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라우드 펀딩을 통한 영화제작」
● 작성취지 - 최근 크라우드 펀딩을 통한 콘텐츠 제작 성공사례가 나타나며 콘텐츠 제작자들의 관심을 끌기 시작하였고, 이에 대한 앞으로의
전망을 살펴봄으로써 한국콘텐츠 제작자들에게 참고가 되도록 함
● 작성순서
- 들어가기
- <베로니카 마스> 관련
- 크라우드 펀딩의 종류 및 사례
- 크라우드 펀딩 카테고리와 예상증가 추세
- 크라우드 펀딩 사이트 - 정리 및 시사점
1. 들어가기
○ 크라우드 펀딩 / 크라우드 소싱
- 은행융자와 같이 복잡하거나 부채상환이 필요하지 않으며, 비교적 간단하고 빠른 시일 내에 기금을 모금할 수 있는 장점이 있음 - 크라우드 펀딩은 미국의 일자리를 늘리려는 기획의 일환으로 소셜네트워크 등을 이용해 무상후원금을 모으는 방법으로 2005년
키바 사이트(http://www.kiva.org)를 통해 소개되었음 - 아이디어 혹은 프로젝트를 소셜네트워크 혹은 크라우드 펀딩 사이트에 공고하여 다수의 투자자나 무상후원을 통해 자금을
마련하여 일자리 창출과 경제부흥을 꾀하는 것이 본래의 목적 중 하나임 - 2012년 미국의회를 통해 투자목적으로 크라우드 펀딩을 지원하는 법이 통과됐으나, 투자목적의 모금은 아직까지 구체적이고
정식적인 법안이 SEC(Securities and Exchange Commission)로부터 마련되고 있지 않음 - 투자목적의 크라우드 펀딩 법안이 2013년 말에 완성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으며, 2014년부터 크라우드 펀딩의 범위가 넓어질
것이 확실시 되고 있음 - 현재는 투자목적을 제외한 모금방식은 계속 진행되고 있으며, 다수의 소규모 모금을 통한 크라우드 펀딩은 많은 성과를 내고 있음
[출처: 프롤리아]
- 대량의 소규모의 투자 혹은 기부자들이 인터넷상의 정보를 토대로 모금을 함
○ 크라우드 펀딩의 사례: <베로니카 마스>
[출처: 2013년 3월 14일 CNN 뉴스]
- TV 시리즈 <베로니카 마스>는 킥스타터(미국 소셜 펀딩 사이트: www.kickstater.com)를 총 목표액 200만 달러를 10시간 만에
모았으며, 91,585명 이상의 참가자들을 통해 4월 현재 570만 달러를 모았음 - <베로니카 마스>는 2004년부터 2006년까지 UPN 채널을 통해 미국 전역에 방영되었으며, 22개의 에피소드를 통해 평균 250만
시청자를 확보하는 등 성공적인 시리즈로 기록되었음
- 워너브라더스가 UPN 채널을 인수하며 취소된 <베로니카 마스>는 크라우드 펀딩을 통해 드라마로 다시 등장하게 됨
2. <베로니카 마스> 사례 분석
○ 크라우드 펀딩 과정
- 2013년 3월 13일 <베로니카 마스>의 저작권을 갖고 있는 워너브라더스는 랍 토마스에게 킥스타터를 통해 크라우드 펀딩을
허용하고, 목표액 200만달러를 한 달 안에 모을 경우 제작 및 배급을 해줄 것을 약속함 - <베로니카 마스>의 출연진들은 각자의 역할에 대해 웹사이트를 통해 자세한 설명과 함께 이 영화의 타당성을 홍보했으며,
페이스북 등을 통한 소셜미디어의 홍보는 급속하게 펴져 나가게 되었음 - 기부자들은 출연진과 제작자들로부터 영화가 만들어질 경우 출연진들의 사인이 들어간 기념품, 영화티켓, DVD, 영화각본 등을
받기로 함
- 2012년 4월 12일까지 200백만 달러를 목표로 했던 기금은 반나절도 되지 않아 모였으며, 그로 인해 이 영화는 다시 살아나게 되었음
- 워너브라더스는 이 드라마의 제작을 허용했으며, 2014년에 방송될 예정임
○ 문제점과 의미
- 기부자들에게 돌아가는 기념품의 공평성과 수백, 수천 명에게 돌아갈 기념품 배달 및 관리, 그리고 엄청난 비용문제가 논의됨 - 워너브라더스와 같이 크라우드 펀딩을 통한 펀딩이 필요 없는 기업까지 이와 같은 크라우드 펀딩을 통해 제작비를 마련할 경우,
개인 혹은 작은 스튜디오들은 크라우드 펀딩의 기회가 주어지지 않을 수 있다는 문제점도 있음
- 목표액 이상의 기금을 모아 제작했을 경우 필요 이상의 제작비가 사용될 수 있으며, 원래의 기금목적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음 - 반면 이러한 영화의 성공은 제작비용 때문에 제작되지 못한 영화들의 부활에 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특히 많은 팬을 보유
하고 있으면서도 취소되었던 콘텐츠들의 부활을 기대해 볼 수 있음 - 또한 제작자들과 배급사들은 미리 성공여부를 예측할 수 있는 척도로 사용할 수 있음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화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