2007년 3월부터 이미 테스트 버전을 개설해 서비스해 왔으며, 일본 시장에 맞는 콘텐츠를 제공할 예정임
- 구체적으로 바이두는 지도, 음악, 여행, 음식정보 등을 담은 일본판 ''바이두다운''을 제공할 예정이며, 이를 바탕으로 다양한 커뮤니티와 각종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임
- 바이두의 일본 진출이 특히 주목되는 것은 이미 2000년 일본 시장에 진출한 바 있었던 국내 1위 업체 네이버의 참패와 견주어 볼 수 있기 때문임
- 또한 바이두의 경우 일본시장을 선점하고 있는 구글(30%)과 야후(50%)에 이겨본 경험이 있기 때문에 해볼만 하다는 평가임. 여기에 덧붙여 같은 한자문화권이기 때문에 문화적 이질감이 적다는 점도 가능성이 높게 평가됨
- 바이두는 일본진출에 이어 한국진출도 진지하게 검토하고 있어 이번 일본진출의 성공여부에 따라 세계 검색시장의 판도가 달라질 수도 있음을 시사함
Suggestion point ▶ 구글의 중국 진출을 무료 MP3제공으로 무력화 시킨 중국 제1의 검색업체 바이두가 이번엔 무료백신과 메신저로 시장의 독점화를 계획함(현재 60% 점유율) ▶ 바이두는 여기에 안주하지 않고 기업 데이터 관리 강화와 소비자 옥션 판매 등 서비스의 폭을 넓히며 구글과 야후와의 격차를 벌릴 계획임 ▶ 또한 세계 제2의 검색시장인 일본 진출을 본격적으로 선언하며 또 한 번 구글과 야후와의 정면대결을 준비 중에 있음 ▶ 일본진출이 성공할 경우 한국진출도 이뤄질 가능성이 높으며, 이에 따라 세계 검색시장의 구조가 재편될 가능성도 있음
[참고자료] China Knowledge Online, Singapore(2008. 3. 19). Baidu becomes Japan''s fourth most popular search engine. [on-line] Available : http://www.chinaknowledge.com/News/news-detail.aspx?type=1&id=14062 eBrandz, India(2008. 3. 3). China''s Baidu To Offer Instant-Messaging Service. [on-line] Available : http://news.ebrandz.com/content/view/1752/540/ Telecom Paper(subscription), Netherlands(2008. 3. 17). Baidu to offer Japanese language support to advertisers. [on-line] Available : http://www.telecom.paper.nl/news/article.aspx?id=207670&n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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