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2000~2009년: 비디오 게임 산업 주요 동향 요약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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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 게임 | 등록일 | 10.01.05 | ||||
출처 | 한국콘텐츠진흥원 | 조회수 |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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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0~2009년: 비디오 게임 산업 주요 동향 요약
2000년도 2000년도에 플레이 스테이션 2(PS2)가 등장하면서 21세기 비디오 게임 산업에 중요한 시작점이 되었고 이에 따라 마이크로소프트와 닌텐도도 새로운 게임 개발과 발전에 박차를 가함
영국에서 가장 많이 판매된 싱글 게임은 Bob The Builder의 ‘Can We Fix it'이었고 빅브라더 (Big Brother)가 게임으로 런칭 되면서 TV 시청자들을 게임 산업으로 끌어들임
1999년 크리스마스 시즌이 지난 뒤 게임 시장은 과포화 상태가 되어서 소니(Sony)가 게임 특허권 사용료(로열티) 가격을 내리고 이에 따라 플레이스테이션(PSOne) 소프트웨어의 판매 가격도 감소되어 소비자들의 구매를 부추김
3월에 일본에서 최초로 런칭이 되자마자 매진이 된 플레이 스테이션 2 (PS2)는 유럽에는 2000년 말에 런칭 됨
1월: 소비자들에게 플레이 스테이션에 대한 인식을 높이기 위해서 소니는 새로운 PSX 소프트웨어를 위한 로열티의 새로운 슬라이드 제를 선보임
3월: 소프트웨어 라이센스 비용이 적어졌고 플레이스테이션 게임들이 7.99~9.99 파운드의 가격으로 시장에 공급됨
5월: 소프트웨어가 대량으로 판매되고 플레이스테이션의 인기가 급증하면서 새로운 라이벌인 마이크로소프트와 세가(Sega)에게 도전장을 내밀었음, 유럽에서 PSX는 거의 3000만개가 판매되었고 PS2는 이보다 더 많이 판매 될 것이라 기대
6월: 소니는 PS2의 큰 인기에 한 단계 더 업그레이드 된 콘솔을 2000년도 크리스마스가 오기 전에 런칭 하겠다고 밝혔고 사전에 예약을 먼저 하는 고객들에게 먼저 판매하는 시스템을 적용하겠다고 발표함
12월: 예정대로 PS2 게임 하드웨어가 유럽에 런칭 됨, 영국에서는 하루에 60,000개가 판매되었고 프랑스와 독일에서는 하루에 70,000개가 판매됨, 소니는 다음 달 안에 총 100만개 판매 기대
엑스박스(XBox)는 2001년 말까지 런칭 되지 않았지만 2000년도부터 마이크로소프트는 엑스박스의 런칭에 박차를 가함, 소니의 PS2가 유럽에 런칭 됨에도 불구하고 9월에 156명의 퍼블리셔와 개발자들은 공식적으로 마이크로소프트의 콘솔 개발 작업에 들어감
할리우드가 최초로 게임 산업을 장악하기 위해서 선보인 하스브로 인터렉티브 (Hasbro Interactive)는 예상과는 다르게 성공에 실패했고 장난감 상업으로 전화했으나 그마저 실패하고 EA가 인수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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