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내용
1. 2009년 상반기: 중국 영화시장, 괄목 성장 - 2009년 ‘중국 문화창의산업 진흥의 해’, 문화산업 경제위기와 역행적 운행 - 2009년 상반기, 영화시장 흥행 기록 23.37억 위안 달성(전년 대비 39% 성장) - 관객 수 8,240만 명(전년 대비 20.5% 성장) - 전국 배급 신작 영화 80여 편 전후(1억 이상 흥행 기록 8편, 전년 대비 두 배)
2. 중국 영화제작의 양적·질적 수준 향상 - 2009년 상반기 1억 위안 이상 흥행 기록한 5편 소재 다양 - 역사극 <난징! 난징!>, 마케팅 통한 상업 흥행에 성공, 1.68억 위안 흥행 기록 - 수입영화시장 발전, 중국 영화시장의 환경개선 및 수준 향상
3. 극장에 대한 투자 활발 - 디지털 영사기의 빠른 증가, 중국 영화의 시장진입 촉진 - 3D디지털 기술과 IMAX 스크린, 중국인들의 다양한 영화 체험 가능 상반기 전국 배급 디지털 영화 14편(중국 영화 11편, 전년 대비 120% 성장)
4. 영화시장 성장의 3대 요인 - 중국 영화와 수입 영화의 공존 - 극장체인의 경쟁과 성장 - 영화관 투자에 몰리는 자본 2009년도, 영화관 110개, 스크린 수 600개 증가 전망
2009년, 중국 영화시장은 연초부터 우수한 성적을 기반으로 세인의 관심을 모으며 새해를 맞이하였다. 당초 이와 같은 현상은 일시적인 것에 불과하다는 분석을 깨고, 영화시장 매출은 상승가도를 유지했으며, 글로벌 금융위기 그늘 아래에서 중국 영화 엔터테인먼트 산업은 도리어 고도성장을 이룩했다. 이번 원고에서는 상반기 호조를 보인 중국 영화시장을 고찰해 보도록 한다.
(이하생략)
※ 자세한 내용은 첨부파일 참고하세요.
작성: 이재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