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방송계 최신 동향
주요 내용 중국 방송계 주요 화두 1. 인터넷 및 휴대 전화, 기존 언론 질서에 변화 초래 - 중앙정부, 사건사고 등에 대해 신속하고 투명한 정보 공개 2. 방송 형식의 휴대 전화 TV(CMMB)를 바탕으로 전국적 통일 시스템 구축 시도 3. 3망(광대역 통신망, 디지털 TV망, 인터넷망) 융합 적극 추진 - 방송 단체에 국가 공용 통신 네트워크와 방송 네트워크 등을 활용, 디지털 텔레비전 방송 서비스와 부가 가치 통신업무 제공을 장려 - 국유 통신 업체를 비롯한 국유 자본 업체가 디지털 텔레비전 방송 접속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접속단을 디지털화 개조하는 것을 지지 4. 국내 광고 시장, 텔레비전의 절대적 우위 지속; 'Matthew Effect' 등장 - CCTV, 2009년 광고입찰 총액, 2008년 대비 12억 위안 증가 - 후난방송국, 2009년 광고수입 18억 위안 돌파 예상(2008년 18억 위안) 5. 역사 드라마 퇴조 - 현대적 내용, 군사(軍事) 소재, 청춘물, 농촌 생활 등이 새로운 소재로 각광 6. 방송사 운영 인터넷 TV, 텔레비전 방송의 주체적 지위 획득 - 대량의 VOD 콘텐츠, 제한 없는 시청 시간 등이 강점
올림픽과 지진, 디지털 시대의 도래 등, 수많은 고난과 기쁨이 교차되었던 한 해를 거치면서 중국의 방송계도 지난 한 해 많은 변화를 겪었다. 여기에 금융위기라는 새로운 이슈가 대두되면서 방송계도 우려의 눈길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이번 원고에서는 최근 중국 방송계의 주요 화두를 분석함으로써 최근의 방송동향 이해에 기초를 마련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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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세한 내용은 첨부파일 참고하세요.
● 작성 : 이재민(북경대 대학원 중국매체 및 문화연구 박사, naturen0858@gmai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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