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패션산업 및 한국패션의 일본 진출 현황」
● 작성취지 - 최근 한국패션업체의 일본진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2013년 3월 하순 이랜드가 일본에 진출했으며, 일본 최대
EC 사이트인 ZOZOTOWN 등에서도 복수의 한국패션디자이너 브랜드가 판매되고 있음. - 일본 소비자는 디자인 및 품질 등 까다롭고 유통의 장벽 또한 매우 복잡하고 높은 만큼, 일본 시장에 대한 다각적이고 철저한
조사와 이해가 필요.
- 이번 동향은 국내 패션업계의 일본시장을 환기시키고 진출방안을 수립하기 위한 기초자료로써 활용하고자 함.
※출처 : 알기쉬운 어패럴 업계(일본실업출판사(2012년 12월))/ 업계지도 2013년판 (동양경제신보사(2012년 9월))/ 기타 관련회사 홈페이지 등을 참고
● 작성순서
- 1. 일본의 패션산업 현황과 구조
- 2. 일본의 주요 어패럴 기업
- 3. 일본의 패션쇼와 잡지
- 4. 일본의 패션산업 지원정책
- 5. 한국패션의 일본진출현황
1. 일본의 패션산업 현황과 구조
□ 일본의 어패럴 산업 시장규모
○ 시장규모
- 일본 야노경제연구소에 따르면, 일본의 어패럴 소매 시장은 전년대비 1.4%가 증가한 9조 502억 엔으로 글로벌 경제위기 이후
처음으로 전년대비 전년도 대비 플러스 성장임.
- 경제산업성 ‘상업동태조사’에 따르면, 직물/의복/신상(身上)류는 2011년 기준 약 10조 7,910억 엔임.
- 이 가운데 패스트패션에 해당하는 직물, 의복, 신상류품 소매업 판매매출은 6조 2,004억 엔임. ※ 경제산업성 2011년도 ‘상업동태통계조사’에서 백화점 및 슈퍼마켓의 매출을 제외한 금액임.
|그림 1| 일본 어패럴 시장규모의 추이
출처 : 야노경제연구소(2012.10.10)
○ 주요 어패럴기업 동향
- 동일본대지진이후 소비 침체의 반동으로 기존점포 매출이 다소 증가한 가운데, 도쿄 소라마치, 시부야 히카리에 등 도시형
대형상업시설의 잇따른 개업에 따른 결과로 보임. - 다만 장기적 관점에서 바라본다면, 1990년대 이후 대세였던 SPA1)모델은 전환기를 맞이하고 있다고 보며, 제조와 판매를 연계
시킨 기동적인 상품기획 및 투입, 높은 재고회전율과 수익률은 건재하지만, 경합의 동질화 및 브랜드간 과당경쟁, 교외형 쇼핑
센터 개업붐 등으로 인한 신규출점 여지의 감소도 각사 고민거리임.
- SPA로 성장한 ‘하니즈’ 및 ‘포인트’는 상품기획을 철저히 하는 한편, 점포개설의 중심은 아시아로 시프트중임.
- 유니클로도 해외진출에 힘쓰는 등 유력기업의 경쟁시장은 국내에서 해외로 변하고 있음. - 최근 몇 년사이에 급성장한 인터넷 통신판매에도 변화의 조점이 보이고 있음. 포탈사이트는 ‘ZOZOTOWN’을 운영하는 ‘스타트
투데이’의 독무대에서 ‘마가시크’ 및 ‘스타이라이프’등 군웅할거 시대에 접어듦.
- 한편 전문점 및 인터넷에 시장을 잠식당한 백화점업계는 철도역사 빌딩등 새로운 판로 개척을 서두르고 있음. - 일본에서는 ‘Fast Retailing’의 유니클로 외 또다른 저가격 브랜드인 ‘GU’가 도쿄 긴자에 대형 점포를 개설, 2013년 8월 이후는 년
50개 점포 개설을 목표로 하는 등 확대노선을 전개. - SPA형 유통업체 2위의 ‘시마무라’도 도시부 진출을 강화중이며, 기존의 주택가 쇼핑몰 외 패션 빌딩에의 입점으로 지명도도
높아지고 있음. - 2012년 4월 처음으로 개설한 중국 상해도 스타트는 호조를 보임. 유니클로와 함께 일본세의 저력을 보여주고 있음.
|표 1| 2011년도 어패럴 기업(제조업) 매출랭킹 상위 30위
주1) ㅇ는 연결 또는 그룹 전체의 매출 주2) TSI홀딩스는 2011년 6월 Tokyo Style과 Sanei International이 경영통합해 설립, Java Group은 결산기 변경으로 2011년
3월이 13개월 결산이기 때문에 전년도와 비교 불가능. 주3) ITOKIN, RENOWN의 수치는 소매기준. WORLS, ONWARD HD, TSI, 산요상회, CROSS PLUS, JUN, CAITAC GROUP,
F&A AQUA HD, LOOK, 야기효는 도매가격과 소매가격을 합계해 매출액을 계산. WORLD는 전년대비 단일기업 매출의
94.8%가 소매사업. 기타 기업은 도매가격 환상 출처 : 알기쉬운 어패럴 업계(섬연신문사 편집국 저, 일본실업출판사 발행(2012년 12월))
|표 2| 2011년도 소매업 의류 매출랭킹 상위 30위
주1) OMWORLD HOLDINGS는 연결매출로 백화점 입점 매출은 소매가격으로 산출
주2) 시마무라는 일본국내 매출로 잡화, 이불 등 포함
주3) WORLD는 도매를 포함한 매출로 잡화는 제외
주4) AEON Retail은 AEON Marche와 MYCAL과의 합병으로 전기대비는 없음 주5) AEON큐슈는 본사 추정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화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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