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2012 중국 문화산업 총결산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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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 기타 | 등록일 | 13.01.11 | ||||
출처 | 한국콘텐츠진흥원 | 조회수 |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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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 중국 문화산업 총결산」
향후 방향을 전망해보고자 함 ● 작성 순서
1. 2012 중국 문화산업 9大 발전 특징
촉진하여 신흥문화기술을 발전시키고 문화산업의 전반적인 수준을 향상시켜야 한다고 강조함
이 2012년 2월 15일에 발표한 ≪“12.5”시기 문화개혁발전계획강령(12.5期间文化改革发展计划)≫에 의하면 2015년까지 문화 산업의 시장체제가 구축될 전망
연평균 20%의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예상. 문화부는 연예오락과 애니메이션, 게임 등 11개 산업을 발전대상으로 선정하고 시장화를 선도하는 주체의 육성, 품질 향상, 6대 보장조치 등 방면의 계획을 제시함
서비스”로 변경함. 문화산업의 각 영역과 범위를 명확히 하고 신흥 산업의 디지털 기술을 부각시킴
발전을 이끔
□ 2012년 중국 문화산업 총 생산규모 4조 위안
있음. 지난 7월 국가 통계국에서 발표한 《문화상관산업분류(文化及相关产业分类)(2012)》를 기준으로 시행된 조사보고서에 의하면 게임과 여행산업이 포함되는 ‘문화여가오락’영역이 문화산업 전체 시장규모의 40%를 차지하면서 가장 핵심이 되는 산업으로 주목을 받음
‘라디오·TV영화’가 각각 6%와 5%를 차지하였으며 전시, 페스티벌이 포함되는 ‘콘텐츠 부가상품’이 4%를 차지함
보여줬고 그 잠재력은 무한하다고 간주되고 있음. 2020년까지 문화산업을 국민경제 지주성 산업으로 성장시키겠다는 목표가 실현 가능함을 체현한 한 해였음
□ 문화와 과학기술의 융합
산업과 문화산업의 결합이 용이해지고 이를 통해 서로의 취약점을 보완하는 Win-Win의 결과를 이끌어 냄
(文化部“十二五”文化科技发展规划)≫모두 문화산업의 혁신을 이루어 내기 위해 첨단기술과 문화산업간의 연동과 융합관계를 강화함. 문화산업의 각 분야에서 문화와 과학기술의 융합을 모색하고 있음. 2012년 9월, 소마분등(小馬奔騰)이 “디지털 왕국” 을 성공적으로 인수·합병함. 이를 기반으로 글로벌 최고 수준의 영화와 드라마의 특수효과 기술을 도입함
독과점 되고 있던 기술 분야에 중국은 자체적인 기술을 선보이며 중국의 가능성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가져옴
문화업태가 나타나고 있으며 이는 곧 문화산업의 부가가치를 증진시키고 새로운 발전의 원동력으로 부상함
□ 프로그램 포맷 수입 증가, 저작권 보호 강화
불법모방에서 판권도입으로 방향을 전환하고 있으며 2013년에도 포맷 수입은 계속될 것으로 전망. 2013년 CCTV를 비롯한 각 지역위성방송이 수입예정인 국외 예능프로그램의 포맷은 총 18개임
TENCENT, SOHU등은 서로 불법 동영상 방영의 책임을 묻고 저작권 배상청구액 1억 위안 이상을 요구하며 치열한 법적 공방을 치룬 바 있음
Films)과 전략적 합작계약을 맺고 향후 3년 간 sohu동영상에 200여 개의 헐리우드 대작을 제공할 예정임
지난 3월 ≪저작권법(著作权法)≫이 3번 째 개정을 거쳤고 각계각층 전문가들의 의견이 수렴되어 완성된 ≪중화인민공화국 저작권법(中华人民共和国著作权法)≫(수정초안)은 국내 창작 콘텐츠 판권 및 저작권 보호 환경을 개선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됨
□ 선두의 몇몇 대기업이 문화산업 선도
산업구도에 변화를 줌
대표기업이 인터넷 동영상산업을 이끌게 됨
중국교육출판그룹, 중국과학기술출판그룹이 있고 상기 3대 그룹은 곧 상장할 예정. 신문출판총서는 출판 미디어 기업의 상장융자를 적극 지지하는 입장을 표명했으며 문화산업의 핵심영역으로 성장할 것을 기대함
□ 문화 콘텐츠 개발의 중요성 부각
다큐멘터리 ≪혀 끝 위의 중국(舌尖上的中国)≫이 중국 전역에서 큰 반향을 일으킴
산업의 발전을 촉진시킴
아니라 관련 인재를 육성하겠다고 밝혔으며 교육부와 문화부는 '애니메이션 고급 인재 연합 육성반(动漫高端人才联合培育 实验班)'을 조직해 애니메이션의 발전을 도모함. 또한 광전총국은 1,000만 위안 상당의 '드라마 우수 창작 대본상'을 조성함
사업에서 콘텐츠 개발로 사업영역을 확장함으로써 가격 경쟁력을 확보하고자 함
관련 정책을 발표했을 뿐만 아니라 교육부와 협력하여 인재육성체제를 개편하는 등 양성발전을 위한 노력을 기울임. 문화시장 이 발전하면서 고품질의 콘텐츠가 출판, 영화, TV방송, 애니메이션 및 인터넷 뉴미디어 산업의 핵심으로 부각됨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화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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