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온라인 방송 콘텐츠 사업에 대한 고찰
현재 미국은 TV 드라마 콘텐츠를 중심으로 하는 방송물의 인터넷 비디오 스트리밍 서비스와 관련하여 비즈니스 모델구도가 큰 틀을 잡아가는 과도기적 시기이다. 이번 호에서는 드라마, TV쇼와 같은 방송 콘텐츠들이 인터넷을 통해 어떻게 소비되고 있으며, 이와 관련하여 어떠한 수익모델들이 제시되고 있는지, 그리고 향후 온라인 비디오사업이 어떤 부분을 주목해야하는지를 논의해 본다.
Hulu의 성장으로 인한 온라인 비디오시장의 다변화
최근 방송 및 영화 제작사들은 영상콘텐츠를 인터넷 스트리밍으로 제공하고 있는 Hulu의 급성장에 대해 주목하고 있다. Hulu는 NBC와 FOX 그리고 기타 스튜디오들의 드라마, TV쇼, 영화 등의 콘텐츠를 인터넷 상에서 스트리밍 방식을 통해 공급하고 있는 웹사이트의 이름이다. 이 사이트는 현재까지는 미국 내의 IP로 접속하는 컴퓨터에게만 영상물의 시청을 허용하고 있다.
CNET의 분석에 따르면 지난 2007년 4월 Hulu의 등장이후 TV 드라마를 불법적으로 스트리밍하는 사이트들이 대부분 사라졌으며, 최근 Nielsen VideoCensus의 조사결과에 따르면 Hulu의 쉽고 편한 드라마 콘텐츠에 대한 접근성의 제공은 단기간에 총 2억 3,200만번의 스트리밍 횟수(전체 3위)를 기록하게 만들었다 (참고 Youtube 58억, 야후 비디오 2억 7,000만). 하지만 Hulu가 일반대중을 상대로 본격적인 비디오 스트리밍 서비스를 시작한 것이 지난 해 3월임을 감안하면 실로 놀라운 성장속도임을 알 수 있다.
(이하생략)
※ 자세한 내용은 첨부파일 참고하세요.
● 참조 : - McCarthy, C. (Feb 20, 2009). "And the Web TV wars go on, and on, and on" CNET News. http://news.cnet.com/8301-13577_3-10168368-36.html - Wall Street Journal (Feb 20, 2009). Cable Firms Look to Offer TV Programs Online. http://online.wsj.com/article/SB123509028580728229.html - Learmonth, M. (Feb 17, 2009). "Can Hulu Hold Off TV.com?" Advertising Age. http://adage.com/digital/article?article_id=134671 - Sandoval, G. (Feb 19, 2009) "Is Hulu rethinking its distribution strategy?" CNET News. http://news.cnet.com/is-hulu-rethinking-its-distribution-strategy/ - Kafka, P. (Feb 18, 2009). "Did Big Cable Force Hulu Off Boxee?" All Things Digital. http://mediamemo.allthingsd.com/20090218/did-big-cable-force-hulu-off-boxee/
● 작성 : 김정규(미국 앨라배마 대학 텔레커뮤니케이션학과 박사과정, ozzy104@gmail.com)
![인쇄](/images/common/btn/btn_print.gif)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