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방송 프로그램의 동향과 주목할 만한 포맷
오늘날과 같은 다매체 시대에서는 미디어의 하드웨어보다 콘텐츠가 산업의 성패를 좌우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 이에 따라 성공적인 미디어 콘텐츠의 개발로 인해 전 세계에서 벌어들이는 수익은 극대화되고 있다. 일례로 현재 세계에서 가장 많은 텔레비전 프로그램을 수출하는 업체로 잘 알려진 네덜란드계 회사 'Endemol'의 2006년 한 해 총 매출은 약 11억 유로(한화 약 1조 8,000억 원) 수준으로 한국의 지상파 방송사들의 연간 매출액을 훨씬 웃도는 금액이다(2006년 기준, KBS 1조 4,000억 원, MBC 8,300억 원, SBS 7,700억 원).
매체의 하드웨어 시장은 이미 포화 상태라는 점을 고려해 볼 때, 미디어 콘텐츠 시장의 잠재력은 그야말로 무궁무진하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바로 이러한 점으로 인해 미디어 선진국들은 2000년대 초반부터 콘텐츠 산업에 과감하게 투자해 왔다. 영국의 방송 콘텐츠는 오랜 역사와 양질의 내용으로 인해 세계적으로 잘 알려져 있다. BBC를 비롯한 유아 전문 채널이 제작하는 영국의 어린이 프로그램은 전 세계 50여개 이상의 국가에서 어린이 교육 프로그램으로 활용되고 있으며, 영국의 다큐멘터리는 연간 수 조원 규모의 외화를 벌어들이고 있다. 이번 호에서는 영국 방송 프로그램의 동향과 주목할 만한 포맷을 소개하고 이를 통해 한국의 방송 콘텐츠 산업이 지향해야 할 바에 대해 고찰해 보고자 한다.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강세
명실 상부한 영국 최고의 Talent Show로서 수많은 영국의 아이돌 스타들을 배출한 지상파 방송 'ITV'의 간판 프로그램이다. 영국 전역에서 누구나 제한 없이 참가할 수 있는 예선전(수십만 명 이상이 참가)을 시작으로 본선으로 갈수록 더욱 흥미진진해지는 구조를 가지고 있다. 단순히 또한 이후에도 예선 과정에서 있었던 다양한 에피소드들을 편집해서 만든 시리즈들도 매우 흥미롭다. Dannii Minogue, Louis Walsh, Sharon Osbourne, Simon Cowell 등 영국 내 엔터테인먼트 산업에서 매우 영향력 있는 4명으로 구성된 심사위원단은 매우 냉철하면서도 공정한 심사로 마지막 1인을 선발하며, 엄청난 경쟁을 뚫고 최종 선발된 사람은 자신의 첫 번째 음반을 취입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받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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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1> 2008 The X-Factor 우승자인 Alexandra Burke의 싱글 앨범
이와 유사한 형태의 프로그램으로는 미국의 Fox사와 공동 제작한 , 최종 선발자에게 2만 파운드의 상금과 영국 왕실에서 공연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등이 있다. 는 와 동일한 포맷이지만, 가 1년 동안의 예선과 결선을 통해 1명의 가수를 만들어가는 과정이라면, 는 노래뿐 아니라, 댄스, 묘기 등 갖가지 재능을 총망라하여 누구든지 참가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최후의 1인은 영국 왕실에서 공연할 기회를 가지며, 각종 방송 및 음반 제의를 통해 스타가 될 수 있는 기회를 갖는다. 이미 미국에서도 이러한 프로그램을 그대로 수입하여 라는 프로그램을 인기리에 방영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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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세한 내용은 첨부파일 참고하세요.
● 참조 : - www.bbc.co.uk - www.itv.com - www.channel4.com - www.five.tv - www.skysports.com
● 작성 : 주재원(영국 리즈 대학교 커뮤니케이션학과 박사과정, mediakorea@hotmai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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