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Connected (커넥티드) TV | ||||||
---|---|---|---|---|---|---|---|
분류 | 방송 | 등록일 | 13.03.20 | ||||
출처 | 한국콘텐츠진흥원 | 조회수 | 0
|
||||
「Connected (커넥티드) TV」
그 중의 화두로 떠오르고 있는 Connected (커넥티드) TV 시장의 현재 이슈를 짚어봄. 변화할지를 전망함. ● 작성순서 ● 참고자료
1. 『영국 커넥티드 TV 시장 배경』
완료한 이후로 신규 TV 기술들을 적극 도입하면서 통합적인 디지털 국가로 거듭나고 있음. 적용의 선두주자일 뿐만 아니라 시청자들이 새로운 기술들을 생활 속에 접목하는 속도도 빠른 편임. 이는 BBC iPlayer, Sky Go, 4oD 와 같은 온라인 TV 캐치업 (Catch-up) 서비스의 인기에 기인한 것으로 보여짐. 같은 조사 에서 미국과 스페인이 각각 17%, 16% 로 영국의 뒤를 따르며 영국의 온라인 상 TV 시청률이 다른 국가들에 비해 확연히 앞서 있다는 것을 보여줌. 활발히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남. 영국 소비자 전체의 15% 가 스마트 TV를 보유하고 있으며 이는 프랑스와 동일한 비율이며, 미국의 10% 에 비해 앞섬.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집계됨. 아래의 [표 1]에서 보듯이 영국 전체 TV 판매량은 꾸준히 늘어나고 있으며 아날로그 TV 판매는 현저히 줄어든 반면 HD TV 의 판매량은 수직 상승 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음. 꾸준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편임을 알 수 있음. 하지만 TV 시청률은 시청자의 나이에 크게 연관이 있기 때문에 현재의 새로운 기술들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보편화 되면서 주 시청자들의 TV 시청행태가 변할 가능성이 큼. 이는 전반적인 TV 산업에 위기 요인이자 기회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음.
[표1. 2002-2010 년 사이 TV 판매량]
같은 온라인 비디오 콘텐츠 스트리밍 사이트의 선전에도 불구하고 상대적으로 TV 시청자는 크게 줄지 않은 편임. 프로그램과 영화는 여전히 큰 스크린으로 시청하는 것이 선호됨. 이에 따라 과거에 TV 가 다른 기기에 의해 대체될 것이라는 예상을 깨고 오히려 TV 와 인터넷이 접목하여 기술적으로 사양이 더 높아지고 있음. 하여 이용할 수 있어 여러 기기를 동시에 사용하는 데 불편함을 느낀 소비자들에게 어필하고자 함. TV 는 안테나, 위성, 개인 비디오 리코더 (PVRs), DVD 플레이어, 게임 콘솔, 컴퓨터 등의 다른 서비스 및 기기와 연결되어 데이터 전송을 받을 수 있으며, 그 기능이 점차 다양해지고 있음. screen) 또는 2 개 이상의 멀티스크린을 함께 이용하는 시청 행태가 증가하고 있음. 커넥티드 TV 는 인터넷을 기반으로 소비자들이 다양한 기능을 이용할 수 있게 함으로써 다른 스크린으로 분산된 시청자의 주의를 하나의 스크린에 집중 시키 려고 함. - 영국 인구 전체의 39% 가 BBC iPlayer 을 최소 일주일에 한 번 시청한다는 조사 결과에서 보듯이, 주문형 콘텐츠가 더욱더 활성화되고 시청자들은 언제, 어디서든, 원하는 프로그램을 시청하는 데 익숙해지고 있는 점이 커넥티드 TV 기술의 발달을 더욱 촉진하고 있음.
□ 영국 커넥티드 TV 시장의 경쟁자 구도
제작회사, 유료 TV 제공업자, 게임 콘솔, 방송사, 기술 회사들이 커넥티드 TV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각기 다른 노력을 펼치고 있음. 자사의 TV 앱 스토어를 통해 2백만 다운로드를 달성하였으며 다른 영국의 2천 만 대의 콘솔들 또한 웹에 연결되는 기능을 선보이고 있음.
