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온라인 동영상 콘텐츠 산업 발전현황 및 한국 콘텐츠 현황」
● 작성 취지 - 인터넷 속도의 개선과 스마트 단말기의 보급으로 인해 빠른 성장을 보이고 있는 중국 온라인 동영상 콘텐츠 산업 발전 현황을
살펴보고자 함 - 중국 온라인 동영상 사이트 운영현황 및 유료 콘텐츠 소비현황을 파악하는 동시에 중국 대중들의 한국 콘텐츠 선호도 변화
추세를 파악함으로써 중국 시장 진출 전략수립에 도움이 되고자 함
※ 출처 : 중국예술연구원(中国艺术研究院) 쑨지아샨(孙佳山)
● 작성 순서
1.「중국 온라인 동영상 콘텐츠 산업 발전 현황」
- 중국 온라인 동영상 사이트 가입자 현황
- 온라인 동영상 콘텐츠 이용자 행위 분석
- 유료 콘텐츠 서비스 소비 현황 - 온라인 동영상 사업 확장 현황
2.「중국 동영상 사이트 내 한국 콘텐츠 현황」
- 한류의 영향
- 중국 대중의 콘텐츠 선호 트랜드 변화 - 맺음말
1. 중국 온라인 동영상 콘텐츠 산업 발전 현황
- 최근 중국 온라인 동영상 콘텐츠 산업은 거시적 환경과 관리 정책 환경, 기업전략과 업무 환경 등에서 변화를 겪고 있음
- 중국 동영상 콘텐츠 산업은 이미 기업 간의 합병, 동맹, 기업 간 공동구매와 스와프 거래 등으로 발전의 서막을 알림 - 이를 통해 저작권 원가를 낮추고 자원의 효율을 높이면서 기업의 이익 극대화를 추진함. 전통적인 PC산업에서의 대량 자본
투자를 벗어나 모바일 동영상, UGC, 소셜클럽, 유료 서비스와 고화질 동영상 등 다방면으로 사업을 확장하고 있음
□ 중국 온라인 동영상 사이트 가입자 현황
- 2012년 12월 말 기준, 중국 네티즌은 5억 6,400만 명으로 2012년 한 해 동안 5,090만명이 증가함
- 인터넷 보급률은 42.1%로 2011년과 비교해 3.8% 증가함. 보급률의 증가폭은 2011년에 비해 줄어들었으나 중국 온라인 동영상
콘텐츠 가입자는 완만한 증가 추세를 보임
- 2012년 말 동영상 사이트 가입자 규모는 3억 7,200만 명, 2011년 말의 3억 2,500만 명보다 14.3% 증가, 즉 한 해 동안 4,652만 명이 늘어남
- 2012년 온라인 동영상 콘텐츠 사용률은 65.9%로 2011년에 비해 2.5% 증가하였으며 2011년과 같은 증가 추세가 나타남
- 온라인 동영상 콘텐츠 사용률 증가는 다음과 같은 요인에 의해 촉진됨
첫째, 중국 가정 인터넷의 빠른 속도는 네티즌의 동영상 이용에 긍정적으로 작용함 둘째, 온라인 동영상 회사는 보다 나은 화질을 추구, 높은 수준의 동영상 서비스를 제공함. 독창성을 더욱 더 중요시하여 온라인
생중계와 최초 보도와 같은 형식의 방송 등으로 온라인 동영상 콘텐츠의 질을 향상시킴
셋째, 동영상 콘텐츠 산업의 고속 성장으로 인기 있는 영화, 드라마와 예능 프로그램이 점점 많아져 온라인 동영상 콘텐츠 산업의
번영을 이끌어 나감
- 온라인 동영상 콘텐츠의 이용자 중 남성은 57.9%로 전체 남성 인터넷 이용자 수보다 2.1% 높음. 여성은 42.1%로 여성 네티즌
중 온라인 동영상 콘텐츠 이용자 비율이 상대적으로 낮음
- 온라인 동영상 콘텐츠 이용자는 주로 10~39세로 이는 전체의 80.6%를 차지함. 그 중 10대 이용자는 23.5%, 20대 이용자는
32.3%, 30대 이용자는 24.8%임
- 전체 네티즌 연령과 비교해 볼 때 온라인 동영상 콘텐츠 이용자의 연령이 낮게 나타남. 그러나 20대 이용자는 20대 네티즌의
연령 보다 1.9% 높음
- 네티즌과 비교해 볼 때, 온라인 동영상 콘텐츠 이용자의 교육수준은 높게 나타남. 온라인 동영상 콘텐츠 이용자 중 고등교육
이상의 학력을 가진 네티즌의 비율이 전체 네티즌보다 높게 나타남. 그 중 대학교 이상 학력의 온라인 동영상 콘텐츠 이용자는
전체 네티즌의 대학교 이상의 학력자보다 2.9%높음
- 온라인 동영상 콘텐츠 이용자의 월 평균 수입은 2,000~5,000위안으로 나타나는데 이 중 2,001위안 이상의 소득자의 비율은
전체 네티즌의 동 범위 소득자 비율보다 높게 나타남
□ 온라인 동영상 콘텐츠 이용자 행위분석
- 모바일 단말기 기능의 발달, 무선 인터넷의 빠른 속도와 동영상 소프트웨어의 발달은 온라인 동영상 콘텐츠의 빠른 성장을 가져옴
- 온라인 동영상 콘텐츠 이용자의 이용수단을 종합적으로 볼 때, 50.6%의 이용자가 PC를 사용해 인터넷 동영상 콘텐츠 서비스를
이용함, 나머지 45.5%의 이용자는 PC, 휴대폰과 태블릿 PC를 모두 사용하고 3.9%만이 오로지 휴대폰과 태블릿 PC를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남
- 현재 사용되는 휴대폰과 태블릿 PC의 성능은 이미 온라인 동영상 콘텐츠의 구동을 가능케 하지만 운영체제상에서는 PC와
