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텔레비전 프로그램 제작 산업
주요 내용 1. 텔레비전 프로그램과 영화제작 산업의 경제적 파급 효과 막대 - LA 지역의 경우, 필립 소콜로스키(Philip Sokoloski)에 따르면 · 7,000만 달러 투입 영화 1편: 주정부 세수입 1,100만 달러, 지역경제 연관 효과 2억 달러 · 5,000만 달러 투입 텔레비전 드라마(1시즌): 주정부 세수입 560만 달러, 지역경제 연관 효과 1억 4,000만 달러 - 할리우드의 거대 스튜디오와 독립제작 집단: 24만 개 일자리 창출, 300억 달러에 달하는 지역경제 파급 효과 유발 2. 미국 18개 주: 영화사 및 텔레비전 프로그램 제작사 유치 경쟁 치열 - 2000년 이후 경기 성장 둔화와 프로그램 제작 고비용화에 따른 제작사 이탈 방지 - 각종 세제 혜택 제시 3. 불황 극복 위한 '맞춤 전략' 채택 - 제작 편수를 줄이는 대신 제작비용에 투입되는 요소 최소화 - 텔레비전 프로그램의 경우, 특정 장르(버라이어티쇼) 편중 초래 - 2008년 작가 파업사태 이후, 영화 제작과 배급, 텔레비전 방송의 결합이라는 '수직적 통합'과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 - '인터넷 다시보기' 서비스 실시 - 워너브라더스, 온라인용 텔레비전 드라마 제작
문화상품 산업의 역동성
영화나 텔레비전 드라마 한 편 잘 만들어 벌어들인 수익이 자동차 1만 대를 수출한 것과 상응한다는 이야기가 있다. '하나'가 '일 만'을 대신한다는 말의 힘이 주는 양적인 효율성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비유는 문화산업에서 의미하는 '한 편'의 콘텐츠가 갖는 산업적 복합성을 지나치게 단순화시킬 수 있다. 가령, 한 편의 텔레비전 드라마를 만들기 위해서는 제작 준비·제작 과정·제작 후 과정 등으로 나누어지고, 또한 각각의 과정은 여러 가지 다양한 '공정'을 거친다. 영화나 텔레비전 프로그램 마지막의 엔딩 크레딧을 보아도 누구든 이를 대충은 짐작할 수 있다. 자동차 한 대를 생산하는 것과 비슷하게, 한 편의 텔레비전 드라마나 영화를 제작하는 데에도 무수한 지식·기술·노동집약적 공정이 분업화되어 투입된다는 것이다. '한계생산비용'이라 불리는 한 단위를 생산하는 데 들이는 비용 때문에 만들어진 문화상품 산업과 자동차 산업의 차이에 대한 비유는 상당히 설득력이 있으면서도 문화 콘텐츠의 제작, 유통, 소비 과정에 대한 역동성을 단순한 것으로 만들지 말아야 한다.
(이하생략)
※ 자세한 내용은 첨부파일 참고하세요.
● 참고 : - Sokoloski, Philip. 2008. "L. A. OnLocation Production Growth Slows to 1 % in 2006." FilmLA, Inc. - Hartley, John. 2006. "Television and Globalization." In G. Greeber (ed.) TeleVisions: Concepts and Methods in Television Studies. Berkeley, CA: University of California Press. - Mayor's Office of Film, Theatre, and Broadcasting of the City of New York. 2008. "New York City Film Statistics." Available from http://www.nyc.gov/html/film/html/statistics/stats.shtml. Accessed 7 January. - Motion Picture Association of America. 2008. "Entertainment Industry Market Statistics 2007." Available from http://www.mpaa.org/USEntertainmentIndustryMarketStats.pdf. - Australian Film Commission. 2008. "TV Drama Production in Australia." Available from http://www.afc.gov.au/gtp/pdfs/avprod_tvdrama.pdf. Accessed 5 January. - Sanders, Peter. 2008. "States Race to Woo TV and Film." The Wall Street Journal. 22 May, p. A4. - Schechner, Sam and Sanders, Peter. 2009. "Disney Set to Merge ABC Network, Studios." The Wall Street Journal. 23 January, p. B3. - Binning, Cheryl. 2008. "Production Spending Dips in 2007." Playback: Canada's Broadcast and Production Journal. 12 May, 1. - Marr, Merissa. 2008. "CBS Takes a Shot at the Risky Business of Hollywood Films." The Wall Street Journal. 22 May, p. B1. - McAllister, Matthew. "The Financial Interest and Syndication Rules." Accessed 5 January 2009. Available from http://www.museum.tv/archives/etv/F/htmlF/financialint/financialint.htm. - Dunne, Peter. 2007. "Inside American Television Drama: Quality is Not What is Produced, But What It Produces." In J. McCabe and K. Akass (eds.) Quality TV: Contemporary American Television and Beyond. London: I. B. Tauris. - Barnes, Brooks. 2007. "Warner Shifts Web Course, Shouldering Video Costs." The New York Times. 10 September, p. C1. - Cieply, Michael. 2007. "Shows Series to Originate on MySpace." The New York TImes. 13 September, p. C1. - Dana, Rebecca. 2008. "Post-Strike, Networks Revamp Pilot Season." The Wall Street Journal. 31 March, p. B1.
● 작성 : 성민규(미국 아이오와 대학교 커뮤니케이션 스터디즈학과 박사과정, MinkyuSung@gmail.com)
![인쇄](/images/common/btn/btn_print.gif)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