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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국외] 모바일 어플리케이션과 콘텐츠 현황:모바일 메시징과 음악 콘텐츠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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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 기타 | 등록일 | 09.09.24 | ||||
출처 | 한국콘텐츠진흥원 | 조회수 |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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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어플리케이션과 콘텐츠 현황:모바일 메시징과 음악 콘텐츠
현재 우리가 맞이하고 있는 미디어 환경은 두 가지 조건들에서 출발하였다고 볼 수 있다. 즉 디지털 기술의 발달과 인터넷의 등장은 방송과 통신의 융합과 다양한 어플리케이션 및 서비스의 개발을 이끌었고 과거와는 확연히 구분되는 미디어 소비환경을 만들었다. 다양한 채널과 비동시적 미디어 이용, 그리고 인터넷 기능을 십분 활용한 정보의 습득은 수동적으로 미디어를 이용했던 수용자들을 능동적인 수용자로 바꾸고 이러한 수용자들이 중심이 되어 첨단 미디어와 정보의 가치가 중요시되는 정보사회(information society)로의 변모를 가능하게 했다.
여기에 또 한 가지 현대 미디어 환경이 예전 미디어 환경과 구분되는 점은 바로 유비쿼터스(ubiquitous)라 불리는 환경이다. ‘도처에 편재하는’ 이라는 사전적 정의처럼 유비쿼터스는 언제 어디에서든 인터넷 기반의 미디어에 접속하여 상대방과 원하는 정보를 교환하고, 대화하고, 그리고 미디어에서 제공하는 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 새로운 미디어 환경을 말한다.
유비쿼터스의 구현은 기본적으로 미디어 소비 공간의 확대가 기술적으로 가능해야 이루어질 수 있는 것으로 와이어리스(wireless), 혹은 모바일(mobile) 기술이 반드시 뒷받침되어야 가능하다. 따라서 유비쿼터스 환경을 가장 잘 구현할 수 있는 것으로 평가받는 휴대폰과 기타 모바일 기기들이 커뮤니케이션 툴(tool)의 테두리에서 벗어나 미디어 콘텐츠를 전송할 수 있는 모바일 미디어로 거듭나고 있으며, 이들 기기들의 특징과 모바일이라는 특수성을 감안한 어플리케이션들이 개발되어 수용자들에게 호응을 얻으면서 미디어 기업들에게 새로운 수익 창구(revenue window)로 받아들여지게 되었다. (이하생략)
※ 자세한 내용은 첨부파일 참고하세요.
● 작성 : 이양환(yanghwanlee@gmail.com, 경희대학교 강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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