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중국 만화시장 현황 및 진출전략 | ||||||
---|---|---|---|---|---|---|---|
분류 | 만화 | 등록일 | 13.06.07 | ||||
출처 | 한국콘텐츠진흥원 | 조회수 | 0
|
||||
「중국 만화시장 현황 및 진출전략」
● 작성 취지 ※ 출처 : 마일랜드 박권세 중국 대표
● 작성 순서
1. 중국 만화 시장 개요
우후죽순으로 창간되고 발행주기도 다양해지면서 원창 만화의 유통 경로가 확대됨에 따라 본격적으로 시작됨 유통환경이 진화하고 있다는 증거이며 중국 만화산업의 발전을 담보하는 강력한 지원군이라고 간주할 수 있음
- 중국 정부의 정책적 지원과 산업 인프라의 발전은 원창만화 관련 전문인력을 자연스럽게 양성하게 되었으며 이는 곧 장기적인 중국 만화산업 발전의 근간을 이루는 선순환 효과를 가져옴. 현재 중국 만화시장에서 자국 만화 점유율이 85%를 차지하는 것도 이러한 효과에 따른 것이라고 볼 수 있음
2. 중국 온라인 만화 시장 현황
사용자 증가에 따라 온라인 플랫폼으로 전환되고 있으며 만화도 예외는 아님 2012년부터 인기작 및 우수 콘텐츠를 중심으로 유료서비스를 선보이고 있음
□ 온라인 만화 서비스 특징
○ 중국 대형 포털사이트에서 운영하는 서비스
(페이지뷰)면에서 온라인 만화 서비스를 선도하고 있음 아직까지는 무료 서비스 중심으로 채널 활성화에 주력하고 있음. 2013년 하반기부터 유료 서비스를 활성화할 계획
○ 만화 잡지사에서 운영하는 서비스
주로 해당 잡지사가 보유한 콘텐츠를 중심으로 운영. 모두 유·무료 서비스를 병행하고 있음
○ 모회사의 기존 콘텐츠를 만화와 연계한 서비스
서비스를 병행했으나 2012년부터 VIP회원제 (매월 일정액 지불시 사이트 내에서 다양한 권리를 행사할 수 있음)중심으로 개편 운영 중
인기작 및 지명도 있는 작품을 중심으로 유료 서비스를 도입하고 있음
| 표 3 | 중국 대표 온라인 만화 서비스 사이트 현황
|그림 1| 텐센트 동만 플랫폼 (ac.qq.com)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화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
첨부파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