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국외]경기 불황과 2009년 미디어 산업 전망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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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 기타 | 등록일 | 09.09.18 | ||||
출처 | 한국콘텐츠진흥원 | 조회수 |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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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세계적인 경제위기가 나아질 기미가 보이지 않는 가운데 미국의 제44대 대통령 버락 오바마가 취임하였다. 세계 경제 부활의 키를 쥐고 있는 몇 안 되는 국가 중 하나인 미국의 새 대통령이 어떠한 경제정책을 써 나갈지 온 세계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는 가운데 미디어 및 IT 산업 내에서도 장기적인 불황, 그리고 오바마 대통령 취임이 산업에 미칠 영향과 2009년 시장 전망을 분주하게 내놓고 있다. 대체적으로 전통적 미디어, 즉 지상파와 신문, 라디오 그리고 잡지를 소유하고 있는 기업들 중심으로 줄어드는 마케팅 비용과 그에 따른 광고비의 축소, 그리고 시장 경쟁의 심화 등으로 인해 경영상의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으나 미디어 융합 시대에 새롭게 나타난 인터넷 기반의 여러 복합 미디어들에는 시장의 세계화 추세에 따라 오히려 위기가 기회로 작용하리라 예상하는 전문가들도 있다. 현재 경제위기를 바라보는 미디어 및 IT 시장 전문가들의 시각과 2009년 미디어 산업의 전망을 미국을 중심으로 살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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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작성 : 이양환(경희대학교 강사, yanghwanlee@gmai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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