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제목 | [국외] 미디어 이용 방식의 변화에 따른 미디어 산업의 변화 고찰 | ||||||
---|---|---|---|---|---|---|---|
분류 | 기타 | 등록일 | 09.09.21 | ||||
출처 | 한국콘텐츠진흥원 | 조회수 | 0
|
||||
미디어 이용 방식의 변화에 따른 미디어 산업의 변화 고찰
주요 내용
인터넷의 등장으로 인한 미디어 이용 행위의 변화는 미디어 산업에도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번 호에서는 미디어 이용 행위의 변화에 따른 미디어 산업의 변화를 분석해 보고자 한다. 좀 더 구체적으로, 화면을 통한 비디오 이용에 익숙해진 사람들이 읽기를 중시하는 인쇄 매체에 어떠한 변화를 야기하고 있으며, 이러한 변화를 판단하기 위해 미디어 산업의 가장 큰 수입원 중 하나인 광고를 중심으로 논의해 보고자 한다. 또한 비디오 시청에 익숙해진 미디어 이용자들에게 방송 콘텐츠가 인터넷 미디어와 어떠한 관계성을 갖는지도 살펴본다. 이러한 논의들은 인터넷 미디어에 익숙한 현 미디어 이용자들에 대한 이해와 미디어 수익 구조의 변화, 그리고 이에 대응하는 전략적 구상에 도움이 되리라 생각된다.
인쇄 매체와 광고 성장률이 마이너스 두 자리 이하의 수치로 떨어진다는 것은 어느 사업 분야를 막론하고 누구나 느낄 수 있을 만큼 큰 문제가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2009년 2월 초 매체광고 조사기관인 PIB와 NAA가 발표한 2007·2008년 잡지, 신문사들의 광고 수주 결과에서 이러한 큰 폭으로 하락하고 있는 성장률을 발견할 수 있다. 특히 지난 2008년 4/4분기는 이러한 경향을 더욱 확신시키고 있다
(이하생략)
※ 자세한 내용은 첨부파일 참고하세요.
● 참조 : ● 작성 : 김정규(미국 앨라배마 대학 텔레커뮤니케이션학과 박사과정, ozzy104@gmail.com)
|
|||||||
첨부파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