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중국 디지털 출판산업 현황, 문제 및 발전추세 | ||||||
---|---|---|---|---|---|---|---|
분류 | 출판 | 등록일 | 13.10.04 | ||||
출처 | 한국콘텐츠진흥원 | 조회수 | 0
|
||||
「중국 디지털 출판산업 현황, 문제 및 발전추세」
● 작성 취지 및 문제점, 발전추세를 파악하고자 함 진출 전략 수립에 도움이 되고자 함
● 작성 순서
1. 중국 디지털 출판산업 발전 현황
있는 추세
○ 정책의 산업변혁 주도와 출판과 과학기술 간의 융합 심화
경쟁력을 높이는 동시에 문화와 과학기술의 융합을 촉진시켜 새로운 문화 경영을 발전시키고 문화 산업의 규모화, 집약화, 전문화 수준을 높여야 한다고 강조함
중공중앙선전부(이하 중선부), 재정부, 문화부, 국가광전총국, 신문출판총서와 함께 2012년 8월 《국가문화과학기술창조공정 요강(国家文化科技创新工程纲要)》을 발행함. 이 공정요강에서는 중국 문화 과학기술 발전에 대해 “창조견인, 융합촉진, 시장 견인, 응용추진, 기술집성, 모델창조, 자원정합, 일괄추진”으로 정의함. 위의 정의를 기본 원칙으로 전체적인 문화 과학기술 창조 능력을 높이고 문화산업 발전 방식을 변화시킬 것이라고 표명함
○ 문화산업 생산액 최고치 경신
报告2013)》에서는 2012년 중국문화산업 총 생산액은 4조 위안을 넘어섰고 문화산업 생산액이 GDP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한 단계 더 높아졌다고 밝힘. 사회경제발전에서 문화산업의 역할은 점점 증가하고 있음. 디지털 출판은 문화산업의 중요한 구성 요소로 앞으로 중국 GDP성장 촉진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됨
○ 디지털 출판물 사용률의 증가와 국민 독서발전 촉진
展状况统计报告)》에 따르면, 2012년 12월 말까지 중국 네티즌은 5억 6,400만 명에 달함. 2012년 한 해 증가한 네티즌 수만 5,090만 명에 이름. 인터넷 보급률은 42.1%로 2011년과 비교해 3.8%증가함
의 74.5%를 차지하는 수준. 핸드폰은 이미 PC를 넘어서 제 1의 이동 인터넷 단말기로서의 위치를 더욱 확고히 함. 이는 디지털 출판, 특히 이동 인터넷 출판 산업의 발전을 견고히 할 수 있고 더 나아가 독서 방식의 변화를 가져올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됨
독서율은 76.3%로, 디지털 독서 방식(인터넷 온라인 독서, 핸드폰을 이용한 독서, E-book리더기를 이용한 독서, CD를 이용한 독서, PDA/MP4/MP5를 이용한 독서 모두 포함)의 접촉율은 40.3%로, 2011년의 38.6%와 비교해 1.7% 상승함. 디지털 출판물 을 이용한 독서 현황을 살펴보면, 2012년 중국 18~70세 국민 디지털 출판물 독서율은 17%, 전자 신문과 전자 간행물의 독서율 은 각각 7.4%와 5.6%로 나타남
□ 디지털 출판산업 규모 분석
8,800만 위안에 비해 40.47% 증가함. 그러나 여전히 인터넷 광고, 핸드폰 출판물과 인터넷 게임의 수입이 전체 수입의 1~3위를 차지함.
보임
○ 수입규모의 상승
신문(휴대폰 이용 제외)은 15억 9,000만 위안, 블로그는 40억 위안, 온라인 음악은 18억 2,000만 위안, 온라인 만화는 10억 3,600만 위안, 핸드폰 출판물(핸드폰 벨소리, 핸드폰 게임 포함)은 486억 5,000만 위안, 온라인 게임은 569억 6,000만 위안, 인터넷 광고는 753억 1,000만 위안에 달함
- 인터넷 간행물의 수입 규모는 2006년의 5억 위안에서 2012년 10억 8,300만 위안의 성장 추세를 보임
다양해지고 3대 이동통신업체의 확장, 스마트폰과 태블릿 PC로 대표되는 모바일 독서 단말기의 이용은 2012년 전자출판물 발전에 크게 기여함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화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
첨부파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