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게임업계의 최신동향②-온라인 게임」
● 작성취지 - 스마트폰의 급격한 보급으로 패키지 중심의 기존 게임업체들이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음. 이로 인해 게임업계의 판도변화가
진행되고 있음.
- 한편 스마트폰의 보급은 게임업계의 구조변화를 촉발시키면서 새로운 게임업체들도 속속 부상하고 있음. - 패키지 게임에서 스마트폰 보급과 네트워크화로 인해 구조변화의 와중에 있는 기존 게임업계와 신흥게임기업, 그리고 온라인
게임산업 동향을 진단하고자 함. 이를 통해 국내 게임의 일본진출전략 수립에 참고자료로 활용하고자 함. ※출처 : JOGA, 온라인게임시장조사 레포트 2013
● 작성순서
- 1. 2012년 일본 온라인게임시장 개요
- 2. 일본 온라인게임 사업실태 - 3. 일본 온라인게임 비즈니스모델
1. 2012년 일본 온라인게임 시장 개요
□ 일본 온라인게임 시장 개요
○ 2004년 이후 온라인게임 시장 개요
╶ PC게임과 콘솔 게임으로 구성되는 온라인게임 시장은 2004년에 등장한 아이템과금 모델의 보급으로 2005년은 전년대비 41%가
증가한 820억 엔을 기록했음. ╶ 아이템과금 타이틀의 증가와 함께 2008년부터 웹게임 타이틀이 늘어나면서 온라인게임 시장은 2012년까지 계속적으로 확대를
거듭했음. 다만 2009년 이후 성장은 다소 둔화됨. ╶ Web게임 타이틀의 증가를 보면, 2010년 이후 피처폰용 소셜게임 유저의 일부가 다양한 콘텐츠를 이용할 목적으로 PC 소셜
게임의 유저로 시프트하면서 온라인게임시장을 활성화시키고 있는 것으로 보임.
<그림 1> 일본 온라인게임 시장 규모의 추이 (단위: 천 엔)
○ 2012년도 온라인게임 시장 내역
╶ 일본온라인게임협회(JOGA)의 발표에 따르면, 2012년도 온라인게임 시장은 2011년 대비 약 1.1%가 증가한 1,421억 엔을 기록했음. ╶ 온라인게임 시장을 보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패키지판매 매출이 303억 엔(전년대비 9.4% 증가), 게임 운영서비스 매출이
1,118억 엔(전년대비 마이너스 1%)으로 전체적으로는 2011년보다 약 15억 엔이 증가. 운영서비스 매출은 전년보다 감소를
보인 적은 조사 개시 이래 처음. ╶ 패키지판매 매출은 PC게임과 콘솔게임을 합친 것으로 PC게임 패키지 판매액은 2006년을 피크로, 콘솔게임의 패키지 판매액은
2008년을 피크로 감소 경향을 보이고 있음. 다만 2012년에도 PC게임은 계속적으로 감소를 보였으나 콘솔게임은 감소에서
증가로 전환됨. ╶ 특히 2012년의 PC게임 패키지 판매액은 2006년의 55%수준으로 떨어졌으며, 해가 갈수록 판매 타이틀 수가 점포/인터넷 판매
모두 감소하고 있음. ╶ 콘솔 게임은 2012년 8월 MMO게임 ‘드래곤퀘스트 10 눈을 뜨는 다섯 종족 온라인’(스퀘어에닉스)이 발매되어, 패키지 온라인
타이틀로서는 이례적으로 히트를 기록해 매출 증가를 견인함. 다만 전체적으로 판매 타이틀 수는 감소하고 있음. ╶ 운영서비스매출과 관련 콘솔게임 타이틀은 2008년을 피크로 감소경향을 보였으나 2012년은 전년보다 41%나 증가했음.
이렇게 증가한 것은 ‘드래곤퀘스트 10 눈을 뜨는 다섯 종족 온라인’의 운영서비스 매출이 크게 기여했기 때문으로 분석. - 한편 패키지 판매타이틀 이외의 PC게임 타이틀은 2004년 조사 스타트 시점 이후 계속해서 확대되었음. 그러나 2012년에는
매출이 전년보다 마이너스 3% 감소했음. - 이처럼 감소한 것은 히트 타이틀이 없었던 점도 있었지만, 2012년 여름 확률형 아이템이 사회적 문제로 부상하면서 소셜게임
업계와 더불어 PC게임업계가 경품표시 준수 강화등 업계 전체가 위축모드에 휩싸인 점도 컸음. 그밖에 스마트폰, 타블릿 PC
등의 범용 디바이스 영향도 있는 것으로 추정됨.
- 2012년 시장을 구성하고 있는 매출 내용은 종전과는 조금씩 달라지고 있음.
○ 기종별 패키지 매출 규모와 추이
╶ PC게임의 패키지 판매 매출은 2006년을 피크로 콘솔게임의 패키지판매 매출은 2008년을 피크로 감소 경향으로 돌아섬
╶ 2012년의 PC게임 판매 매출은 2006년의 55% 수준이며 매년 판매 타이틀 수가 점포 판매/인터넷 판매 모두 감소하고 있음 ╶ 콘솔게임은 전체적으로 판매 타이틀 수는 감소하고 있지만, 2012년 8월 MMO게임 <드래곤퀘스트10 눈을 뜨는 다섯 종족>
(스퀘어에닉스)가 발표되어 패키지 온라인 타이틀로서는 이례적인 히트를 기록했기 때문에 매출은 증가함
○ 기종별 운영서비스 매출 규모와 그 추이
╶ 온라인게임 운영서비스의 매출에서 콘솔게임 타이틀은 2008년을 피크로 감소 경향을 나타냄
╶ 패키지 판매 타이틀 이외 PC게임타이틀은 2004년 이후 계속 확대.
╶ 2012년 콘솔게임 타이틀 매출은 증가(전년대비 41%증가)했으나, PC게임 타이틀은 줄어들었음(전년대비 3% 감소).
╶ 콘솔게임 타이틀의 매출 증가는 <드래곤퀘스트10 눈을 뜨는 다섯 종족>의 운영서비스 매출이 주요 요인이었음. ╶ PC온라인게임 타이틀 매출의 감소는 업계에서 화제가 되고 있는 타이틀이 그다지 많지 않았다는 점, 2012년 여름 확률형
아이템이 사회적 문제로 떠오르면서 소셜게임업계와 함께 PC온라인업계도 경품표시법을 개정하는등 업계 전체가 스스로
위축무드가 된 점도 원인임. ╶ 그 외에 스마트폰, 태블릿PC 등의 범용 OS디바이스 영향도 있기 때문으로 생각됨.
<그림 2> 기종별 패키지 매출 추이 (단위: 천 엔)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화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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