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제목 | 2010년 엔터테인먼트 산업예측 : 음악 | ||||||
---|---|---|---|---|---|---|---|
분류 | 음악 | 등록일 | 10.01.22 | ||||
출처 | 한국콘텐츠진흥원 | 조회수 | 0
|
||||
키워드 : 홍백가합전(紅白歌合戰)
‘홍백 효과’
2009년으로 60회를 맞은 NHK의 "홍백가합전" 2002년 7월 '나카지마 미유키'의 "지상의 별(地上の星)"이라는 곡이 나오자마자 곧바로 오리콘 주간차트 1위를 차지하며 인기를 모으다, 연말에 개최되는 홍백가합전 출연을 계기로 다시 새해부터 음반이 급속히 판매되는 등의 현상을 "홍백효과"라 부름 이는 보통 음악을 접할 기회가 적은 사람일지라도 '홍백가합전'만은 챙겨보는 시청자가 많고, 이들에게 감동을 주기 때문에 새로운 팬 층을 개척하는 발판으로 인식되고 있음
출연 가수들의 경향
'홍백'은 연말 가족들이 둘러앉아 시청하는 방송프로그램인 관계로, 이 프로그램 출연을 계기로 새로이 인기를 얻는 가수들의 주요 경향은, 우선 외모가 친숙하고, 일본어를 중시한 가사를 부르는 아티스트라는 점
가수사례 : 이키모노가카리(いきものがかり) 알기 쉬운 곡과 편안한 외모가 보는 시청자들에게 저항감 없이 어필
가수사례 : FUNKY MONKEY BABYS 중장년층의 힘을 북돋우는 긍정적인 메시지가 좋은 이미지를 주며, 무대에서는 마스코트적 존재인 DJ 케미컬의 캐릭터에도 주목이 쏠림 통신강좌회사 'UCAN'의 1월 1일부터 시작하는 CM송에도 기용되었는데, '아오이 유', '사토 류타' 등이 출연하는 드라마 CM이 대량으로 방송되는 등 화제를 모으고 있음
가수사례 : 미즈키 나나 & flumpool 2008년에 대활약한 '동방신기'처럼 열성팬을 확보하고 있으며, 외모도 뛰어남 TV 노출이 적고, 보통은 일반 시청자와 거리가 있어 홍백은 "얼굴팔기"에는 절호의 찬스 미즈키는 성우로서 활약하는 한편 가수로서도 인기 차트에 단골로 등장 젊은 세대로부터 지지를 받으며 데뷔 1년 만에 일본 무도관 공연을 실현한 'flumpool'도 특유의 친근감 있는 음악과 꾸밈없는 인간성으로 팬 층을 넓힐 것으로 기대됨
|
|||||||
첨부파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