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2013년 상반기 중국 문화산업 현황 | ||||||
---|---|---|---|---|---|---|---|
분류 | 기타 | 등록일 | 13.11.19 | ||||
출처 | 한국콘텐츠진흥원 | 조회수 | 0
|
||||
「2013년 상반기 중국 문화산업 현황」
● 작성 취지
1. 출판
문화산업이 건강하게 발전하고 있음을 반영하는 것이며 이를 통해 중국인들의 도서 선택 폭이 다양해지고 있음을 알 수 있음
※ 출처: 아마존
경영에 대한 관심과 자아성장에 대한 기대와 요구가 큰 것을 알 수 있음
뉴미디어 인터렉티브 간행물, MPR1), SNS응용도서 등 그 형태 또한 다양해지고 있음
2. 라디오·TV
TV산업 총수익(재정보조금 포함)이 처음으로 3,000억 위안을 돌파해 3,268억 7,900만 위안을 기록하는 쾌거를 이룸. 전년대비 20.29%의 성장률을 보였으며 2013년 역시 안정적인 성장세를 유지하여 4,000억 위안의 관문을 무난히 통과할 것으로 전망함
4,300만 가구로 전년대비 24.35%의 성장률을 보임
성장률을 보임
기업은 총 16개로 모집자금이 250억 위안을 넘어섬. 이 중 75%에 해당하는 12개의 기업이 국유기업이며 방송미디어 분야의 주식시장이 모양새를 갖추기 시작함
신기술로 인해 새로운 도전에 직면하고 있는 상황
광고수익 위주였던 비즈니스 모델에서 다양한 수익모델의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가운데 소량의 고액 수익모델에서 다량의 소액 수익모델로 전환하고 있는 점도 주목할 만한 특징이라고 볼 수 있음
3. 영화
를 차지하였고, 수입 영화의 박스오피스는 41억 4,376만 위안으로 전년대비 21.4% 하락하였으며 상반기 총 박스오피스의 37.67%를 차지함. 수입 영화의 마이너스 성장은 이번이 처음으로 중국인들의 국산 영화에 대한 기대감이 점차 높아지고 있음을 반영하고 있음
※ 출처: 국가신문출판광전총국
잃어버릴청춘(致我们终将逝去的青春)》, 《중국합화인(中国合伙人)》, 《베이징이시애틀을만나다(北京遇上西雅图)》가 있으며 총 박스오피스의 54.4%를 점유하고 있음
- 그 중에서도 《서유항마편》은 12억 5,000만 위안의 박스오피스를 기록하며 1위를 차지하였고 《아이언맨3》와 《우리가 잃어버릴청춘》이 각각 7억 5,503만 위안, 7억 1,888만 위안을 기록하며 2위와 3위를 차지함
5억 위안 이상의 박스오피스를 기록한 반면, 수입영화는 《아이언맨3》를 제외한 나머지 작품이 모두 4억 위안 이하의 박스 오피스를 기록함
지켜보고 분석할 필요가 있음
※ 출처: 국가신문출판광전총국 (2013년 6월 30일 기준)
작품이 국산영화 총 박스오피스 수익의 66%를 차지하며 좋은 성적을 거둠
45%를 차지하였는데 작년에 이어 올해 역시 영화업계의 빈부차이를 극명하게 보여주고 있음
3D영화를 상영할 수 있음. 스크린 수 역시 올해 상반기 전국에 1,962개의 스크린이 새로 증축되면서 전국 디지털 스크린 수량은 15,380개로 증가함. 지난 2010년 3D영화 상영이 가능한 스크린이 전체 디지털 스크린의 49.3%에 불과했으나 2년 반 만에 77.4%의 비중을 차지하게 되면서 세계 최다수 3D영화 스크린 보유 국가가 됨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화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
첨부파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