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국외]디지털 시대, 킬러콘텐츠의 조건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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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 기타 | 등록일 | 09.09.24 | ||||
출처 | 한국콘텐츠진흥원 | 조회수 |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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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시대, 킬러콘텐츠의 조건 요즘 가장 ‘뜨는’ 콘텐츠(killer contents)가 무엇이냐는 질문은 지난 세기부터 한결같이 들을 수 있었던 질문이지만, 그 답은 항상 달랐다. 가령, 1980년대에 중고등 혹은 대학생이었던 세대들은 ‘워크맨’이라는 휴대용 음악기기를 통해 들었던 음악을 떠올릴 수도 있겠다. 그렇다면 이 경우, 당시 가장 떴던 콘텐츠는 ‘음악’이었다고 말하면 될까? 그런데 ‘음악을 듣는 방식’에 있어서 2010년을 바라보는 지금의 중고등 혹은 대학생 세대와 1980년대의 그들과는 분명히 다를 것이다. 과거에는 한 장의 앨범 전체를 듣고(적어도 하나의 아날로그 테이프에 여러 가수들 혹은 한 가수의 여러 곡을 적잖은 노력을 들여 따로 녹음하지 않는 한) 가방 속에서 다른 앨범을 꺼내어 들어야 했지만, 지금은 MP3라고 불리는 디지털 음악파일과 이를 들을 수 있는 여러 디지털 기기 덕분에 수백 곡의 음악을 각각의 장르와 가수, 시대 등등에 따라 개별화(customize)시킬 수 있다. 1980년대 워크맨 이용자들의 워크맨에 비하면, 현재의 디지털 음악기기는 각각 하나의 ‘거대한 개별 도서관’인 셈이다. 이러한 콘텐츠 이용 행위와 패턴을 개념적으로 가리켜 ‘아이콘텐츠(i contents)’라고 부르고 싶다. ‘i contents’ 이 ‘아이콘텐츠’의 핵심은 디지털에 기반을 두는데, 기존의 게임, 음악, 영화, 텔레비전 프로그램 등의 개별 콘텐츠 자체만을 프로모션하는 것을 넘어서, 이것들이 어떻게 각각의 이용자에게 맞춤형(customization)이 될 수 있는지를 겨냥한다. 요컨대, 과거에는 ‘모두의 콘텐츠(mass contents)’였다면 현재는 ‘나만의 콘텐츠(i contents)’로 만들어지지 않으면 ‘뜨는 콘텐츠(killer contents)’가 될 수 없다는 것이다. 물론, 이것이 개개인 모두가 각기 다른 콘텐츠를 소비하고 이용한다는 것을 뜻하는 것은 아니다. 그보다 콘텐츠에 대한 소비가 개별화를 지향하지 않으면 곧 뜨지 못할 것이라는 것을 말한다. 더불어 이는 콘텐츠의 이용과 소비가 개별화될 수 있는 최적의 형식(하드웨어, 소프트웨어)에 대한 강조가 따른다. 여기에서는 이러한 ‘아이콘텐츠’의 사례로서 애플사의 아이파드와 아이폰 등에서 이용되는 여러 콘텐츠를 다루어 본다. 더불어 이와 같은 디지털 콘텐츠의 지속적인 개발을 가능케 해주는 기술적 애플리케이션의 발전을 디지털 비디오 리코딩(Digital Video Recorders, DVRs) 시장의 동향을 통해 살펴본다. (이하생략) ※ 자세한 내용은 첨부파일 참고하세요.
Brad Stone (2008), “TiVo and Amazon Team Up”, The New York Times, July 22, Section C, p. 1.Brian Stelter (2008), “A Ruling May Pave the Way for Broader USe of DVR”, The New York Times, August 5, Section C, p. 8.Brian Stelter (2008), “In the Age of TiVo and Web Video, What Is Prime Time?” The New York Times, May 12, Section C, p. 1.Celcilia Kang (2009), “FCC to Scrutinize Exclusive Wireless Contracts”, The Washington Post, June 19, http://www.washingtonpost.com/wp?dyn/content/ article/2009/06/18/AR2009061803814.html.Glen Dickson (2009), “TiVo Teams With Quantcast On Cross?Platform Measurement”, Broadcasting and Cable, June 23, http://www.broadcastingcable.com/article/295554?TiVo_Teams_With_Quantcast_On_Cross_Platform_Measurement.php.C. Joshua Villines (2009), “Gaming Now and Where It’s Going”, iPhone Life 1(2): 39?42.Jim Dalrymple (2009), “Apple Doubles Its iPhone Market Share”, Cnet News, May 20, http://news.cnet.com/8301?13579_3?10245339?37.html?tag=untagged.John Markoff (1999), “2 Makers Plan Introductions of Digital VCR”, The New York Times, Section C, p. 13, March 29.Saul Hansell (2008), “Netflix to Sell a Device for Instantly Watching Movies on TV sets”, The New York Times, May 20, Section C, p. 3.Stephen Green (2009), “Free Internet: Radio Apps for the iPhone”, iPhone Life 1(2): 36?38.Stuart Elliott (2008), “To Thwart TiVos, a Nod to Television's Golden Age”, The New York Times, May 21, Section C, p.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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