차이가 큼. PC가 가지는 고화질 서비스와 동영상 플레이어의 질적인 장점을 모바일 단말기가 완전히 대체하지는 못함
- 2012년 모바일 단말기 기술이 빠르게 발달하였는데 그 중 휴대폰의 성장이 두드러짐. 몇몇 휴대폰은 디스플레이가 5.5인치
이상이고 디스플레이 해상도는 1920*1080에 달함. 휴대폰 CPU는 쿼드코어와 심지어 옥타코어까지 개발됨. 고급 휴대폰의
성능은 이미 일반 컴퓨터와 별다른 차이를 보이지 않고 있음
- 태블릿PC는 Windows pro 버전이 출시됐고 인텔코어i5/i7의 3세대 CPU를 사용함. 하드 디스크 용량은 256G에 달하고 접이식
키보드 등 성능 측면에서는 고급 노트북과도 별 차이를 보이지 않음
- 고속 성장하는 모바일 단말기는 향후 PC를 완전히 대체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됨. 3G모바일 네트워크 이용 요금이 비싸기
때문에 현재 대부분의 이용자는 WIFI를 이용해 동영상을 보고 있음. 모바일 네트워크 이용요금의 인하와 모바일 네트워크의
빠른 속도는 모바일 동영상 시장 성장을 예측 가능케 함
○ 온라인 동영상 콘텐츠 시청률
- 시청률 측면에서 볼 때, 현재 PC를 사용한 온라인 동영상 콘텐츠 이용 시청률이 모바일 단말기보다 확연히 높게 나타나고 있음.
30.8%의 이용자는 매일 PC를 통해 동영상 콘텐츠을 이용하는데 모바일 단말기 이용자는 12.5%에 그치고 있음 - 일주일에 최소 세 번 이상 PC를 통해 동영상을 시청하는 이용자는 51.5%, 모바일 단말기 이용자는 22.7%로 나타남. 현재
모바일 단말기의 보급률, 네트워크와 장치 성능의 한계로 모바일 단말기를 이용하는 시청률은 PC에 미치지 못함
○ 온라인 동영상 콘텐츠 이용 중복 현상
- 동영상 사이트 가입자 중복현상은 먼저 PC사용자의 중복을 살펴보면 투도우(土頭)와 요우쿠(优酷)의 중복이 59.6%로 이는
두 회사가 합병을 거치며 이용자 관리의 일원화가 이루어졌으며 이 두 사이트의 중복 가입자가 가장 높게 나타남
- 가입자 중복현상이 비교적 높은 사이트는 SOHU TV(搜狐视频)와 요우쿠가 40%, SOHU TV와 투도우가 41.2%, SOHU TV와
SINA TV(新浪视频)이 39.4%, PPS네트워크와 요우쿠가 39%, PPS네트워크와 투도우가 38.8%임
- 이 사이트들 간의 이용자 유동성이 높아 이용자는 어느 특정 사이트에 충성도를 보이지 않음. 원하는 콘텐츠를 찾을 수 있는가에
따라서 이용자는 사이트를 결정하게 됨
- 동영상 사이트 측면에서는 보유하고 있는 자료의 양과 빠른 업데이트 등의 방법 개선만이 이용자를 사로잡을 수 있음
- 이용자 중복현상이 비교적 적은 사이트는 아이치이(爱奇艺)와 쉰레이(迅雷), 콰이보(快播)와 요우쿠, 러스왕(乐视网)과 텐센트
TV(腾讯视频) 등으로 중복현상이 29%이하를 보임
- 종합적으로 볼 때, 모바일 단말기 동영상 사이트의 이용자의 중복현상은 PC보다 낮은데 그 이유는 대부분 모바일 단말기
이용자는 개인접속 소프트웨어를 통해 동영상을 보지만 개인접속 소프트웨어 설치 수는 제한적이기 때문
- 모바일 단말기 이용자는 사이트 간의 전환이 PC 이용자보다 어려움. 이용자 간의 중복 현상이 가장 높은 사이트는 투도우와
요우쿠로 44.1%에 달함. 이는 다른 사이트들의 중복현상에 비해 높은 비율임. SOHU TV과 투도우는 34.1%, 요우쿠와 PPS
네트워크는 33.9%, 투도우와 아이치이는 33.1%. 아이치이와 PPTV, 아이치이와 텐센트 TV, PPTV와 텐센트 TV등의 사이트
이용자 간의 중복현상은 비교적 낮은데, 이는 모두 20%전후임
○ 이용자 시청경로
- 이용자 시청경로를 보면, 현재 SOHU 검색 엔진을 사용하여 동영상 사이트로 이동해 동영상을 보는 것이 가장 일반적임
- 동영상을 보고자 할 때, 35.1%의 이용자는 먼저 SOHU 사이트에서 검색을 통해 동영상 사이트로 이동함. 이러한 이용자는
아직까지 특정 동영상 사이트에 대한 충성도를 가진다고 보기 어려움
- 이용자의 31%는 개인접속 소프트웨어를 통해 동영상을 찾고 27.5%는 동영상 사이트에 접속해 동영상을 찾음. 이러한 이용자는
이미 이용하는 특정 동영상 사이트가 있거나 동영상 개인접속 소프트웨어를 설치함. 그리고 이는 이용자들이 동영상 사이트로
직접가서 접속하는 습관이 생겼음을 알 수 있음
- 동영상 사이트에 접속하거나 동영상 개인접속 소프트웨어를 실행한 후, 43.5%의 이용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화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