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콘텐츠산업 2012년 연간 주요 이슈 결산」
● 작성취지 - 2012년 미국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분야별 주요 이슈를 키워드 중심으로 살펴봄으로써, 지난 한해의 흐름을 이해하고 향후
방향을 전망해보고자 함
● 작성순서
- 들어가기
- 대중음악, 연예 : 싸이의 <강남스타일>과 SNS
- SNS : 소셜 미디어/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의 침투
- 게임 : 소셜/모바일 게임의 성장 - 방송/영화 : 프랜차이즈와 PG 13
1. 들어가기
□ 리포트의 배경과 구성
○ ‘SNS’와 ‘스크린’으로 요약되는 2012년
- 2012년의 키워드는 단연‘소셜 미디어/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이하 소셜 미디어/SNS)와‘스크린’일 것임 - 2011년에 이어 2012년 미국 콘텐츠산업의 연간 주요 이슈를 분야별로 나누어 살펴보고 정리하며 발견한 일관된 키워드는
우리 생활 속에 스며들어 그 존재가 자연스러워진 크고 작은 스크린과 그 스크린을 통해서 만난 플랫폼에서 교류하게 된
새로운 방식의 네트워킹이었음
- 매일 켜고 끄는 텔레비전(이하 TV)과 퍼스널 컴퓨터(이하 PC)의 스크린은 물론이고, 스마트폰, 태블릿의 보급이 확대됨에
따라 늘어난 퍼스널 스크린 등 헤아릴 수 없이 많은 스크린을 통해서 우리들은 콘텐츠를 만나고 공유하며 재생산하는 등
가치를 창출하는 행위에 직간접적으로 참여하고 있음
○ 싸이 <강남스타일>과 SNS
- 이 리포트는 2012년 하반기의 뉴스 및 방송미디어를 뜨겁게 달구었던 싸이(PSY, 이하 싸이)의 <강남스타일>의 미국진출과
그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 SNS에 대해서 살펴보는 것으로 시작하려고 함 - 간략한 타임라인과 미국진출과 대중으로 알려지게 되는 경로에서 중요한 사건들은 짚고 넘어갈 것이며, 이전까지 싸이의
성공을 분석했던 시각과 다르게 소셜미디어가 장악한 미국 팝음악 시장의 급류와 싸이의 마케팅 전략이 맞아떨어진 시대적
변화로 읽는 시각도 소개하고자 함 - 이 분야에 대한 분석은 <미국 싸이 ‘강남스타일’ 현황정리>(11월30일, KOCCA 미국사무소)와 음악웹진 weiv(웨이브)의
<‘강남스타일’과 YouTube>(차우진), 음악전문블로그 muzalive(뮤즈얼라이브)에 게재된 두 편의 칼럼 <싸이‘강남스타일’
어떤 경로로 성공 했나> <‘강남스타일’확산, B급 문화라서? 디지털 문법 열광?>을 참고했음
○ SNS의 현주소
- 그 다음은 싸이의 미국 진출에 견인차 역할을 톡톡히 한 소셜미디어/SNS의 현주소에 대해서 알아봄 - 미국 소셜 미디어/SNS 순위를 다양한 디바이스 별로 알아보고, 소셜미디어/SNS가 기업의 활동에서 중요한 이유에 대해서
짚어보고자 함 - 특히 미국 시장진출을 고려하고 있는 콘텐츠 업체라면 시장 환경의 변화와 시장의 판도에 민감하게 반응할 필요가 있음을
감안할 때, 미국 콘텐츠 산업 중에서도 소셜 미디어/SNS 분야의 흐름을 알아둘 필요가 있기 때문임
- 이 분야는 최근 닐슨에서 발표한 <The Social Media Report 2012>를 참고했음
○ 게임 산업의 성장과 SNS
- 다음은 소셜 미디어/SNS의 성장과 확대에 따라 함께 성장세를 맞이한 게임 산업에 대한 분석임
- 소셜 미디어/SNS를 이용한 소셜 게임은 물론 전통적인 게임시장에 대한 정리를 담았음 - 이 분석에는 <미국 컴퓨터 및 비디오 게임 산업 주요자료 분석>(미국콘텐츠산업동향 2012년 22호),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의
또 다른 가능성 – 게임시장의 판도를 변화시키는 구심점 그리고 미래>(미국 콘텐츠산업동향 2012년 2호), <2012 The US