○ TV 제조업자
커넥티드 TV 가 다음 세대의 주요 기술로 떠오르며 영국에서는 삼성과 소니가 주요 마켓 리더로 자리매김 하고 있음. 기존에 보유하고 있는 TV 를 교체한 것으로 영국 전체의 가구 당 TV 대수에는 크게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남. 커넥티드 TV 가 다른 기기들에 비교하여 보급 속도가 느릴 것으로 전망하는 근거가 됨. 하여 빠른 성장에 걸림돌이 될 것이라는 관측이 있음. 다양한 앱을 무료 또는 유료로 다운받아 이용할 수 있음. BBC iPlayer, 유튜브 (YouTube), 러브필름 (LoveFilm), 스카이프 (Skype), 트위터 (Twitter) 와 Muzu.tv (주문형 뮤직 비디오) 등의 다양한 앱을 즐길 수 있음. 삼성 TV 는 하드 드라이버 상에 약 70 여개의 앱을 저장가능하며 앰 스토어에서 현재까지 약 400 여개의 앱을 다운로드 가능함. 라이브 스트리밍, 피트니스, 주문형 콘텐츠, 스카이프, 이베이, 냅스터 등의 서비스가 제공됨. 있고 LG 의 매직 모션 리모컨을 통해 조정 가능함. 제 3자 서비스와 앱에 열려 있으며 BBC iPlayer,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맵, 게임 (Accedo), 인터넷 라디오 (Vtuner), Picasa 등의 서비스를 이용 가능함.
○ 셋톱 박스 공급자(1)
받는 보조금 지원 영역과 소비자들이 전체 가격을 다 지불하고 제한된 지상파 (FTA) 채널 또는 디지털 비디오 리코딩 서비스를 이용하는 리테일 영역의 둘로 나뉨. 들은 인터넷 접속 기능을 가지고 있지만 VoD 나 스카이 애니타임 플러스 (Sky Anytime+) 채널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Sky 브로드밴드 서비스에 가입하고 있어야 함. 기반으로 Sky Anytime+ 서비스는 런칭 이래 Sky TV 와 브로드 밴드 패키지에 포함되어 빠르게 가입자들을 확보함. Sky Anytime+ 는 Sky TV 와 브로드밴드 가입자들에게 제공되는 주문형 서비스로 주문형 영화와 1000 시간에 해당되는 주문형 TV 콘텐츠를 시청 할 수 있음. - 버진 미디어 (Virgin Media) 는 자사의 독점 셋톱 박스 공급자로 티보 (TiVo) 를 선정하여 서비스를 제공 해오고 있음. TiVo 플랫폼은 버진 미디어 가입자들에게 한층 강화된 주문형 서비스, 7일 캐치업 서비스, TV 앱 등을 제공함. TiVo 박스는 독립 플래쉬 개발자들이 앱을 공급할 수 있도록 하여 Sky 박스에 비해 열린 서비스를 제공함. 를 서비스 사용료를 내야하는 점에 TiVo 박스가 널리 공급되는 데에는 시간이 좀 더 필요할 것으로 보임. 이래로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음. YouView 는 HDTV, DVR 기능을 포함한 프리뷰 (Freeview) 디지털 지상파 (DTT: Digital terrestrial television) 콘텐츠와 주문형 서비스를 혼합한 하이브리드 방송 및 브로드밴드 서비스를 제공함. 제 3자가 개발한 인터넷 커넥티드 앱에도 오픈되어 있으며 무료, 유료 TV 채널과, 라디오, 주문형 채널, 캐치업 서비스, TV 앱, IP 멀티캐스트 등의 서비스를 제공함. BT 브로드 밴드와 연결되어 있음. 따라서 BT의 5백 75만 가입자들을 커넥티드 TV의 잠재적 사용자들로 볼 수 있으며 BT Vision 셋톱 박스는 YouView 박스로 점차 교체될 것으로 보임.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화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
첨부파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