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중국 디지털 음원시장 현황 및 문제점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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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 음악 | 등록일 | 13.08.22 | ||||
출처 | 한국콘텐츠진흥원 | 조회수 |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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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디지털 음원시장 현황 및 문제점」
● 작성 취지
전략수립에 도움이 되고자 함
● 작성 순서
1. 중국 디지털 음원시장 현황
규모도 지속적으로 증가함
과 뉴미디어 플랫폼이 활기를 띄며 발전했고 언제 어디서든 음악 감상을 원하는 사람들의 수요를 만족시킴
음악 공연 플랫폼을 출시함. 대표적인 예로 쿠고우(酷狗)의 판싱왕(繁星网), 리우찌엔팡시우창(六间房秀场), YY의 스핀즈보찌 엔(视频直播间), 56의 워시우(我秀) 등이 있음
가수에게 애정을 표현함. 이러한 온라인 음악 플랫폼에서 행해지고 있는 라이브식 공연은 하나의 팬클럽 경제를 형성하고 있음
위해 사이버 머니를 구입하는 과정에서 음악 플랫폼의 수익이 발생함. 그 수익 중 일부를 비율에 따라 가수에게 분배함. 온라인 음악공연 플랫폼은 가수들의 수입원을 창출하고 또한 디지털 음원 산업의 새로운 수익모델을 창출함
‘무료 미리듣기+광고 수익’비즈니스 모델 외에도 온라인 사이트 내에서의 음반 발행과 마케팅, 음반회사와 휴대폰 단말기 공급 업체, 차량용 플레이어 생산업체와의 합작 등 다양한 시도가 등장하고 있음
□ 디지털 음원 이용자 규모
- 중국인터넷정보센터가 발행한 《중국인터넷발전현황통계보고(中国互联网络发展状况统计报告)》에 따르면, 2012년 12월 말 기준 중국 네티즌 규모는 5억 6400만 명에 이르고 2012년 한 해 동안 늘어난 네티즌만 5,090만 명에 달함
사용률은 모두 10%이상의 성장률을 보이고 있으며 그 중 디지털 음원 이용자 규모는 4억 3,586만 명으로 나타남
단말기의 보급과 어플리케이션의 혁신은 디지털 음원 사업의 새로운 성장요인으로 간주됨. 1000위안 대 스마트폰의 출현은 모바일 단말기의 사용 장벽을 낮추고 있음. 따라서 일반적으로 휴대폰 사용자는 모바일 네티즌으로 간주되기도 함
그림1. 모바일 음악 어플리케이션 순위 ※ 출처: 중국인터넷정보센터(中国互联网信息中心)
5.2% 상승함. 그 순위가 아직까지는 메신저나 검색 서비스에 뒤지지만 오락이나 여가기능면에서는 대체할 수 없는 위치에 있음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화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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