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지역 캐릭터와 지자체 산업부흥 연계전략 | ||||||
---|---|---|---|---|---|---|---|
분류 | 캐릭터 | 등록일 | 13.04.10 | ||||
출처 | 한국콘텐츠진흥원 | 조회수 | 0
|
||||
「지역 캐릭터와 지자체 산업부흥 연계전략」
● 작성취지 만화 캐릭터가 각광을 받고 있음 지방 산업을 견인하는 소재로서 자리잡고 있는 바 이들 지역 캐릭터 비즈니스모델을 통해 참고자료로 활용하고자 함
○ 유루캬라(ゆるキャラ) 사용이 용이한 공적 특히 지자체가 제정한 캐릭터를 지칭하는 말로 각종 이벤트, 캠페인, 지역부흥, 특산물 소개 등의 지역 전반의 정보 PR, 기업ㆍ단체 등에 사용되는 마스코트 캐릭터를 지칭하는 말임 각 지자체에서도 관광산업진흥 등에 활용하고 있는 상황임 나가사키 소재의 테마파크 ‘하우스텐보스’에서 100개 이상의 캐릭터가 모여 같이 율동을 하는 등 기네스세계기록에 ‘세계 최대의 마스코트 댄스’로서 인증받았음
○ 지역 캐릭터 그랑프리 캐릭터 그랑프리 개최 및 관련 라이선스 비즈니스 서포트를 위하여 주식회사 유루캬라(ゆるキャラ)를 설립 상표관리하고 있는 상황임 개최되었음 제외)로 확대, 인터넷투표로 통일함 작년과 동일한 장소에서 투표결과 발표, 투표는 일부 부정투표 방지 관점에서 ID등록제로 실시
□ 지역 캐릭터 그랑프리(2010~2011)
- 핸드폰 투표 1위의 타보군은 시가현 관광대사를 맡고 있는 인기가수 니시카와 타카노리를 모방한 캐릭터이며 행사장내 참가자 기명투표 1위는 개최장소인 시가현 히코네시 공식 캐릭터 히코냥이 차지
- 지자체 홍보대사격인 마스코트 캐릭터이지만 대부분 지자체가 오피셜사이트를 구축, 운영하고 있음 파급효과는 약 4억3,000만엔이라고도 함
- 2011년도 행사때에는 전화번호부 발행을 하는 NTT 타운페이지가 기업 특별협찬으로 참가 자학 프로모션을 실시, 지명도가 향상 ‘12년도 그랑프리에서는 총 865개 등록 캐릭터 중 48위를 기록 쿠마모토현 영업부장을 맡고 있으며 쿠마모토현 공식발표로는 2012년 1년동안 집계한 관련상품 매출이 293억6,200만엔을 돌파했다고 함 ※ 일본경제신문(2013년 2월 21일자) 발표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화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
첨부파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