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드라마 산업 동향
주요 내용 1. 1991년 이후 중국 드라마의 시장화, 산업화 가속화 - 1991년 <편집부 이야기(編輯)>(베이징TV예술센터 제작) 최초로 광고를 통해 수익 창출 2. 세계 제1의 드라마 생산국, 방영국 - 드라마 제작사 급증: 2001년(432개 사) → 2007년(2,511개 사) - 드라마 제작 급증: 2007년 529편(14,670회분) 제작, 전국적으로 매일 평균 40회 분량의 드라마 제작 - 전국 1,974개 채널 중 89.4%인 1,764개 채널에서 드라마 방영 - 1년간 드라마 방송 횟수(재방송 포함) 500만 회 상회 - 방송국 전체 광고매출의 50% 이상을 드라마가 차지, 200억 위안 돌파 3. 드라마 산업의 네 가지 성장 동력 - 자본: 매년 드라마산업 투자규모 50억 위안 상회 - 수요: 높은 시청률 - 기술: 디지털화에 따른 윈도우 증가 - 정책: 드라마의 제작, 경영, 유통 영역을 민간에 개방 '드라마소재계획입안심의' 제도 → '드라마촬영제작기록공시' 제도: 민간 투자 유도
중국 최초의 드라마인 1958년 작품 <야채 떡 한 입>이 방영된 이후, 중국 드라마는 50년이 지난 지금까지 계속해서 발전의 길을 걸어왔다. 처음 20년 동안 드라마는 단순한 정치적 선전도구라는 이미지가 강했지만, 그 후 30년 동안 서서히 대중문화의 한 축으로서 그 자리매김을 해 오면서, 드라마 제작에 있어 상업적 면모를 갖추었다. 특히 1991년 베이징TV예술센터에서 제작한 <편집부 이야기>가 광고를 통해 수익을 얻고 기업들의 협찬을 받으면서, 중국 드라마의 시장화, 산업화의 속도는 점차 빨라지고 있으며, 수지를 겨우 맞추던 드라마 시장도 흑자의 길로 돌아설 수 있게 되었다.
중국의 산업화 행보는 드라마 업계의 신속한 발전에 견인차가 되었다. 거대한 사회적 역량과 자금이 드라마 시장에 유입되면서 2001년에는 432개에 불과하던 드라마 제작사 수가 2007년에는 6년 사이에 무려 여섯 배에 가까운 2,511개 업체로 늘어났다. 2007년에는 529편이나 되는 드라마가 제작되었고(1만 4,670회 분량), 전국적으로 매일 평균 40회 가량의 드라마가 제작되고 있다. 이는 모두 세계 최고의 기록이다. 현재 전국 1,974개 채널 중 전체의 89.4%에 달하는 1,764개 채널에서 드라마를 방영하고 있으며, 1년간 방영하는 드라마 횟수는 재방송을 포함하여 이미 500만 회를 넘어섰다. 중국은 이미 세계 제1의 드라마 생산국이자 방영국이라는 명실상부한 타이틀을 거머쥐었다.
(이하생략)
※ 자세한 내용은 첨부파일 참고하세요.
● 참고 : - http://media.people.com.cn - http://news.sina.com.cn
● 작성 : 이재민(북경대 대학원 중국매체 및 문화연구 박사, naturen0858@gmail.com)
![인쇄](/images/common/btn/btn_print.gif)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