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내용
1. 2011년 11월 30일, 아날로그 방송 완전 종료 - 2003년 주파수 배분 및 채널 사업자 선정 - 2005년 3월 31일부터 공식적인 신규 디지털 방송 채널 출범 - 2007년 3월 5일, ‘방송의 현대화와 미래의 텔레비전에 관한 법’ 제정 - 지상파 디지털 방송을 위한 공익단체 프랑스 디지털 방송(FTN) 설립 - 몇몇 지역 선택, 디지털 텔레비전 시범사업 전개 - 이후, 빠른 속도 정착. 2009년 현재 지상파 디지털 방송 커버율 전체 인구 87%. 2011년 말 95%까지 전망
2. 디지털TV 수신기 보급 정책 - 무료 채널 출범: 디지털 수신기 구입으로 10여 개의 디지털 채널 무료 시청 (2011년까지 지속적으로 유효) - 아날로그 방송 순차적 종료, 해당 지역에 9개월 전 통보(시간적 여유) - 저소득층, 노령 인구, 장애인 지원: ‘커뮤니케이션 자유에 관한 법’에 근거 장비 지원: 최대 25유로(수신기, 셋톱박스 구입 등) 안테나 교체 지원: 최대 120유로 디지털 방송 비수신 지역 거주자 지원: 최대 250유로 - 적극적인 대국민 홍보: 2009년 9월 17일부터 전국 캠페인 전개
전 세계적으로 여러 나라가 앞 다투어 방송의 디지털 전환을 추진하고 있다. 미국, 독일, 스웨덴, 핀란드, 스위스, 네덜란드, 영국, 프랑스 등 여러 선진 국가들이 이미 디지털 전환을 완료하였거나 앞으로 2~3년 안에 완료할 예정이다. 이러한 방송의 디지털 전환은 새로운 매체의 등장 및 인터넷 분야와 결합하여 방송 산업의 경쟁력 확보 및 미래 시대를 대비하기 위한 전략으로서 피해 갈 수 없는 대세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러한 디지털 방송 전환을 통해, 시청자는 기존의 아날로그 방식으로 송출되던 방송보다 세 배 이상 선명한 고화질, 고음질의 방송 프로그램을 시청할 수 있게 된다. 이러한 기술적 성장에 힘입어 방송사들 역시 디지털화를 통해 디지털 방송 콘텐츠를 제작하여 경쟁력을 확보하게 되고, 방송 산업 또한 발전할 것으로 기대된다. 우리나라 역시 2001년 디지털 방송 전환을 시작하여 관련법을 제정하고, 2012년 말까지 아날로그 방송을 종료하여 전면적인 방송의 디지털화를 이루어낼 예정이다. 그러나 여전히 국민들의 방송 디지털화에 대한 인지(2009년 상반기 기준 일반 시민 48.1%, 저소득층 28.7%)와 디지털 텔레비전 수신기 보급률(2009년 상반기 기준 전 국민 평균 37.2%, 저소득층 평균 8.6%)이 낮은 상황이다. 따라서 곧 전면적인 디지털 텔레비전으로의 전환을 앞둔 상황에서 국민들의 인지율과 방송 수신기 보급률을 높일 수 있는 정책이 필요하다. 이와 관련하여, 본고에서는 이와 관련하여 2000년부터 준비하여 현재 이미 일부 지역에서는 아날로그 텔레비전 방송을 종료하고 디지털 방송을 하며, 디지털 방송으로의 전면 전환을 준비하고 있는 프랑스의 사례를 다뤄보고자 한다. (이하생략)
※ 자세한 내용은 첨부파일 참고하세요.
작성: 최지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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