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은 모바일, 인터넷, TV의 컨버젼스가 가속화되는 가운데, 멀티플랫폼 비디오 컨텐츠 배급, 모바일 앱스토어 경쟁은 트렌드의 정점에 있을 것임. 본 보고서에서는 추가로 2009년 하반기부터 관심을 모으며 2010년 본격적으로 시장 혁신 및 대중화를 이끌 두 가지 트렌드를 소개
□ LBS (Location Based Service) 위치 기반 서비스
ㅇ 가트너 그룹 최근 보고에 따르면 LBS는 2년 내 가장 큰 영향을 줄 트렌드로 예측됨
ㅇ 2009년 말 북미 지역을 필두로 한, 전세계 LBS 사용자는 현재 1억명에 이르고, 2013년까지 6억6천명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
ㅇ 특히 최근 가격비 성능 및 기술 혁신과 우수한 어플리케이션 소개 등이 시장 수요를 견인하고 있음
ㅇ 시장 확대의 세가지 중요 요인
- GPS 탑재 폰(스마트폰 등) 의 시장 보급: 2009년 북미지역 출고 단말기의 76%는 GPS기술 탑재. 더불어 블랙베리, 아이폰 등에서 다양한 위치정보 기반 애플리케이션 소개 - 통신 사업자들이 위치 정보를 써드파티 개발자 그룹에 개방 - 구글, 노키아 등 선두 업체의 참여로 서비스 및 가격 경쟁 가속 ㅇ 소셜 네트워킹과 LBS 어플리케이션 간 컨버젼스
- 구글이 Latitude라는 LBS 서비스를 소개함에 따라, 지역 정보와 소셜 네트워크를 결합 독특한 부가 가치를 창출하는 어플리케이션이 꾸준히 소개 - 더불어, 뉴스, 상거래, 검색, 엔터테인먼트 서비스 등으로 컨텐츠 역시 다양해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