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플릭스: 방송계를 뒤흔들다
● 작성취지 - 미국의 최대 비디오 대여 및 스트리밍 기업인 넷플릭스의 역사와 성장과정부터 현황까지 조사하고 정리하여 방송계에 미친
영향과 변화를 살펴보려 함
● 작성순서
- 개요
- 1997년~2013년 주요 연혁
- 서비스 콘텐츠 및 시청경로 관련 주요 현황 - 정리 및 시사점
1. 개요
<넷플릭스 공식 로고> [출처: 구글 이미지]
○ 회사 설립년도 : 1997년
○ 총 직원 수 : 2,000명(본사 900명)
○ 가입자 수 : 3,630만 명, 미국 2,920만 명(2013년 4월 기준)
○ 총 비디오 수 : 1억 시간 이상
○ 서비스 시청이 가능한 국가 - 캐나다, 스페인, 카리브, 멕시코를 비롯하여 중남미, 영국, 아일랜드, 덴마크, 네덜란드 등 총 40 국가
<2012년 12월부터 2013년 5월까지의 사용자 수> [출처: Quantcast]
<2012년 12월부터 2013년 5월 전 세계 Unique 방문자 수> [출처: 넷플릭스 공식 홈페이지]
<전 세계 대비 국가별 이용 비율>
[출처: 넷플릭스 공식 홈페이지]
2. 1997년~2013년 주요 연혁
○ 1997년 - 현재 넷플릭스의 CEO인 Reed Hastings과 소프트웨어 매니저였던 Marc Randolph와 함께 온라인 영화 렌탈 사업을 시작함
- DVD 대여 및 반납과 연체료 부담 등의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 온라인 영화 렌탈 사업을 시작함
○ 1999년 - 넷플릭스는 매달 한 번의 가입비로 제한 없이 영화를 빌릴 수 있는 월 정액제 온라인 DVD 렌탈 서비스를 시작함
○ 2000년 - 넥플릭스는 넥플릭스 멤버들의 영화 평론에 의거하여 자동적으로 각 멤버가 좋아할 만한 영화를 추천해 주는 영화 추천 시스템을 런칭함
○ 2002년 - 2002년 5월 22일, 넷플릭스는 나스닥에 “NFLX”라는 티커심볼(Ticker Symbol: 증권을 주식호가 시스템에 표시할 때 사용하는
약어)으로 5,500,000달러를 한 주당 $15에 출자하였으며, 그 당시 회원 수는 60만명이었음
○ 2002년 - 회원수 86만 명, 전년대비 88% 증가함
○ 2003년 - 회원수 150만 명, 2002년 대비 74% 증가함
○ 2004년
- 회원수 261만 명, 2003년 대비 76% 증가함 - DVD 플레이어의 빠른 보급속도 덕분에 당시 미국 내 총 가구의 3분의 2에 해당하는 수가 DVD 플레이어를 보유하고 있었고
이는 넷플릭스의 성장을 가속화했음 - 그 당시 미국 최대 비디오 렌탈 체인점이었던 블록버스터(Blockbuster) 역시 온라인 비디오 렌탈 서비스를 시작함
○ 2005년
- 회원수 420만 명, 2004년 대비 60% 증가함
- 35,000개의 영화를 제공함 - 하루 평균 1백만 개 이상의 DVD 대여를 기록함
○ 2006년
- 넷플릭스에 대한 별점 평가는 별 1개에서 5개로 높아졌고 1억만 영화 리뷰로 사상 최다 리뷰수도 달성함 - 630만 명 회원수, 2005년 대비 51% 증가함
○ 2007년
- 개인 컴퓨터에서 즉시 볼 수 있는 인스턴트 스트리밍 서비스(Instant Streaming Service)를 시작함
- 회원수 750만 명, 2006년 대비 15% 성장함 - 하루 평균 10억개 이상의 DVD 대여를 성취함
○ 2008년 - Xbox 360, 블루레이 플레이어, TV 셋톱박스 업체들과 애플 매킨토시와 함께 넷플릭스 스트리밍 서비스를 각 회사의 기기들을
통해 시청할 수 있도록 함 - 회원수 940만 명, 2007년 대비 26% 증가함
<2008년도 당시 넷플릭스 홈페이지> [출처: gigaom.com]
○ 2009년
- PS3, 인터넷 연결 TV 및 다른 인터넷 기기를 통해 넷플릭스 스트리밍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됨 - 회원수 1,230만 명, 2008년 대비 31% 증가함
○ 2010년
- 애플 아이패드, 아이폰, 아이팟 터치, 닌텐도 위와 다른 기기를 통해 넷플릭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되었으며, 더불어 캐나다까지 진출함 - 회원수 2,000만 명, 2009년 대비 64% 증가함
○ 2011년
- 중남미와 카리브에 진출함 - 연간 15억 달러의 수익을 창출함
○ 2012년
- 영국, 아일랜드와 북유럽 국가에 진출함
- 전 세계적으로 회원수 3,000만 명 이상 확보함 - Google에서 넷플릭스의 구매가로 179억불을 제시함
○ 2013년 – 전 세계적으로 회원수 3,600만 명 이상을 확보함
<2013년 현재 넷플릭스 홈페이지]> [출처: 넷플릭스 공식 홈페이지]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화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