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최신 엔터테인먼트산업 동향」
● 작성취지
- 일본의 인기 콘텐츠를 보면 사회, 경제, 정치 등의 거시적 환경의 영향에 따라 다양한 장르별 히트상품이 탄생하고 있다고 볼 수 있음 - 2013년도 상반기 엔터테인먼트산업은 동일본대지진 이후 지역경제 부흥, 아베정권 출범에 따른 경제회복에 대한 기대감과
더불어 이들 사회변화 등을 투영하는 트렌드들이 많이 출연하였음. - 일본의 최신 엔터테인먼트산업 돟향을 정리함으로써 콘텐츠비즈니스를 둘러싼 환경을 이해하고 국내 콘텐츠의 일본진출전략시
유용한 참고자료로 활용하고자 함.
※ 출처 : 닛케이 엔터테인먼트 2013년 7월호 월간 트렌드 2013년 7월호
● 작성순서
- 1. 일본의 최신 엔터테인먼트 트렌드 경향
- 2. 상반기 히트상품 TOP30 - 3. 각 장르별 주요 히트현황
1. 일본의 최신 엔터테인먼트 트렌드 경향
□ 붐 확산의‘3R’, Reality・Reverse・Revival
○ 새로운 히트를 만들어내는 공감·일체감·진정성
- 일본 경제의 장기불황과 동일본대지진의 여파로 엔터테인먼트업계도 침체가 계속되고 있음. 하지만, 동일본대지진발생 후
2년이 지나고 정권이 교체되면서 ‘아베노믹스’ 효과를 선점하려는 형태로 최근 사회 분위기가 바뀌고 있음
- 엔터테인먼트 업계에서도 히트 작품의 ‘표준’이라고 할 수 있는 인기작품이나 현상이 새롭게 나타나고 있음 - 이하에서 소개하는 100개의 새로운 스탠더드는 장르에 따라 랜덤으로 제시하고 있지만, 스탠더드를 관통하는 키워드는 장르를
초월해 공통된 경향으로 나타나고 있음 - 공통된 키워드는 ‘3R’로 ‘Reality’(가상세계에서 현실로), ‘Reverse’(역전의 발상), ‘Revival’(옛 것을 새 그릇에)임
□ 3R(Reality・Reverse・Revival)
○ Reality: 가상세계에서 현실세계로
- 리얼리티란 가상세계에서 현실세계나 라이브로 전환하는 경향을 말함 - 가상 세계를 상징하는 게임업계에서 이 세계관을 실제로 오프라인에서 즐길 수 있도록 ‘게임바’나 ‘게임카페’를 만들어 좋아하는
애니메이션에 대해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마치콘’ ‘에바콘’(인기애니메이션 에반겔리온과 관련된 모임)도 성황임.
※ 마치콘이란, 2012년부터 일본에서 유행하는 있는 이른바 ‘미팅의 한 방식’으로, 지역 경제살리기의 일환으로 일정한 참가비를 내고
상점가 점포를 돌면서 그곳에 모인 사람들과 이야기를 나누며 친분을 쌓는 새로운 미팅의 한 방식. 최근에는 테마를 정해서 이루어
지는 경우가 많음
- 음악업계는 CD에서 아티스트의 콘서트나 이벤트 등 라이브 시대로 전환되고 있음
- 복면을 쓴 아티스트도 ‘본인이 부재한 라이브’라는 기묘한 수단으로 콘서트를 개최하기도 함.
- 방송에서는 스튜디오를 뛰쳐나와 연예인이 출연하는‘거리 걷기 프로그램’이나 ‘해외 버라이어티’가 급증하고 있음 - 블로그에서는 ‘민낯을 공개’하는 여자 탤런트마저도 가상세계 속에서 리얼리티를 강조하려는 심리처럼 보임
○ Reverse : 발상의 전환
- 리버스는 종전과는 완전히 다른 발상에서 새로운 기획이나 캐릭터가 나오고 있는 경향을 말함
- 텔레비전 드라마에서는 기존의 남녀 관계가 뒤바뀌어 여배우가 ‘대단히 강한 주인공’을 연기하고, 남자배우는 ‘누드 드라마’로
상반신을 노출시켜 시청률을 끌어올리고 있음. - 탤런트도 ‘바보 캐릭터’보다는 ‘고학력’ 캐릭터가 인기가 높고, 지역 캐릭터는 ‘비공인’ 캐릭터의 인기가 높고, 마른 체형보다는
‘조금 통통한 여자’탤런트가 인기를 모으고 있음 - 후쿠오카(福岡)에서 활동하는 ‘멘타이 아이돌(めんたいアイドル:명태 아이돌)’로 대표되는 지방 아이돌도 ‘중앙 발신’이 아니라
‘지방 발신’이라는 발상 전환의 연장으로 파악됨
※멘타이아이돌이란, 멘타이는 후쿠오카현의 특산물인 명태에서 따온 말로, 멘타이아이돌은 후쿠오카 지역 경제 발전을 위해 아이돌
멤버를 모집해 만든 아이돌 그룹으로 지역 특산물에 관련된 곡을 발표하고 후쿠오카의 특산물을 적극적으로 홍보하고 있는 있음.
○ Revival : 온고지신(溫故知新)
- 리바이벌은 새로운 미디어를 통해 과거의 명작이나 인기 캐릭터 등이 부활하는 경향을 말함 - 80년대 해외 드라마의 ‘추억 속의 히어로’가 인터넷 동영상 전송 사이트에서 인기 콘텐츠가 되었고, ‘장기 인터넷 중계’를
200만명이 시청하고, 카드게임업체의 경영 전략 수정이 ‘프로레슬링 재연’으로 이어지기도 함
- 올 여름 이후, 잇따라 ‘전쟁/종전을 테마로 한’ 영화가 개봉되는 것도 온고지신의 흐름임
- 전쟁을 딛고 일어선 과거를 뒤돌아봄으로써 동일본대지진 후의 새로운 고난을 극복해보려는 시대적 움직임과 링크되어 있음
- 모든 장르에서 기존의 틀이 크게 변하기 시작하고 있는 것은 확실함 - 3R로 앞으로도 새로운 스탠더드 히트가 계속 나올 것으로 보임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화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