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제목 | [국외] 중국 인터넷 게임 산업 동향 | ||||||
---|---|---|---|---|---|---|---|
분류 | 기타 | 등록일 | 09.09.21 | ||||
출처 | 한국콘텐츠진흥원 | 조회수 | 0
|
||||
중국 인터넷 게임시장은 10여 년간의 발전기를 거치면서, 게임이 게이머(gamer)를 선택하던 국면이 지금과 같은 게이머가 게임을 선택하는 시대로 변해 왔다. 그 사이 전체 시장에는 변혁의 물결이 크게 일었고, 게이머의 선택 폭이 넓어졌다. 게임 회사들의 수익창출 모델 역시 초창기 게임 이용 요금 자체에 기반을 둔 포인트 카드 판매 방식에서 현재의 아이템 판매 모델로 큰 변화를 겪었다. 지금도 게이머의 취향은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고, 게임 제작 업체들은 게임 개발 능력을 부단히 향상시키고 있으며, 산업 사슬 자체가 전체적으로 상승함으로 인해 게임 산업의 큰 진보를 낳고 있다. 본 원고에서는 거시적인 업계 상황에 대해 서술하고, 게임유저 상황에 대해서는 구체적인 데이터를 통해 미시적으로 다루고자 한다.
중국 업체의 도약과 시장전략
서구 선진국과 아시아 각국은 중국 게임시장(특히 온라인 게임시장)을 주목하고 있다. 중국 시장은 점차 과거 외국 업체가 주도하던 분위기에서 중국 국내 업체 위주로 변화하고 있으며, 대규모 정부 차원의 지원으로부터 게임 교육에 이르기까지 산업 전반이 업그레이드되었다. 이런 모든 요소가 영향을 미쳐 전체 게임 산업이 발전을 거듭하고, 규모를 확대해 나가고 있다.
중국 게임 산업의 규모가 확대되고 힘이 모이고 있다는 것은 먼저 Chinajoy의 위상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디지털 엔터테인먼트 박람회인 Chinajoy는 글로벌 게임 업체들을 유치하면서 세계 최대 규모로 성장했다. 해가 거듭될수록 Chinajoy에 대한 업계의 관심은 커지고 있으며, 세계 최대의 디지털 엔터테인먼트 상호 교류의 장으로 자리 잡아 가고 있다.
매번 박람회에는 세계 각지의 게임 경영업체와 개발업체들이 운집하며, 이동전화로부터 파생 상품과 애니메이션에 이르기까지 그 범위도 점차 다양해져 가고 있다. 또한 제작업체들이 박람회장에서 학수고대하던 게임을 발표함으로 게이머들의 시선을 집중시키는 효과도 거두었다. 또한 이 박람회는 정부에서도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고, 정부 관계자도 대거 참여하고 있어, 제작업체의 입장에서는 업체 이미지를 홍보하고 정부와 친밀한 관계를 맺을 수 있는 절호의 기회가 아닐 수 없었다. 그러나 이처럼 업계의 관심을 모으면서 나날이 확대되고 있는 Chinajoy가 앞으로 어떻게 깊이와 폭을 확대해 나갈 것인가는 주최 측과 전체 산업이 함께 고민해 나가야 할 문제로 지적되고 있다. 단순한 게임만의 박람회로서는 편협성을 벗어나기 어려우며, 영역을 뛰어넘어 엔터테인먼트 콘텐츠와 IT 하드웨어까지를 포괄하는 박람회로 범위가 확대되어야만 박람회 내용을 더 풍부하게 하고, 산업 사슬을 더 한층 성숙시킬 수 있다고 보고 있기 때문이다.
(이하생략)
※ 자세한 내용은 첨부파일 참고하세요.
● 참고 :
|
|||||||
첨부파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