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2012 중국 미디어 산업 발전 보고서 | ||||||
---|---|---|---|---|---|---|---|
분류 | 기타 | 등록일 | 13.07.03 | ||||
출처 | 한국콘텐츠진흥원 | 조회수 | 0
|
||||
2012 중국 미디어 산업 발전 보고서
● 작성 취지
7600.5억 위안을 기록함
- 인터넷, 소셜 미디어, 모바일 인터넷의 빠른 발전으로 뉴미디어가 전통 미디어와 어깨를 나란히 할 정도로 발전하였으며 현재 전신, IT 제조 등 관련 산업과의 경계가 점차 허물어지고 있음. 미디어 산업 경계의 확장은 산업의 규모화 발전을 촉진할 뿐만 아니라 산업 구조 전환과 관리 시스템 개혁 등 내실을 다져가고 있음
□ 거시경제
보였으며 2012년 국내총생산은 2011년 대비 7.8% 증가한 519,322억 위안을 기록함. 또한 베이징, 상하이, 광저우 지역은 이미 선진국 수준에 근접하는 수준을 보임
지난 해 대비 8.1% 증가함. 3차 산업의 부가가치는 231,626억 위안으로 지난 해 대비 8.1% 증가함. 1차 산업의 부가가치는 전체 산업의 10.1%의 비중을, 2차 산업은 45.3%를 3차 산업은 44.6%의 비중을 차지 함. GDP증가 속도는 소폭 하락하였으며 8년 간의 GDP 증가율 중 처음으로 8% 미만을 기록 함
증가가 이루어 질 것으로 기대됨. 단기투자 역시 비교적 높은 비중을 보일 것으로 예상되는데 2013년 중국 거시경제는 비교적 안정적인 증가추세를 유지할 것이며 급락하는 추세의 확률은 비교적 낮음
□ 중국 미디어 산업 개황
각종 통계자료를 종합한 결과 2012년 중국 미디어 산업의 총생산액은 7,600억 5,000만 위안으로 전년 동기대비 13.4% 증가함. 전반적으로 미디어 산업과 국민총생산 증가는 높은 상관관계를 갖는데 이는 미디어 산업의 번영이 국민 경제발전에 기초하기 때문임
41.8%과 비교해 변화폭은 미미하였으며 전통 미디어와 함께 미디어 시장을 양분하고 있음을 알 수 있음
보임. 라디오, 잡지, 음반, 영화 등 미디어의 시장 점유율 변화는 크지 않았으나 신문의 시장점유율이 12.37%에서 9.8%로 하락 하면서 2012년 한해 가장 성적이 좋지 않은 미디어 매체로 기록됨
| 그림 2 | 2012년 중국 미디어 산업의 시장 구조
- 미디어산업 중 각 산업별 수익모델을 기준으로 전통 미디어를 총 14개 업무로 분류해 각 산업별 총생산액과 증가 현황을 살펴 보면 각 산업별 총생산액은 대부분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그 중 온라인광고와 온라인 게임의 수익은 지난해 대비 하락함
해당 산업의 시장 하락속도는 더욱 빠른 것으로 간주되며 신문 미디어는 겨울을 맞은 듯 전체 미디어 산업 중 가장 침체되어 있음
- 최근 미디어 산업의 현황을 통해 알 수 있듯이 신문, 잡지, 도서, 음반 등 산업은 상품의 유형과 기업의 수량 모두 눈에 띄는 변화는 없으며 산업의 기본적인 발전 속도는 매우 느린 것을 알 수 있음
핸드폰 이용자의 증가는 인터넷 산업 발전의 중요한 원동력으로 작용함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화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
첨부파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