Game Market>(Newzoo), <2012 Essential Facts about the Computer and Video Game Industry>(ESA)를 참고했음
○ 방송/영화의 주요 키워드
- 마지막으로 방송/영화계에 대한 분석임 - 현재 1월10일 발표되는 오스카 시상식 노미네이션에 대한 예측이 가장 많고, 연간리뷰는 적은 편이지만, 2012년 박스오피스
순위와 스튜디오에서 꼽는 오스카 작품상 후보, 2012년 영화계를 떠들썩하게한 키워드 등을 정리했음 - 참고는 Variety, The Hollywood Reporter 등 트레이드매거진과 Huffington Post 등 뉴스 미디어의 엔터테인먼트 섹션임
2. 대중음악, 연예 : 싸이의 <강남스타일>과 SNS
□ 2012년 하반기 한류의 중심: 싸이의 <강남스타일>
○ 싸이 <강남스타일> 신드롬의 현황
출처: Billboard Magazine
- 2012년 하반기 K-pop/한류의 중심에는 싸이(PSY, 이하 싸이)의 <강남스타일>이 있었음
- 싸이의 미국 진출은 <강남스타일> 신드롬이라고 불릴 정도로 큰 반향을 일으켰음 - 2012년 7월11일 첫 티저 뮤직비디오(이하 M/V)를 공개한 뒤, 2012년 11월24일 저스틴 비버의 <Baby>를 제치며 가장 많이
본 영상(most watched video)의 자리에 등극했고, 2012년 12월20일 기준 YouTube 조회 수 9억 9,600만 번 이상을 기록했음
(현재 약 11억 조회 수) - 조회 수 10억 번을 앞두고 <강남스타일>은 Rewind YouTube Style 2012 (2012년 YouTube 결산)의 1위로 꼽히며, 싸이가
말춤을 추는 캐릭터가 YouTube 로고 옆에 추가되었음
출처: Socialtimes
- <강남스타일> 공식 M/V는 2012년 7월15일 YouTube를 통해서 전 세계에 알려졌음 - 미국에 알려지게 된 계기 역시 YouTube를 통해서인데, 결정적으로는 미국의 가수 겸 영화배우인 T-Pain이 자신의 트위터에
<강남스타일>에 대해서 언급하면서 시작되었음 - 그 뒤 싸이는 VH1의 <Big Morning Buzz Live>, MTV <MTV Music Award 2012> 등에 출연하기 시작했고, ABC, NBC, NPR
등 공중파 TV와 라디오(NPR)에도 출연했음 - 저스틴 비버의 매니저로 유명한 스쿠터 브라운과의 계약은 2012년 9월4일, <강남스타일>의 M/V가 YouTube에서 8380만
9895건을 기록한 날 진행되었음 - 싸이가 미국에서 출연한 방송은 이 밖에도 NBC <Today Live Show> NBC <The Ellen DeGEneres Show>(2회), NBC
<Saturday Night Live>, NBC <Extra> ABC <The View> NBC <The Tonight with Jay Leno> 등이 있음
○ 싸이의 미국 진출 타임라인
- 7월 11일 – 티저 M/V 공개. 트위터 최초 언급 후 일당 3000건 수준의 인용
- 7월 15일 – M/V 공개. 산다라 박의 해외 팬 트위터에 언급된 후 일당 6922건 인용
- 8월 1일 – 스쿠터 브라운, 트위터에 M/V 언급 - 8월 2일 – 티.페인, 트위터에 M/V 인용. YouTube 조회 수 1000만 건 기록
- 8월 15일 – 싸이, 스쿠터 브라운의 초대로 미국 방문
- 8월 20일 – LA 다저스 스타디움에서 퍼포먼스
- 8월 21일 – 아이튠즈 M/V 차트 1위
- 9월 4일 – 스쿠터 브라운의 스쿨보이 뮤직, 아일랜드 데프 잼 뮤직과 세계 판권 및 매니지먼트 계약
- 9월 13일 – 빌보드 싱글차트 64위 데뷔 - 9월 19일 – YouTube 조회 2억 건 돌파
출처: 인포메이션 그래픽 디자인 전. [K-Pop 인포그래픽으로 피어나다] 중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화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