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터치 스크린을 구비한 휴대전화의 대중적 보급과 함께 빠른 속도로 발전하고 있는 산업은 휴대전화에서 구동되는 간단한 기능의 응용 프로그램(application) 분야다. 가장 대표적인 예는 애플(Apple)사 아이폰(iPhone)의 앱스토어(App Store) 로, 현재 이 앱스토어를 이용한 애플리케이션의 다운로드가 2009년 9월 28일 기준으로 무려 20억 회를 넘어서고 있다. 더욱 관심을 끌고 있는 점은 이러한 다운로드를 통한 수익이 애플사에만 돌아가는 것이 아니라 수익의 70%가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한 개발자들의 몫이 되고 있다는 것이다. 이로 인해 많은 애플리케이션 개발자들이 큰 성공을 이루었으며, 또한 상당수의 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래머들이 현재 개발에 뛰어들고 있는 상황이다. 지금까지 많은 논의가 애플사의 앱스토어와 관련하여 개재되었으며, 또한 다양한 분석들이 앱스토어에 대해 연구해 왔다. 하지만 이번 호를 통해 필자는 2008년 7월 최초로 앱스토어에서 애플리케이션이 보급된 이후 예상하지 못한, 새롭게 대두되는 문제점들을 논의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애플사의 앱스토어를 중심으로 새롭게 등장하는 문제점들을 살펴보고, 애플사가 자구하고 있는 대안책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러한 논의들은 휴대전화용 애플리케이션 콘텐츠 개발자뿐 아니라, 하드웨어를 보급하는 업체들, 그리고 더 나아가 일반 사용자들에게도 시사하는 바가 있을 것이다.
애플사의 앱스토어
먼저 간단하게 애플사의 앱스토어를 설명하려 한다. 이 글에서 논의되는 앱스토어는 아이폰 혹은 아이팟 터치(iPod Touch: MP3 플레이어)를 위한 응용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서비스의 명칭으로, 애플사의 주관으로 운영된다. 앱스토어는 아이폰 혹은 아이팟 터치 사용자들에게 무료로 혹은 소액결제를 통해 여러 애플리케이션을 자신의 기기에 직접 다운로드하여 사용하도록 하고 있다. 또한 앱스토어에서 공급되는 애플리케이션들은 SDK라고 불리는 기본 개발 킷 ‘software development kit (SDK)’을 통해서만 만들어져야 하며, 이러한 과정을 통해 개발된 애플리케이션이 소액결제를 통해 다운로드 되면 수익의 70%를 개발자에게 그리고 나머지 30%는 애플사가 가지는 수익구조로 이루어져 있다. 애플사의 앱스토어의 큰 성공으로 현재 다른 경쟁 통신사와 휴대전화 제조사들 역시 앱스토어라는 명칭으로 많은 서비스를 공급하고 있다. (이하생략)
※ 자세한 내용은 첨부파일 참고하세요.
작성: 김정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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