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09-10] 중국 콘텐츠산업 현황과 시장진출 방안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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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 게임 | 등록일 | 09.12.15 | ||||
출처 | 한국콘텐츠진흥원 | 조회수 |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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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국은 세계 G2 국가에 버금가는 문화콘텐츠 산업 강국으로 도약
o 중국의 콘텐츠산업 규모는 2007년 세계 4위 규모에서 2010년 세계 2위 규모로 성장할 것으 로 전망됨.
- 2007년 현재 세계 콘텐츠산업 시장점유율에서 미국(6,122억 달러, 40.1%), 일본(1,162억 달러, 7.6%), 영국(1,013억 달러, 6.6%)에 이어 중국(955억 달러, 6.3%)이 4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한국(368억 달러, 2.4%)은 9위를 차지하고 있음.
o 중국이 세계 4위의 콘텐츠산업 강국으로 올라섰고 자국 위안화의 가치절상으로 콘텐츠 시 장규모가 일본을 넘어설 정도로 커지고 있는 현실에서 한국이 ‘글로벌 콘텐츠 5대 강국’을 실현시키기 위해서는 화교권을 포함하여 16억 인구를 대상으로 ‘중화권 프로젝트’를 추진 할 필요가 있음.
o 출판: 2008년 중국 출판산업 규모는 1,169억 달러에 달함. 특히, 최근 수년간 디지털기술 의 보급과 함께 디지털 출판산업이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으며 디지털 출판시장은 2012 년에는 7억 3099만 달러에 이를 전망.
- 중국의 아동 청소년 출판시장에 대한 집중 마케팅 전략 실행.
o 영화: 광전총국 영화국 통계에 따르면 중국 영화의 연간 수입총액이 2002년 10억 위안 이
채 못 되는 수준에서 2008년 43억 위안으로 증가하고 세계 영화시장에서 처음으로 10위권
안에 진입한 것 으로 나타남. 중국 영화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 중국 시장동향과 중국인들의 문화적 취향을 이해할 수 있는 교류기회 확대.
o 드라마: 중국은 세계 최대의 드라마 생산국임. 2007년 현재, 중국 드라마 제작량은 1만
4,670회분에 달하며 연간 투자액도 40억 위안으로 2000년의 2배가 넘는 액수를 기록했음.
중국 드라마 시장진출을 위해서는
- 중국이 정책 1순위로 추진하는 드라마 해외진출(走出去)전략을 역할용.
색.
o 애니메이션: 중국 애니메이션산업 매출규모는 200억 위안으로 추정됨. 이는 한국 애니메
이션산업의 2007년 매출액 추정치 3,111억 원의 약 10배 수준임. 중국 애니메이션산업의 잠
재적 시장규모는 1,000억 위안으로 추산되며 아동복 시장 900억 위안, 완구 200억 위안, 문
구 600억 위안, 아동식품 300 억 위안 등 애니메이션 부가산업 시장규모도 연간2,100 억
위안에 달하는 거대 시장임. 중국 시장진출을 위해서는
- 중국시장 진출을 위한 공동제작 모델 및 기업 포지셔닝 전략.
o 게임: 중국은 세계 게임시장에서 성장세가 가장 두드러진 시장으로 급격하게 부상하고
있음.
7년 61.9%, 2008년 43.7% 등 고속성장을 지속하고 있고 2009년에도 약 30% 이상 성장할
것으로 예상됨. 중국 게임시장을 선도하는 플랫폼은 단연 온라인게임인데 2007년 온라인게
임의 비중은 약 72%, 2008년은 약 75%를 기록하고 있으며 2009년에는 약 77%에 이를 것으
로 전망되고 있음. 온라인게임을 통해 비약적인 성장을 하고 있다고 할 수있음. 성공적인중
국 게임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 중국 시장에 대한 경험이 중요함. 처음 진출하는 기업의 경우에는 이미 중국 시장에 진출
한 기업이나 진출한 경험이 있는 기업들의 비즈니스 상의 경험적 지식을 획득하는 것이 필
요함.
모 니터링 역시 시장의 분위기를 파악하는데 상당히 중요함.
국 파트너인 퍼블리셔와 관계를 맺는 것이 실질적으로 중요함.
o 중국의 콘텐츠산업은 자율적 시장 메커니즘을 중심으로 운영되고 있다기보다는 방송과 영
화를 총괄 관리감독하는 광전총국, 문화산업을 관장하는 문화부 등 중앙정부의 적극적
이고 강력한 정책에 의해 주도된다고 할 수 있음. 따라서 한국과 중국 양국 간의 콘텐츠
교류 수준을 지금보다 한 단계 업그레이드하기 위해서는 더 이상 사업자들의 시장자율에
만 맡겨 두어서는 안 되고 정부 부처 간의 적극적인 교류협력이 뒷받침되어야 함. 이를 위
해서는
- 고위급 ‘한 중 콘텐츠 정책협의회’ 구성 운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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