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 콘텐츠와 시청률, 광고의 상관관계」
● 작성취지 - 미국 내 방송 콘텐츠와 시청률, 그리고 광고의 변화를 파악하고, 그들의 상관관계를 관찰하여 전체적인 방송 산업과 광고시장에
대해 논의하고자 함
● 작성순서
- 방송 산업
- 시청률
- 업프론트 - 정리 및 시사점
1. 방송 산업
○ 텔레비전 시장: 다양한 콘텐츠 개발과 소비가 이루어지는 플랫폼
- 일반적으로 텔레비전 방송국의 수익 모델은 시청자나 가입자가 직접 콘텐츠를 구매하거나 시청 시 지불하는 금액에 의존하지
않고, 광고를 통해 수익을 창출하는 방식으로 구성되어 있음 - 시청률이 높은 프로그램 전후의 시간대 혹은 황금시간대로 알려져 있는 저녁 시간대는 많은 시청자들이 광고를 접할 수 있으
므로 그에 비례해 광고주에게 높은 광고료를 청구함
- 케이블 방송 및 공중파 방송 수입의 대부분은 이와 같은 광고수익을 통해 이루어지고 있음 - 하지만 예외적으로 가입자에게 직접 매달 일정한 가입비를 받는 프리미엄 채널과 유료 TV 매체는 사업매출을 광고에 의존하지
않는 구조로 운영되고 있음 - 북미지역 내 대표적인 프리미엄 및 유료 TV 채널인 HBO, Showtime, Starz 등이 있으며 이러한 채널은 약 $15에서 $25까지의
월별 시청료가 따로 부가됨
프리미엄 및 유료 TV 채널 [출처: IMDB.com]
- 소수에 불과한 프리미엄 및 유료 TV 매체를 제외한 공중파와 케이블 방송사는 시청률이 사업체 운영과 이익 창출에 필요한
광고수입을 좌우하는 중요한 바로미터라는 사실을 언제나 인지하고 있음 - 시청자에게 많은 관심을 얻기 위해서 방송을 통해 다양한 콘텐츠를 배급하고 있고 이미 성공모델로 확정된 프로그램은
프랜차이즈로 발전시키고 있음 - 프랜차이즈의 장점으로는 시청자에게 익숙한 콘텐츠가 매년 새 시즌으로 방영됨으로써 시청률 확보의 위험부담을 줄일 수
있다는 점과 기본 작품을 바탕으로 한 스핀오프(Spin-off: 인기 영화・텔레비전 시리즈 등의 파생상품으로 기존 등장인물이나
소재를 이용하되 본편과는 다른 방식으로 전개를 한 것) 역시 기본 작품의 후광을 받아 높은 인지도를 구축할 수 있다는 것을
꼽을 수 있음
○ <CSI: Criminal Scene Investigation> 프랜차이즈
<CSI: Criminal Scene Investigation> 시리즈 [출처: IMDB.com]
- <CSI: Crime Scene Investigation>은 CSI 프랜차이즈 중 가장 오래된 라스베가스 시리즈로 2000년 최초 방송 이후 현재
13번째 시즌이 방영되었으면 14번째 시즌도 재계약되었음 - <CSI: Miami>는 라스베가스 시리즈 방영 후 약 2년 후 선을 보인 CSI 프랜차이즈의 첫번째 스핀오프였던 <CSI: Miami> 역시
10년 가까이 TV에서 방영되었으며, 지난 2012년 10번째 시즌을 마지막으로 막을 내림 - <CSI: NY>은 2004년 가을에 시즌 1으로 시작하여 9년 동안 약 200여개의 에피소드가 방영되었고, 금년 초 끝난 시즌 9 이후의
시즌 제작은 취소되었음 - 미국 내 3개 대도시 라스베가스, 마이애미 그리고 뉴욕을 배경으로 제작되었고, 대부분의 촬영은 실내 스튜디오와 로스엔젤레스
지역에서 이루어져 자칫 진부해지거나 비슷해질 수 있는 범죄사건 드라마의 한계를 벗어날 수 있는 다양한 드라마 소재를
제공할 수 있는 장점으로 작용하였음
○ <Law & Order> 경찰 수사와 검찰의 기소과정을 담은 드라마 프랜차이즈
- 미국 방송계에서 성공적인 프로듀서로 알려져 있는 Dick Wolf가 제작한 <Law & Order>는 주로 범죄 현장과 경찰수사에
한정되어 있는 스토리텔링을 벗어나 사법부의 또 다른 부분인 검찰 기소, 재판, 판결 과정까지 포함시킨 새로운 방식의
전개로 호평 받았음 - 스핀오프를 제외한 최초 시리즈이며 미국 동부 뉴욕을 배경으로 사건이 전개되는 <Law & Order>는 20년에 걸쳐 20개의
시즌을 소화해내며 450여개 에피소드를 방영함으로써 미국 상업방송 사상 최장수 범죄 드라마 프로그램으로 기록을 세움
<Law & Order> 시리즈 [출처: IMDB.com]
- 미국 메이저 공중파 방송 네트워크인 NBC 평일 저녁 프라임 타임 드라마로 최초 선을 보인 이후 높은 시청률과 대중적인
관심을 받음으로써 같은 포맷의 여럿 스핀오프 개발 계획이 시작되었음 - 2013년 7월을 기준으로, <Law & Order: Special Victims Unit>(1999~현재), <Law & Order: Criminal Intent>(2001~2011),
<Law & Order: Trial By Jury>(2005~2006), 그리고 <Law & Order Los Angeles>(2010~2011), 총 4개의 텔레비전 스핀오프
프로젝트가 제작 방영되었음 - 그 중 단기간 내에 종영한 작품들도 있으나 <Law & Order: Special Victims Unit>과 <Law & Order: Criminal Intent>는 10년
이상 매 시즌 방송 계약을 연장하며 장기간동안 방송되었음 - 5개의 모든 프로젝트를 총괄하는 역할을 맡았던 Dick Wolf는 <Law & Order> 프랜차이즈 뒤를 이어갈 야심찬 기획으로 작년에
처음 방영된 <Chicago Fire>와 금년 가을에 방영 계획되어 있는 <Chicago PD>를 제작 중임 - 현재 재방송을 제외하고 프라임타임에 방영되는 프로젝트는 <Law & Order: Special Victims Unit>이 유일함
<Chicago Fire>와 <Chicago PD> [출처: IMDB.com]
- <Chicago Fire>와 <Chicago PD>는 방송가에서 큰 관심을 끌고 있는데 그 중 한 이유는는 <Law & Order> 프랜차이즈를 20년
이상 지휘해 온 Dick Wolf가 제작자로 참여하고 있고 스핀오프와 크로스오버가 가장 적극적이고 활발하게 이루어지도록 계획
단계부터 준비되어 있기 때문임 - 예를 들어서 <Chicago PD>의 주요 인물 중 형사 2명은 이미 <Chicago Fire>에 여러 에피소드에 걸쳐 비중있는 역할로 출연
하여 같은 시카고의 대표적인 두 공공기관인 소방당국과 경찰청을 위주로 스토리 전개 가능성의 연결고리를 탄탄하게 지탱해
주는 바탕을 제공함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화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