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 TV와 3D TV 콘텐츠에 대한 연구
2009년 미국 방송 산업에서는 NBC가 새롭게 시도한 실험적인 3D 방송 콘텐츠에 대한 다양한 의견들과 논의들이 큰 화제를 일으키고 있다. 자세히 설명하면, NBC는 지난 2월 초 연중 시청률이 가장 높은 슈퍼볼(American Football Super Bowl) 경기에 이례적으로 2개의 3D 광고를 편성한 데 이어, 바로 다음 날 인기 드라마 <척(chuck)> 시즌 2의 첫 번째 에피소드를 3D로 제작·방영했다. 그런가 하면 이를 아침 생방송 뉴스쇼 등을 통해 대대적으로 홍보하는 등 3D TV 콘텐츠에 대한 NBC의 적극적인 행보가 눈길을 끌고 있다.
이에 대해 많은 이들이 "입체영상에 대한 흥미롭고 새로운 경험"이라는 반응을 보였으며, 특히 3D 드라마로 방영된 <척>은 "시즌 내 최고 시청률을 기록한 성공작"이라는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다. 또한 일각에서는 향후 NBC의 3D TV 콘텐츠에 대한 기술적 선점에 무게를 두기도 했다. 그러나 보다 많은 시청자는 3D 입체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이용된 배우들의 불필요한 과잉 오버액션과 의도된 억지 화면 연출이 즐거움을 반감시키고 혼란감을 야기했다고 불만을 토로했다. 결국 NBC의 새로운 시도는 에피소드 1로 마감하였고, <척>은 본래의 2D 오리지널 화면으로 복귀했다. 혹자는 이러한 <척>의 일화를 두고 "3D 콘텐츠가 다시는 TV와 만나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호언하기도 했다.
미디어 분석가 Michael Gartenberg는 "이번에 방영된 3D TV 콘텐츠들은 HDTV 시그널을 소실시켜 오히려 선명한 시청에 방해가 되었다"며, "우스꽝스러운 안경을 대체할 가정용 기계 장치의 새로운 버전을 위해서는 아직도 가야 할 길이 멀다"고 혹평했다.
과연 3D 콘텐츠는 TV와 함께할 수 없는 걸까. 답은 "아직은 그렇다."
미디어 전문가들은 이러한 문제에 대해 가장 이상적인 대안으로 3D 텔레비전을 제시한다.
(이하생략)
※ 자세한 내용은 첨부파일 참고하세요.
● 참조 : - 3-D tv.org (2008). What is 3D TV? Referred from: http://3-Dtv.org/ - Strachan, A. (Feb 16, 2009) "Fans of Chuck back in whimsical 2-D" Canwest News. Referred from: http://www.ottawacitizen.com/Entertainment/ Fans+Chuck+back+ whimsical/1294149/story.html - Wikipedia (2009) 3-D Television Referred from: http://en.wikiped ia.org/wiki/3D - Orr, E (2009). "'Chuck' in 3D falls flat" CNET News. Referred from: http://news.cnet.com/8301-17938_105-10156236-1.html?tag=mncol
● 작성 : 김정규(미국 앨라배마 대학 텔레커뮤니케이션학과 박사과정, ozzy104@gmail.com)
![인쇄](/images/common/btn/btn_print.gif)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